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브라더 베어(Brother Bear)', 개인적 성장의 예시

27 4월, 2019

모험이 가득한 긴 여정을 마주하면서 겪게되는 한 인물의 개인적 성장 이야기를 다루는 많은 영화들이 있다. 그리고 ‘브라더 베어’ 또한 이런 영화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개인적 성장을 계속하게 된다. 때로는 우리가 그걸 알아차리지 못하기도 한다. 개인적 성장은 진보하는 과정이며 우리가 살면서 경험하는 것들은 우리의 개인적 성장을 위한 길을 만들어준다. 하지만 이런 과정은 항상 일  항상 일직선으로 뻗어있지는 않는다. 종종 좌절이 수반되기 마련이다.

게다가, 어린 시절에서 성인기기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항상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 이는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책임감을 갖게하는 것이다. 이 영화 브라더 베어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겪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기사에서 이 주제에 대해 깊이 들여다보자.

브라더 베어, 한 남자의 이야기

브라더 베어는 2003년에 발표된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성인이 되려는 어린 케나이(Kenai)에 관한 이야기이다. 성인이 됨을 축하하는 세레모니 를 하는 동안 케나이는 나무로된 토템을 받기를 고대한다. 위대한 영혼들에 축복이 깃든 이 토템은 나머지 인생을 즐겁게 살 수 있는 열쇠를 케 나이에 줄 것이기 때문이다.

영화 브라더 베어 01

하지만 케나이는 토템의 비밀이 밝혀지면 큰 실망을 하게 된다. 위대한 영혼들(Great Spirits)은 그의 토템에 사랑을 상징하는 곰 한 마리를 새겼던 것이다. 케나이는 자신의 형제처럼 용기를 상징하는 토템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케나이의 형들 중, 싯카(Sitka)의 지도자를 대표하는 반면, 다른 형인 데나히(Denahi)의 토템은 지혜를 상징한다.

이런 상황에 화가 나고 좌절스러운 케나이는 마을의 물고기를 먹어버린 곰을 찾기 시작한다. 싯카와 데나히는 그를 따라간다. 그러나 사고가 발생하고 싯카가 죽는다. 케나이는 복수를 원하며 그는 곰을 쫓아가 죽이게 된다. 그러나 싯카의 영혼이 개입하게 되고, 위대한 영혼들의 저주로 케나이는 곰으로 변하게 된다.

케나이는 이제 곰인 자신을 보며, 혼자인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처음으로 삶의 방향성을 잃게 된다. 그곳에서 그는 엄마를 잃은 작은 아기 곰, 코다를 만난다. 케나이와 코다는 함께 여행을 떠나게 된다. 그들의 목적지는 위대한 영혼들이 지면에 닿아 있는 산이다. 오직 위대한 영혼들만이 케나이가 인간의 형상으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저주를 깰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여행에서 케나이는 가족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또한, 그는 어린 사람을 돌볼 줄 아는 성인의 책임감을 갖기 시작한다. 또한 케나이는 데나히와의 관계가 더 끈끈해진다. 영화의 끝에서, 케나이는 곰으로 남기로 결심한다. 그는 자신의 두 형제인 데나히와 어린 코다사이에서 망설인다. 하지만 그를 가장 필요로하는 코다를 선택하게 된다.

“사랑은 매우 강력한 것이다. 이는 곰이 되면서 소년이 성인 남자가 되는 이야기이다. “

– 데나히, 브라더 베어 –

영화 ‘브라더 베어’ 속 개인적 성장의 과정

긴 여정에서 모험을 직면하는 한 인물의 개인적 성장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들이 많이 있다. ‘브라더 베어’ 또한 이런 영화 중 하나이다. 사실 일상생활에서 이런 모험들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삶의 개인적인 성장은 이런 험난한 여정과 쉽게 비교될 수 있다.

개인적 성장은 실제로 결승선이 없는 장기적인 프로젝트이다. 개인 성장 프로젝트는 일련의 목표와 목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목표 중 일부는 여행 초기에 설정된다. 그리고 다른 일부는 여행 중에 우연히 생기게 된다. 물론, 개인적인 목표는 우리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인생은 길고 흥미 진진한 여행과 비교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고 우리의 길을 걸어가면서 우리는 새로운 가능성을 서서히 보게 된다. 이러한 가능성은 우리의 길을 바꿀 수 있다. 때때로 우리는 슬픔의 순간을 경험하게 되고, 또 어느 순간에는 큰 행복과 만족의 순간을 경험하게 된다.

two bears in the forest


당신의 여행을 시작해라

사람들이 우리 삶에 들어오면서 우리의 길은 더 넓어지고 다른 삶의 경험을 축적하게된다. 많은 젊은이들은 ‘성인이 되는 것’에 대해 고정된 특성을 가진 정적 단계라고 생각한다. 성인이 되는 것은 특정 책임을 포괄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 성인을 정의할 수는 없다. 성인기는 끊임없이 배우는 시기이다.

성인의 내적인 성장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장함에 따라 우리의 행동에는 주변 환경의 특정 반응이 따라온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로써 우리를 만족하게 해주는 결과물을 가져다주는 자극제가 무엇인지 알게 되는 과정이다.

부분적 의미로는 성인이 된다는 것은 각자 자신만의 여정이 있고 개인적인 챌린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행동을 분석하여 동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면 가치와 일치하는 목표를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지지 네트워크의 중요성

지지 네트워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형성되는 관계에서 유지되는 사람들의 그룹이다. 이 관계는 연대감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

지지 네트워크의 사람들은 우리에게 감정적으로 매우 중요하며 우리를 기꺼이 지지해주려고 합니다.

지지 네트워크는 우리가 어려움에 부닥칠 때 도와주려 하기 때문에 우리는 상대적으로 고통을 적게 느낄 수 있게 된다.

영화 브라더 베어 02

가족과 친구들이 지지 네트워크가 될 수 있다. 지지 네트워크 구성원들은 우리의 절대적인 신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대인 관계에서 우리는 서로에게 지지 네트워크의 일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협업은 상호적이고 양 방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지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 의사소통을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동기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신뢰를 기반으로 지지 네트워크를 만들어질 수 있다. 의사소통을 통해 지지 네트워크는 개인의 목표와 능력이 변함에 따라 구성원 개개인의 개인적 성장에 적응하며 발전할 수 있다.

성장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어린 시절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과정은 점진적인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가족과 친구들은 필요한 경우 개인이 의지할 수있는 기둥 역할을 하게 된다.

모든 청소년 및 청년들은 자신을 알아가고 돌아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너가 어떤 결정을 하는건 중요하지 않아. 너는 언제나 내 동생일 테니깐. “

– 데나 히 형제, 베어 형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