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모르는 이면을 가진 나르시시스트

· 2019-03-13

나르시시스트들에게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이면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모두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부심을 가지기 위해 자기를 가장 많이 사랑해야 한다. 그러나 나르시시즘에 걸린 사람들은 굉장히 편안해 보이지만 사실 내면은 아주 불안정한 경우가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나르시시스트의 우리가 모르는 이면을 밝혀내어 스스로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서도 이런 이면을 발견할 수 있도록 훈련할 것이다.

나르시시즘에 걸린 사람들의 주요 특징은 자존심이 너무 커서 다른 사람에게 충분한 여지를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모습은 다른 사람의 눈에는 대개 자기중심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낼 정도로 자신의 업적을 부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르시시즘에 걸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먹고 사는 것과 같다. 그들을 존경할 사람, 말을 들어줄 사람이 없으면 그들의 힘은 자연히 감소한다.

그때 그들은 마침내 그들의 무서운 자존감 부족에 직면하게 된다. 이처럼 우리가 모르는 이면을 상황을 피하고자 사용하는 그들의 가면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해변가 남자

취약한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즘은 많은 다른 면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첫 번째는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민감한 마스크를 쓴 나르시시스트들이다. 그러나 속아서는 안 된다. 우리가 모르는 이면을 파악해보면, 그 안에는 두려움과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려는 의도가 있기 때문이다.

  • 의존적인 자아도취자: 그들의 포기에 대한 두려움은 공허함을 자아낸다. 그들은 자신이 책임져야 할 사람에게 이 감정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 그들의 감정적 요구는 관계가 진전될수록 증가한다. 게다가 상대방이 자신의 곁을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해 그 사람을 조종하려고 든다. 그들은 관심의 중심이 되고 싶고, 무엇보다도 누군가의 사랑을 받고 싶어한다.
  • 순교자 나르시시스트: 이 사람들은 자신의 고통을 지지와 관심의 필요성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누구도 그들을 완전히 만족시킬 수 없다고 믿는다. 그들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이  “필요”한 지원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게 하고, 이로써 그 사람을 구속한다.

이처럼 이런 유형의 나르시시스트들은 채울 수 없는 큰 공백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남의 주목을 받거나 그들의 감탄을 자아내기 위해 상대방을 조종하려고 든다. 이런 유형의 나르시시스트들은 항상 파괴적이고 해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증오는 두려움을 보완하는 것이고 두려움을 느끼는 것과 같은 나르시시스트가 보완하는 것이다. 전지전능하다는 위험한 생각을 가지게 된다.”

-Sam Vaknin-

악의에 찬 나르시시스트들

우리가 방금 설명했던 나르시시스트 유형은 관심을 끌기 위해 상대방의 취약한 마음을 이용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분노한 자아도취자들은 다른 기술을 사용한다. 다양한 종류의 악의에 찬 나르시시스트들을 살펴보자.

소리지르는 여자

  • 복수심에 불타는 나르시시스트:그들의 주된 목표는 거짓말과 명예훼손을 이용해 다른 사람을 깔고 자신들보다 우월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을 뛰어넘는 사람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은 경쟁자로 간주되는 사람들의 자존심을 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 속임수를 쓰는 나르시시스트: 그들은 처음에는 매우 좋은 사람들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겉모습일 뿐이다. 그들의 친절한 표정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그들과 같이 만든 다음 그들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기들이다.
  • 흉악한 자아도취자: 그들은 주변에 있는 누군가를 파괴하기 위해 일부러 단어를 골라서 사용한다. 그들은 당신이 한 말을 모두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그들의 분노를 누그러뜨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을 칭찬하는 것이다.
  • 폭군 자아도취자: 그들은 상대방을 지배하려 하지 않고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없다. 이 사람들은 자신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얕잡아 보고 그들을 마치 물건인 양 취급한다. 심하면 욕설을 할 정도로 다른 사람을 압도한다.

우리가 모르는 이면을 가진 나르시시스트

이미지에 너무 신경을 쓰는 나르시시즘도 있다. 소셜 미디어 속의 사람들이 그들의 체격을 칭찬하는 논평이 재발하는 것은 그들의 나르시시즘을 강화시킬 뿐이다.

게다가 이미지 때문에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어떤 나르시시스트들은 메시아인 양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그들의 우월감을 강화시킨다. 그들은 도움을 청하지 않을 때에도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전부 나중에 호의를 받기 위한 행동이다.

마지막으로 성과와 성공에 대해 거짓말을 즐겨하는 나르시시스트들도 있다. 그들은 단지 다른 사람들이 가능한 한 자신을 존경하기를 원한다.

주변 사람들은 그 사람이 거짓말쟁이임을 알면 그 사람을 더 이상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그 사람은 그 무리를 떠나, 다른 무리로 가서 똑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우리가 모르는 이면을 가진 나르시시스트

이처럼, 나르시시스트들의 다른 측면을 식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사람들은 속으로는 고통을 받고 있지만, 속으로는 다른 사람을 더욱 고통스럽게 한다. 신중하게 이들이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을 변화시키거나 치료사에게 상담받게 만들기란 별 의미가 없다. 나르시스트들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틀렸다는 것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실수는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다.

게다가, 그들은 희생자를 연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종종 “나는 불쌍해, 다들 나를 시기해”라고 말한다.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겸손해진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말하자면 나르시시즘을 버린 사람들이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Imbesi, L. (1999). The making of a narcissist.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https://doi.org/10.1023/A:1022809314267 Holtzman, N. S., Vazire, S., & Mehl, M. R. (2010). Sounds like a narcissist: Behavioral manifestations of narcissism in everyday lif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https://doi.org/10.1016/j.jrp.2010.06.001 Jin, S. V., & Muqaddam, A. (2018). “Narcissism 2.0! Would narcissists follow fellow narcissists on Instagram?” the mediating effects of narcissists personality similarity and envy,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popular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https://doi.org/10.1016/j.chb.2017.11.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