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은 성장을 위한 기회

2017-04-20

우리는 삶에서 성장하기 위해 장애물을 넘어서야 한다. 가끔은 타이밍과 환경이 우리와 맞지 않고, 우리의 한계를 시험하는 도전과 마주칠 때도 있다. 하지만 이 시련을 넘기 위한 희망의 끈을 잡을 수 있다면, 즉 당신이 시련을 넘을 수 있다면 당신이 가능한 수많은 일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 즐거움을 맛보고 나면, 더 원하게 될지도 모른다.

당신은 아마 더 높이, 더 멀리 나아가 더 많은 시련을, 더 위험한 시련을 넘어서고 싶어하고, 그로 인해 더 많이 긴장하게 되고, 더 자극받을 것이다. 정상에서 맛보는 삶의 즐거움에 중독될지도 모른다.

“비둘기는 바람에 맞서지만, 그것이 자신을 날게 허락하는 유일한 존재인 것은 깨닫지 못한다.” – 요한 W. 괴테

순수한 생존이나 목표를 쟁취하기 위한 길은 결국, 삶을 위한 길이 될 것이다. 당신은 스스로 목표를 위해 나아가는 사람이 되고, 그것을 위한 희생이나 노력에 휘둘리지 않을 것이다.

순응주의자로 머무르지 않고,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이다; 꾸준히 진화하고, 상호발전하며, 성장하는 것은 인간의 요소 중 가장 자극적인 일이다. 그러나, 가끔은 이 꾸준한 흐름이 우리의 성취를 방해하는 장애물을 더 늘리기도 한다.

우리는 변화만을 추구한 채,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게 무엇인지 전혀 관찰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저 기계와 다를 것이 없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좀 더 멀리 나아가라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는 옳지 않다. “다음의 목표”을 성취하는 것이 꼭 우리를 행복하게 하지는 않는다. 가끔은 우리가 가진 것과 배우는 것에서 얻는 것이 무엇인지 받아들이는 것이 더 나을 때도 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에게 행복은 우리의 장애물을 넘은 뒤에 찾아오는 것이라고 납득시키지만, 그 장애물들은 삶의 일부이며, 여행의 즐거움이지, 목적지인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할 것은 우리의 태도를 바꾸고,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미래가 어떤 것인지 생각하는 등 스스로를 학대하는 것을 멈추어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하면, 당신의 주목의 중심이 좁아져 항상 내일이나 모레만 바라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는 어느 날, 당신은 당신의 지난날을 돌아보고, 성취를 갈망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그 성취를 견뎌준 거친 나날, 당신이 그 과정에서 얻은 힘, 혹은 당신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 발휘한 용기 등은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은 그 빛나는 발자취 사이에서 실수를 한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다음 개인적인 욕망이 무엇일지 너무 걱정한 것이다.

당신의 집중의 폭을 좀 더 넓혀보고, 야망을 가져,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최선을 다하라. 하지만 당신은 성취만으로는 마음의 빈자리를 채울 수는 없고, 그 과정의 감정이나 좌절, 그리고 개인적인 만족으로만 채울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라. 스스로를 시련에 두는 것은 좋지만, 그것을 위해 당신의 남아있는 삶을 미루지 마라. 그 시간은 다시 찾아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