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친구와의 커피 한 잔은 문제를 덜어준다

· 2017-08-06

한 잔의 커피, 한 잔의 차, 그리고 좋은 친구와 함께라면, 자신의 문제가 한 결 가벼워진다. 이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순간의 마법의 힘은, 따뜻한 차 한잔의 순간을 즐기고, 대화 속에서의 긴장을 푸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돌려 말하건대, 당신의 뇌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인간의 행복의 연구를 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심리학자 중 하나이다. 그는 우리에게 우리가 사람들 사이에서 시달리며 하루를 보내고, 여러 기술들의 영향을 받고, 자극도 매우 자주 받지만, 우리는 더더욱 우울해지고 외톨이가 된다고 말한다. 우리는 우리의 행복에서 멀어져, 우리의 좋은 순간들을 잊어버리고 만다. 예를 들어, 우리가 친구들과 모여 차 한잔을 즐기던, 여유롭던 한때를.

당신은 행복이 도달할 때까지 기다려서만은 안된다. 행복을 위해,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당신의 내면의 균형을 유지하면, 좋은 인연은 언젠가 찾아오리라.

이 빠른 휴식을 통해, 예를 들어 차 한잔을 즐기는 짧은 사회적인 여유의 순간이, 우리에게는 매우 중요한 목적을 지닌다: 우리의 감정적인 닻을 올리기 위한 것이다. 커피 한 잔, 차 한 잔, 혹은 짧은 식사 한 끼가, 우리의 삶의 긍정적인 경험이 되어주며, 우리의 뇌를 활성화시켜 좀 더 소통적이고, 스트레스를 마주해도 이를 극복하는 계기가 되어준다.

좋은 순간은 나쁜 순간보다 더욱 강력하다

감정 속에, 마음 속에 긍정적인 것으로 자리잡은 기억은, 부정적인 기억보다 더 오래 남아있어 줄 것이다. 긍정적인 순간은, 강함 힘, 그리고 우리의 자존감을 위한 진정한 마음의 공간, 영원함을 제공해 준다. 이건 말 뿐만인 한 마디가 아니라, 아일랜드의 리메릭 대학의 연구에서 비롯된 경과이다.

“엄청난 비이성적인 순간은, 열린 마음의 반영이며, “지금 여기서”살아가는 도전적인 마음이기 때문에, 좋은 기억을 남긴다.”

연구의 저자들에 의하면, ‘살짝’ 불쾌한 사건은 우리의 뇌의 방어기제로 인하여 순식간에 사라져버린다고 한다.  우리는 부정적인 관념을, 재빨리 변화시키고 수용한다. 정말로 우리가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바로 긍정적인 기억, 우리에게 매일 아침을 북돋우고 긍정적인 마음을 주는 기억이다.

우리는 우리의 현실에서 더더욱 도망치고, 지금 여기에 있으려 한다. 우리는 우리가 ‘현상 유지’라고 부르는, 활동을 하면서 하루를 보낸다: 옷을 입고 출근하며, 차를 타고 길거리에 나서며, 혹은 지하철을 타고, 하루가 끝나면 집으로 돌아온다. 우리는 인생의 빠른 궤도를 달리지만, 그와 동시에, 우리의 내면의 목소리와는 끊어져가며, 우리의 감정이 점점 무뎌져간다.

우리가 ‘나쁜 순간’을 겪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우리는 ‘우리의 중립적인 삶의 흐름’이, 우리의 삶의 행복의 기분에서 멀어지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말하자면, 우리의 손을 물에 담궈도, 그 감촉을 느끼지 못하는 것과 같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다음 문단에서 다루고자 한다.

차 한잔, 커피 한잔, 그리고 좋은 친구들

맨 위의 문단에서, 우리는 커피 한잔, 차 한잔의 여유를 갖게 되어 얻는 이득에 대해 다뤘었다. 우리는 가끔 잊기도 하지만, 모든 사회적 활동에는 반드시 의미가 있는 법이다. 누군가와 나누는 커피 한 잔이, 우리의 중립적인 삶을, 잠시나마 건강하고 긍정적인 순간으로 바꿔줄 수 있다.

물론 우리가 할 수 있는 사소한 이 한 번의 커피타임이 우리를 좀 더 현실에 머무를 수 있게, 바로 지금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우리의 내면을 좀 더 바라볼 수 있고, 그와 동시에 놀라운 자극을 받으며, 우리의 외부의 기분과 지식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모두와의 커피 한잔이 가져다 주는 이익

모두와의 커피 한잔이, 다음과 같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 심리학 잡지 [오늘의 심리학]에 실린 기사에 의하면, 커피의 카페인은, 우리의 사회적 관계를, 약간의 자극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다. 신경안정제와 같이, 우리의 기억을 활성화시키며, 약간의 유머 감각도 살려줄 수 있다.
  • 커피나 차 한잔이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순간에는, 반드시 엔돌핀이 함께한다. 이 내면적인 행복의 감각은, 우리에게 친구들과의 감정적인 연결관계를 좀 더 즐길 수 있게 하며, 우리에게 의미있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과의 연결고리를 우리의 감정과 정신의 균형을 위해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 행복, 그리고 그 순간을 함께하는 것은 우리의 ‘지금 이 순간’을 돕는다. 그리고 이 모든 긍정적인 경험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리에게 우리의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주고, 우리를 강하게 할, 인식적/감정적인 비축을 만들어준다: 아주 작고 사소하지만, 우리가 매일매일 마주할 수 있는 것들은, 우리의 마음의 치료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한번, 시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