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 우울증: 어떻게 견뎌야 할까?

03 11월, 2019
깊은 절망감은 우울증의 기저에 있다. 끝이 없는 것 같은 어두운 감정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이 글을 읽고 해답을 찾아보자!

우리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절망, 우울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우리는 자신에게 화를 내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화를 내는 경향이 있다. 진실은 이러한 고통스러운 심리적 현실 뒤에는 우울증이 있다는 것이다. 오늘의 글에서는 절망에 대처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절망, 우울증은 공허함에서 울려퍼지는 감정이다. 희망을 잃는 것에 대한 분노다. 모든 감정을 상실했다고 믿는 사람들, 더 수평선에서 빛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존재의 의미를 인식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어떤 길을 가야 하는지 또는 무엇을 믿어야 할지 판단할 수 없는 심리적 상태로 변질하기 쉬운 상태다.

우리는 절망이 일반적인 인간 경험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소렌 키어케가드 (Søren Kierkegaard)와 같은 철학자들은 이미 이에 관해 이야기를 했고, 절망을 정신, 의미 및 도전의 결여로 정의했다. 반면에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는 절망이란 사회가 우리에게 주입하는 경향이 있는, 겁에 질려 앞으로 나아갈 수 없게 만드는 감정이라고 말했다.

심리적 관점에서 볼 때, 빅토르 프랭클(Viktor Frankl)만큼 인간의 절망에 대해 깊이 파고 들어간 사람은 없었다. 그는 로고 요법의 아버지이자 여러 나치 수용소의 생존자이기도 했다. 그는 이 개념을 두 가지 매우 기본적인 아이디어인 고통과 의미 상실을 통해 정의했다.

이러한 경험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인간에게는 가장 끔찍한 일이지만 절망에 대처하고 더 좋은 방향으로 극복하는 방법은 존재한다. 우리는 모두 새로운 활력과 자원으로 삶에 직면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절망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저 충족되지 못한 희망으로 인한 고통일 뿐이다”

-조지 엘리엇-

슬픈 남자

깊은 절망, 곧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세상에 모두에게 목적과 의미가 없다면, 결국 절망으로 이어진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절망감을 슬픔과 희망의 혼합으로 정의하지만 상황이 그보다 훨씬 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절망이란 공허감과 누군가가 질문에 대답하지 않는 질문을 멈추지 않는 마음의 상태다. 예로는 다음과 같다.

  • 이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 이 세상에서 나의 자리는 어디일까?
  • 아무 의미가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러한 유형의 질문은 절망의 주기에 영향을 미쳐 사람을 심리적으로 어두워지게 한다.

불안으로 인한 절망

독일 슈투트가르트 대학교 (University of Stuttgart)의 마틴 버기 (Martin Bürgy) 박사 등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절망은 심리학 세계에서 최근까지 무시되었던 주제였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인간은 늘 절망을 철학 분야의 것으로 여겼고, 철학은 이에 대한 질문의 답을 삶 속에 존재하는 외관적인 문제에서 찾고자 했다.

  • 그러나 인지 심리학은 이제 이 상태가 임상적으로 매우 관련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매우 분명히 밝힌다. 절망은 우리의 삶에서 언제라도 나타날 수 있다.
  • 우리는 모든 것이 우리를 대적하고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고, 아무 데도 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우리 삶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우리가 부정과 무력감으로 가득 찬 강박 관념에 빠질 때 발생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은 슬픔, 괴로움, 분노 및 좌절과 같은 복잡한 감정 네트워크와 혼합된다.

불안의 결과로 절망이 나타나는 것은 매우 흔히 발생하는 현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지된다면, 그 사람은 필연적으로 우울 장애에 빠질 것이다.

구름 남자

문제에 직면하여 절망에 대처해라

치료를 받지 않은 채 절망에 남으면 결국 사람의 마음속에 모든 종류의 극단적인 아이디어가 생길 수 있다.

자살에 대한 생각은 의미와 희망을 완전히 상실한 결과로 마음에 나타날 수 있다. 이 위험한 상황에서는 심리적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절망은 심한 우울증과 양극성 장애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것은 치료와 함께 약리학적 치료가 절실한 상황이다. 그러나 처음에 말했듯이 이러한 상황은 전문적인 도움과 헌신으로 극복할 수 있다.

분노를 불러일으켜 절망을 견뎌라

분노는 잘 조절만 할 수 있다면 강력하고 효과가 있다.

절망은 아무 의미도 없는 사람들의 분노에서 드러난다. 그들은 세상과 자신에게 화가 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놀랍게도 실제로 좋은 현상이다.

가장 위험한 것은 무관심, 무기력, 공허함을 경험하며 아무 것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태도다.

그러나 적절히 분노를 사용하고 변화를 시도하면 상황이 점차 개선되기 시작하고 새로운 균형을 찾을 수 있다. 부정적인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우리가 직면 한 문제를 없앨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어야 한다.

절망

자신과 얼굴을 맞대고 다시 시작

어떤 사람들은 절망이 우리의 가장 어두운 면이 우리를 가둘 때 드는 감정이라고 말한다. 가장 어두운 면은 약하고 길을 잃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칼 융(Carl Jung)은 심리 치료의 목적은 변화이며, 무엇보다도 존재에 관한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인생의 요점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절망 때문에 자신과 대화하고 가장 어두운 면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융이 언급한 것처럼 ‘어두운 면’을 받아들이고 물리치는 것은 우리의 의무다. 그래야만 희망과 안전을 다시 찾을 수 있는 더 밝고 강한 면에 도달 할 수 있다.

  • Buergy, M. (2007). Una introducción a la desesperación como fenómeno psicopatológico. Nervenarzt , 78 (5), 521- +. https://doi.org/10.1007/s00115-006-2057-3
  • Hicks, D. (1998). Stories of Hope: a response to the ‘psychology of despair.’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4(2), 165–176. https://doi.org/10.1080/135046298004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