당신이 가진 것이 아닌 당신이 누구인가가 당신을 정의한다

07 11월, 2017
 

당신이 가진 것이 아닌 당신이 누구인가가 당신을 정의한다. 누군가 “나는…”이라는 말로 시작해 스스로를 정의하기 시작한다면, 그건 사실이 아니다. 나는 심리학자, 요리사, 사랑이 많은 사람, 기분이 나쁜 사람… 누구도 그저 사람 이외의 누구도 아니다. 스스로를 이런 식으로 정의하는 사람은 자신의 다른 많은 면을 잊고 있는 것이다.

그 누구도 완전히 심리학자이거나, 완전히 요리사이거나, 애정이 많거나 기분이 나쁘지 않다. 이는 그저 우리 인생에서 때때로 나타나는 특정 특징일 뿐이며, 우리를 정의하지 않는다.

“나는 때때로 심리학을 연구하고, 때때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며, 때때로 사랑이 많고 가끔 기분나쁘게 행동한다”고 말하는 것이 훨씬 올바를 것이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마치 지금 이야기하는 자신의 모습이 우리를 완전히 정해버린 것마냥 완전히 나타내지 않아도 된다. 사실 그 모습은 훨씬 복잡한 우리의 전체 모습의 일부분일 뿐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가진 것이 아닌 당신이 누구인가가 당신을 정의한다

합리적 정서 치료의 아버지인 알버트 엘리스 박사는 동사 “~가지다”동사 “~되다”보다 훨씬 낫다고 가르쳤다. “~가 되다”는 개인 그 자체 대신 특정 태도나 행동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때때로 나는 부인에게 화가 난다”말하는 것과 “나는 부인을 대할 완전한 멍청이야”라고 말하는 것은 같지 않다.

 

누가 스스로에게 더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질까? 명백히 태도, 질, 또는 소유가 인간으로서 그들을 정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보다 스스로를 자체로 평가하는 사람이 훨씬 낮은 자존감을 가질 것이다.

무엇이 당신을 정의하는가?

엘리스 박사가 주장하는 무조건적인 수용은 인간이 체격, 명성, 성공, 부 또는 지위 등의 외부적이고 불필요하며 사라지기 쉬운 특징의 역할을 정의하는 함정에 빠지지 않는다는 주장을 불러왔다. 그 반대로, 사람들은 이 모든 것으로부터 떨어져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기 자신을 인간 그 자체로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기찻길의 여인

엘리스 박사에 따르면, 인간의 가치를 수치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모든 인간은 자신의 자질이나 결점에 상관없이 모두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를 계산하는 규칙은 없지만, 불행히도 우리의 문화는 특정 특징이나 소유물에 따라 사람의 가치를 주장한다.

이는 다른 사람과의 터무니없는 비교로밖에 사람을 이끌지 않는다. 우리의 행복이 우리가 가졌어야 하거나 그렇지 않은 무언가에 달려 있으니, 자존감은 곤두박질친다. 우리는 이런 무조건적인 수용의 부재로 인한 수많은 질병의 목록을 만들 수 있다!

 

누군가 다른 사람이 훨씬 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사람과 비교한다고 상상해 보라. 이 사람은 직업적인 성공을 너무나도 중요하게 여겨, 사실 그것이 인생의 아주 작은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자기 자신을 완전히 정의하도록 한다.

우리가 들여다보면, 당연히 “난 아무런 가치가 없어,” “난 절대 그걸 얻지 못할거야,” “난 누군가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인생을 실패했어,” 등의 비논리적인 생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사람은 매우 불행하다고 느껴 당연히 수건을 던지고, 원하는 것을 위해 싸우는 것을 멈춘 뒤 자신의 낮은 자존감을 재확인할 것이다.

두 퍼즐 조각을 든 손: 당신이 가진 것이 아닌 당신이 누구인가가 당신을 정의한다

이런 조건 없이 스스로를 받아들였다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다시 말해, 그의 생각이 좀 더 논리적이었더라면, “난 그걸 이루지 못했지만, 인생에서 중요한 다른 일을 가지고 있어,” “그가 나보다 더 성공했다고 해서 내가 쓸모없다는 뜻은 아니야,” “인간으로서 나의 가치는 직업적인 성취로 정해지지 않아,”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스스로를 평가한다면, 평가하게 될 것이다

스스로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 또한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여기서 열쇠는 우리가 만나는 사람이 누구든지 가치를 부여하거나 빼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사람이 매력적이지 않거나, 똑똑하거나, 유명하거나, 구석에 몰린 불쌍한 사람이거나 상관없이 말이다. 모든 사람은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지 않고, 그들의 행동을 평가하거나 우리 자신을 평가하지 않으면, 우리 안에 주입된 어마어마한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피눈물을 흘리며 거울을 보는 여인

다른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은, 너무 많이 요구하거나 다른 사람을 바꾸려 하지 말고, 우리 모두가 때때로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용서하며, 다른 사람의 특정 행동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 경우만 예외로 하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을 판단하지 않으며, 우리와 같은 사람 그 자체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런 기술은 당신이 무조건적인 수용을 습관적으로 행하고 다른 사람에게 요구하지 않도록 돕기 때문에, 당신과 당신 인생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훨씬 건강한 감정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당신이 가진 것이 아닌 당신이 누구인가가 당신을 정의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