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심리학: 누구를 신뢰해야 하나?
아동 심리 상담에서 가장 흔한 질문 중의 하나는 아이의 양육이고, 부모들이 직면하는 상황과 관련이 있다. 대부분은 치료를 요하지 않지만, 부모의 불확실성을 덜어주는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많은 부모들이 어떤 전문가를 접촉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우선 떠오르는 사람들은 심리학자, 소아과 의사, 교육 심리학자 들이다. 아동 심리학에 관해서는 누구를 신뢰해야 할까?
대부분이 부모는 보통 소아과 의사를 찾는다. 늘상 그래왔으니 말이다. 하지만, 아동 심리학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 맞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의 학교로 찾아가서 도움을 청한다. 학교에 상주하고 있는 심리학자가 아이의 교육과 발달 문제에 더 전문적이라는 점을 깨닫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심리학자의 일을 교육 심리학자의 일과 혼동한다. 어떤 분야에서는 두 직업을 구분하는 선이 아주 희미하다. 하지만, 두 가지 별도의 역할이다. 이 두 분야가 가장 합쳐지는 곳은 학교 틀 안에서이다. 여기에서는 보통 함께 일을 하고, 서로 도와 주고, 다른 기술을 합쳐서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아동 심리학 – 다른 옵션
두 분야 모두 인간을 연구하고 궁극적인 목표는 개입을 해서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래서 가끔 두 분야를 구분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이 글에서 시작부터 연결이 되어온 이 두 분야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열거 하려고 한다. 결국은 두 분야 모두에서 동일한 “심리”라는 접두사가 있음을 알게 된다.
심리학과 교육 심리학의 주요한 차이는, 심리학은 삶의 모든 측면을 망라하는 더 넓은 시야가 있고, 반면에 교육 심리학은 학습 과정에 특별한 집중을 한다.
“우리 모두는 뭔가를 안다. 우리 모두는 뭔가를 무시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배운다. 교육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교육의 또 다른 개념은 지식의 주입이다.” – Noam Chomsky
여러 작업 환경에서의 전문적인 능력
교육 심리학자는 방향 설정, 심리-교육적 개입 등의 여러 분야에서 일한다. 이 분야는 일련의 지식, 방법론, 그리고 이론적 원리들이 이용되는 것을 요구한다. 이는 여러 모델, 분야, 원리등으로부터 예방적이고, 교정적이고 지지해주는 행동을 실행하도록 해주고, 모든 것이 여러 맥락을 언급한다.
교육 유아 심리학의 상담의 여러 분야에는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방향설정이 있다. 이것은 학습 기술과 전략의 획득, 초인지 전략과 동기의 발달에 집중을 한다. 이 분야의 여러 면모에 대한 이 접근방법에서는, 여러 분야의 가이드 라인과 목표를 명시하려고 한다(Palacio, López, and Nieto, 2006).
전문적 기술에 관해서는 교육 심리학자가 하는 행동은 학습에 관련된 문제를, 문제의 학생의 나이에 관계 없이, 예방, 감지, 처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 심리학자는 교수 과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교육 프로그램과 여러 기술을 가지고 일을 한다.
반면에, 심리학자는 개인에 대한 더 전반적이고, 동시에 구체적인 지식에 더 집중을 한다. 심리학자의 전문 의견은 교육 분야내에서도 매우 광범위하다. 감정과 사고의 관리에서부터 대인 관계의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론을 알고, 모든 기술을 알지만, 한 인간의 영혼을 접하게 되면, 그저 또 다른 인간 영혼이 된다. 두 사람의 만남은 두 개의 화학물질이 접촉하는 것과 같다. 반응이 있으면 둘다 변하게 된다. – Carl Jung
심리학자와 교육 심리학자 프로파일의 주요 차이점
이 두 분야의 전문적인 프로파일은 공통점이 많지만, 둘을 구분해주는 측면도 있다. 교육 심리학자의 일은 학습, 근본적인 과정, 그리고 행동에 구체적으로 집중한다. 하지만 예외가 있는데, 그것은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조직 내에서 조직과 조직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고 일을 하는 경우이다.
교육 심리학자의 일은 또한 통합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 어려움이 있는 아이와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고, 가정 생활이 문제가 많은 아이들을 주시한다.
이 분야의 심리학자가 하는 일 중의 하나는 아이들 중에서 비정상적이고 모순이 되는 행동을 감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그런 행동 패턴을 교정하기 위해서 취해야 하는 치료 및 가이드라인을 만든다. 아이의 성격이 영향을 받으면, 정신과 의사와의 협력하에 일을 하고 치료에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다.
아동 심리학 – 학교 환경
학교 환경에서는 교육 심리학자의 주된 기능은 아이가 구체적인 전략을 이용하여 특정의 결과를 성취하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심리학적 교육에는 두 개의 기본적인 모델이 있다. 바로 임상 모델과 상담 모델이다. 반면에 심리학자는 더 정서적인 분야를 다룬다. 이들은 인간 발달, 행동, 성격, 직업, 일, 그리고 사회적 현상 등의 진화적 단계를 살핀다.
반면에, 교육 심리학자는 앞에서 보았듯이, 아이의 학습 과정에 더 전문화 되어 있다. 문제가 교육 환경에 구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교육 심리학자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더 좋은 생각일 것이다. 반면에 문제가 심리학적 과정에 관한 것이라면, 일반 심리학자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교육은 두 가지 목적이 있다. 기술을 교육하는 것과 감정을 교육하는 것, 두 가지이다. 하나는 빼고 다른 하나를 교육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진다.” – Ruben Al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