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전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라

· 2018-04-06

새로운 도전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라.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를 흔들어 버리는 경험의 흐름 속에 우리는 몸을 맡긴다. 독일 물리학 교수이자 과학자인 Georg Lichtenberg는 나이 먹는 것에 대해 걱정할수록 나이를 금방 먹는다고 말했다. 

뭔가 하기에 너무 늦었다고 생각든다면, “절대 안돼”라는 부정적인 단어를 받아들이고, 대신 기회와 변화를 없애버리게 된다. 현재의 순간을 기반으로 그런 것들을 평가할 줄 알아야한다.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면 장기적으로 알아서 풀린다.
-체스터필드 경-

영원히 불확실한 것들

우리는 늘 지나간 시간, 버려진 여분의 시간, 포기한 취미 활동을 보고 후회한다. 이렇게 후회하면 불안감은 쌓여가고, “그러지 말아야했는데” “포기하지 말아야했는데”와 같은 회환 가득한 말들을 곱씹게 된다.

새로운 도전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라

우리는 보통 살면서 해보지 못한, 새로운 활동을 목표로 설정하는 경향이 있고, 이는 나쁜 생각은 아니다. 하지만 그러지 말고, 이미 하고 있는 것을 다시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겉으로 보기에는 겸손한 이런 방식을 따른다면 단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보다 더 매력적인 무언가에 마음이 끌릴 것이다.

과거가 더 좋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모르는 사람들이다.

-프란시스코 데 케베도-

일상을 재창조하라

우리의 시야만 바꾸더라도 늘 평범한 일상 속에서 새로운 것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성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어려운 과정이 아니다. 사실, 관계, 행동, 목표 등과 같이 우리의 일상 생활의 많은 부분을 우리의 관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이뤄낼 수 있다.

접근 방식을 변경하면 기술을 무한대로 발전 시킬 수 있듯이 말이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크리스마스처럼 자유 시간이 많을 때, 나는 자기 계발에 몰두하기로 마음 먹었다. 나는 그 때까지만해도 나에게 자연스러웠던 요리에 집중하기로했다. 이처럼 같은 일이더라도 달라진 내 시야 덕분에 요리라는 취미로 건강한 식단과, 기쁨을 얻을 수 있었다.

방

요리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동기를 부여하는 반면, 누군가에게는 끔찍한 업무일 수 있다. 우리는 습관적으로 요리를 사회 생활의 일부, 영양분 섭취 수단, 미각을 자극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하지만 요리에는 그 외의 가치가 있다. 나는 운 좋게도 그 가치를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

틀에 박힌 것을 넘어서

모든 활동 뒤에는 우리가 모든 순간을 최대한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특별한 가치가 숨어져있다. 특히 요리에 관해서는 발견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 창의성: 요리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변화다. 특히 제빵에 있어 특정한 조리법을 고수하는 편이 더 낫기는 하지만, 변화 역시 중요하다. 인간의 창의력은 그것을 미리 시도한 사람이 없는 이상, 한계가 없다. 음식의 표현과 장식에 있어서도 상상력이 발휘할 곳은 무궁무진하다.

“저는 매주 부엌에서 재앙을 겪습니다. 화재 경보는 반복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가 모험을 즐기는 것을 막지 못 합니다.”
-폴 오그레이-

  • 훈련: 동전의 또 다른 이면이다. 정밀도와 시간은 많은 작업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결과가 양호하려면 두 요소를 모두 갖출 수 있어야한다. 잘 측정하고 지침을 따르고 순서를 지키는 것 역시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한 토대를 다지는 과정이다.
  • 인내: 인내는 우리 스스로에 대한 인내심도 포함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업무를 잘 할때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성급하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많다. 요리 또한 다른 여가 활동과 마찬가지로, 일상에서 바쁜 리듬으로 보냈던 것과는 달리, 여유를 갖고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는 서두를 시간이 없다.
-존 웨슬리-

  • 암기: 이 작업을 하나의 도전으로 인식하면 된다. 요리에 있어서 조리법, 비율, 그리고 재료를 암기하려고 할 때는 단기 뿐만 아니라 장기 기억력까지 훈련시키게 된다.
  • 계획: 이것은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언제나 해야 할 일을 인식하고 있으면 우리가 하고 있고, 해야하는 활동에 집중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구조화되었지만 유연한 일정을 갖는 능력은 늘 유용하다.
  • 쉽게 좌절하지 않기: 실패. 연습과 실패를 반복하라. 우리가 잘 모르거나 할 수 없다고 단정짓는 것은 우리를 배후에서 조종하는 악마의 목소리다. 그 작업은 결국 실패하고, 다시 시작하고, 또 실패할 수도 있다. 우리가 얼마나 기대감을 갖고, 실패를 분석하고, 조금씩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다.
들판 여자

새로운 도전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하라

마지막으로 할 말을 하고 마치도록 하겠다: 늘 초조해 하는 일상 기분으로부터 벗어나야한다. 우리에게 매력적인 것에 집중하는 것. 그러면 다른 쓸데없는 생각을 줄일 수 있다. 요리든, 인테리어든, 먼지 쌓인 책을 읽든…상관 없다. 우리의 일상을 바꿀 수 있는 취미를 찾으면 행복한 삶을 향해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주위를 둘러보고, 속도를 줄이고, 다시 만들고, 실패하고, 배우고, 연결된 세상에서 벗어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