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UP):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에 늦은 때는 없다

· 2019-04-14

인생의 목표는 우리에게 방향감각을 준다. 인생의 목표를 표시한 후, 사람들은 보통 다양한 수준의 성공을 거두기 위해 그들의 자원을 집중한다. 이것은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에 더욱 명확한 감각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삶의 목표는 도중에 장애물을 주지만, 동시에 이런 장애물은 극복할 동기를 부여한다.

삶의 목표는 개인마다 크게 다르다. 하지만, 목표는 사람을 노력하고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각 개인의 행동은 대게 자신의 목표와 일치한다.

목표는 길을 정하고 진행 상황을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만족감과 개인적 성취감을 주며, 결국 행복과 자존감을 높여준다.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모든 답을 미리 알 필요는 없다. 그러나 자신이 도달하고 싶은 문제나 목표에 대해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클레멘트 스톤-

업(UP):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에 늦은 때는 없다

업(UP)은 2009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다. 이 영화는 두 번의 아카데미상(Academy Awards)을 받은 피트 닥터가 감독을 맡았고, 디즈니와 픽사가 제작했다. 영화가 시작될 때, 우리는 칼 프레드릭슨을 만난다.

칼은 탐험가 찰스 먼츠가 우상인 수줍은 어린 소년이다. 그 당시 먼츠의 모험이 영화관에서 상영되었다.

하지만, 어느 날, 먼츠는 고고학 발견을 조작하고 지어낸 혐의를 받게 된다. 어린 칼은 이 소식을 듣고 망연자실했다.

그러나, 칼은 엘리라는 소녀를 알고 있었다. 이 소녀 역시 찰스 먼츠의 팬으로 팬클럽 창단자임을 고백한다. 엘리는 자신의 계획을 밝히는데, 그것은 팬클럽 본부를 파라다이스 폭포로 옮기는 것이었다.

파라다이스 폭포는 먼츠가 아마존 정글에서 탐험해 온 지역이라는 것을 칼은 알고 있었다.

업

엘리와 칼은 서로 도우며 이 여행을 약속한다. 그들은 친구가 되고, 결국 결혼하고 엘리는 자신의 팬클럽이 있던 오래된 집으로 이사한다.

칼과 엘리는 파라다이스 폭포 여행을 위해 돈을 모으기 시작한다. 하지만, 삶의 여러 가지 상황은 그들이 저축한 모든 돈을 쓰게 했다. 그 오랜 여행의 가능성은 점점 멀어졌다.

칼과 엘리는 결국 함께 노년에 이르렀고, 슬프게도 엘리는 갑자기 병으로 죽는다. 그들은 결국 파라다이스 폭포로 가는 꿈을 이루지 못했다.

프레드릭슨 : 목표에 초점을 둔 인생

이제 홀아비가 된 상당히 괴팍한 칼 프레드릭슨은, 크게 슬퍼하고 아내의 죽음으로 영향을 받았다. 평생을 살아온 집을 강제로 떠나게 된 그는 과감한 행동을 결심하고 계획을 세운다.

그는 쫓겨날 예정인 바로 그날에 수천 개의 헬륨 풍선을 집에 붙이고 부풀렸다. 집은 기적적으로 위로 올라 자유를 향해 날아갔다. 칼은 마침내 파라다이스 폭로로 가고 있었다.

어린 탐험가 꼬마 러셀의 도움으로 칼은 마침내 파라다이스 폭포에 도착할 것이다. 게다가, 그는 그곳에서 어린 시절의 영웅인 찰스 먼츠를 만나게 될 것이다.

칼 프레드릭슨의 인생은 목표를 달성하는 인내의 한 예이다. 칼과 엘리 둘 다 행복한 삶을 살았다. 두 사람 모두 이 여행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했다. 비록, 그들은 함께 할 수 없었지만, 단순히 목표를 위해 저축한 것 자체가 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칼은 노년에,  엘리와의 약속을 지키고 아마존으로 여행했다. 그는 인생의 목표를 달성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가족까지 얻게 된다.

인생의 목표를 가진 노년 생활

각각의 사람은 평생 다른 목표와 목적을 만든다. 이러한 목표는 그 사람을 바꾸는 기술, 능력, 관심사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게 된다. 노년에 그 능력은 감소한다. 노인은 자신의 목표를 지속해서 맞추고 수정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노년을 최대한 즐길 수 있다.

노년을 거치면서, 시간은 한정된 자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지식은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의 양이 한정된 것임을 안다면 새로운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목표를 다시 세우게 할 것이다.

노년의 목표

노년의 목표가 어렸을 때 가졌던 목표와 다른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젊은이의 목표는 그들의 교육과 우정을 바탕으로 한다. 반대로, 우리의 노년 목표는 건강뿐 아니라 여가활동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더 관련이 있다.

이 때문에, 노년의 개인 생활 목표를 가지는 것은 가장 중요하다. 자신이 소용 가치가 있다는 것은 우리 존재에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 중 하나이다. 목표는 인생의 단계에 직면하는데 필요한 동기를 제공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젊었을 때 가졌던 인생 목표를 노년에 다시 세우는 것을 고려하는 것은 건강하다고 보여준다. 노년기의 목표는 여전히 젊은 시절 동안에 관심사와 어떤 식으로든 연관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새로운 목표에 필요한 동기, 에너지와 자원을 찾기는 더 쉬울지도 모른다.

낙관적인 사람의 중요성

이 외에도, 낙관주의는 노년에 항상 큰 이점이 된다. 인생에서 이런 자질을 가진 사람은 노인을 위한 닻이 되어 어려운 시기에도 계속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노인에게 있어, 이런 사람은 대단한 동기부여의 원천이 될 수 있고,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삶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완벽한 여행 동반자일 수 있다.

그렇다, 나이는 목표에서 멀어질 수 있는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목표는 현재 상황이나 가능성에 항상 적용할 수 있다.

60세의 나이에 올림픽 체조 우승자가 되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다.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활동에도 참여하고, 심지어 관심사를 공유하는 또래 사람들과 경쟁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든, 모두가 가져야 할 목표는 항상 하나이고, 심지어 노년에도 그렇다. 목표가 무엇인가? 다름 아닌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목표이다. 목표에는 나이의 장벽이 없으며 영화 은 그것의 완벽한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