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많은 사람들에게는 강력한 힘이 있다

10 5월, 2020
호기심 많은 사람들은 끊임없이 관찰하고, 질문을 하고, 배우고 있기 때문에 감히 현 상태에 도전한다. 그들은 종종 미지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을 발견하고, 수정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호기심 많은 사람들은 힘 있는 사람들이다. 돋보이기 위해서는 재능이 아닌 열정과 호기심이 필요하다. 밝은 미래를 기다리는 사람들에게는 주의력과 내면의 힘이 매우 중요하다.

호기심 많은 사람들을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시키는 것은 항상 작은 세부 사항들에 관심을 가지고 큰 도전에 집중한다는 점이다.

스티븐 호킹은 호기심을 “절대 포기하지 않는 의지”라고 정의했다. 별을 올려다보는 것이지 발을 내려다보는 것이 아니다. 보는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무엇이 우주를 존재하게 만드는지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야 한다.

비슷하게, 토마스 홉스는 이 능력을 “정신적 욕망”으로, 빅토르 위고는 “용기의 형태”라고 묘사했다.

호기심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명이 있다. 그러나 그중 단 한 가지 만이 그 진정한 본질을 담고 있으며, 그것이 학문과 인간의 진보의 토대임을 일깨워 준다.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일차적인 충동은 심리적 발달과 매일의 불꽃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이다. 호기심은 지식의 열정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엔진이다.

“지루함의 치료법은 호기심이다. 호기심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

-도로시 파커-

호기심 많은 사람들은 다르다

호기심 많은 사람들은 다르다

호기심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 우선, 그들의 가장 결정적인 특징은 아무도 묻지 않는 질문을 하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아이작 뉴턴은 물리학자, 천문학자, 철학자, 수학자, 발명가, 심지어 연금술사였다. 지식과 호기심에 대한 그의 열정은 한계가 없었다. 그래서, 뉴턴은 유명한 유레카 순간 이후, 즉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져 그를 때리는 운동의 법칙과 중력의 개념을 생각해냈다.

찰스 다윈은 무한한 호기심의 또 다른 유명한 예다. 그의 가장 흔한 습관 중 하나는 전 세계 학자들에게 편지를 쓰는 것이었다. 편지에는 식물, 새, 곤충, 인간의 행동, 표현, 감정에 대한 끝없는 질문이 담겨 있었다. 왜 보냈을까? 왜냐하면 그는 그저 알아야 했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 예는 과학자들이 “지식에 대한 갈망”이라고 정의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부 사람들에게서 고도로 발달된 동기유발 유형이며 다음과 같은 과정에 의해 잘 정의된다.

호기심 많은 사람들은 지식과 발견으로 번창한다

호기심은 학문의 심리학에서 이해한 바와 같이, 보상에 기초한 동기유발의 일종이다. 뜻밖의 것을 발견하는 느낌,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느낌, 수수께끼를 푸는 경험이다.

그러므로, 호기심 많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도전이나 오랫동안 간직해 온 의심이다.

최근 학술지 ‘셀’에 실린 캘리포니아대에서 실시된 연구결과와 같은 결론이다. 그 속에서 마티아스 그루버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매우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의 뇌가 다르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의 도파민은 더 높은 강도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호기심 많은 사람의 두뇌가 단순한 학습 과정으로 어떻게 만족을 경험하는지 보여준다. 장애물이 나타나지만 극복되는 흥미진진한 탐색 과정에서 번창하기 때문이다. 보상 센터와 해마는 이 사람들에게서 가장 활동적인 두 영역이다.

호기심이 없으면 인간은 생명적인 충동을 잃는다.

호기심이 없으면 인간은 생명의 원동력을 잃는다

훗날 눈에 띄는 정신분석가가 된 저명한 소아과 의사인 도널드 W. 위니콧이 50년대와 60년대에 이 주제에 대해 한 말이 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이 호기심을 잃으면 창조성, 자발성, 행복과 같은 생명적인 충동도 사라진다고 한다.

왜 그런 일이 생길까? 위니콧의 경험에 따르면, 어떤 사람들은 잘못된 정체성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그들은 일상적이고, 풀리지 않은 문제들, 그리고 아직 치유되지 않은 트라우마에 얽매여 좌절감을 느끼는 존재들이 된다. 그리고 이는 그들의 무관심은 자신이 숨기고 있는 빛나고 진정한 자아와 그들을 분리시킨다.

만족스럽지 못한 삶은 누군가의 잠재력을 희미하게 하고 그들의 기분과 호기심과 함께 그들의 동기는 사라진다.

당신의 호기심과 다시 연결하라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고 자신 안에 있을 수 있는 위대한 발견을 한다. 그러나, 일상생활은 종종 당신의 정신을 약화시킨다.

현상 유지와 관습, 그리고 가장 당연하게 여기는 것에 도전할 수 있는 사람들은 상당히 위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감각을 열고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으면 더 좋다.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추구해야 한다.

무엇이 당신의 열정과 흥미를 자극하는가? 내면의 아이의 렌즈를 통해 세상을 보고, 자신의 발견에 대해 다시 한번 흥분하면 좋지 않을까?

예를 들어, 당신은 현재 온라인 검색 엔진에서 당신이 가질 수 있는 의심이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탐구를 통해 얻는 답은 더욱 값진 것이다. 연구, 여행,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 비판적이고 다양한 사고를 통해 호기심을 충족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신을 차리고 의욕을 회복해야 한다.

그러므로 스티븐 호킹의 조언처럼 모두 별을 우러러보자. 그리고 작가 도로시 파커처럼 호기심으로 지루함을 치료하자.

  • Gruber, M. J., Gelman, B. D., & Ranganath, C. (2014). States of Curiosity Modulate Hippocampus-Dependent Learning via the Dopaminergic Circuit. Neuron84(2), 486–496. https://doi.org/10.1016/j.neuron.2014.08.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