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을 줄이면 더 나은 '결정 내리기'가 가능하다

옵션이 많을수록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더 복잡해진다. 이번 글에서는 결정을 더 잘 내리기 위한 팁과 요령을 배워보자.
옵션을 줄이면 더 나은 '결정 내리기'가 가능하다

마지막 업데이트: 30 3월, 2019

당신의 가진 옵션의 개수가 결정 과정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의 뇌가 제시된 모든 옵션을 고려한다고 생각하는가? 옵션이 더 많을 때와 적을 때 중 언제 결정을 더 잘 내릴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음식점에 갔더니 메뉴에 100개 정도의 음식이 있다고 상상해보자. 이번에는 영화관에 갔더니 50개 넘는 영화가 있다고 상상해보자. 결정을 내리는 데 얼마나 걸릴까? 또 결정을 내린 후 그 결정에 만족할 것 같은가?

대부분의 경우, 옵션의 수가 적을수록 결정이 쉬워진다. 분석해야 할 시나리오의 수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당신의 선택이 당신의 두려움이 아닌 희망을 반영하기를.”

-넬슨 만델라 (Nelson Mandela)-

새로운 테크놀로지는 옵션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우선 개인의 취향에 맞춰 정보를 여과한다. 또 시각적으로 보다 단순한 옵션을 제시한다. 아니면 옵션들을 카테고리별로 묶어 결정하기 쉽게 만든다. 이런 모든 것들은 당신의 가 빨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 옵션의 수가 적으면, 우리는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옵션을 고를 수 있다.

옵션을 줄이는 시스템은 오늘날 소비 사회의 이해관계와 잘 맞아떨어진다.

오늘날의 사회는 소비자가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주저앉아 멈추기를 원하지 않는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예를 들어, 첫 X개의 주문을 달성한 소비자에게 ‘특가 판매’를 제공한다.

결정

포보(FOBO) 현상

FOBO란 fear of better options(“더 나은 옵션이 있을 것에 대한 두려움”이란 뜻)의 두문자어다. 이 현상은 최고의 것을 선택하기 위해 결정을 연기하게 되는 행동을 일컫는다.

시간이 더 많을수록, 더 많은 옵션을 탐색하게 되고, 그러면 최고의 옵션을 찾을 기회가 더 커지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많은 경우, 포보  현상은 오늘 할 결정을 내일로 미루게 만든다.

이렇게 미루는 전략을 반복하게 되는 것은  최고의 옵션을 놓칠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만이 아니다. 이 전략이 다양한 방식으로 강화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 우리는 이미 내린 결정에 대해서 계속 생각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이미 차나 세탁기를 구입했음에도 다양한 차나 세탁기 제품에 대해 계속 생각한다.) 그러다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 나은 제품이 나타나면, 이 상황에 완전히 압도되어 어쩔 줄을 모른다.

1950년대에 Herbert Simon은 결정 과정에 관한 한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스펙트럼의 한 끝에는 극대화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최고의 옵션을 찾을 때까지 조사를 계속한다. 다른 한 극단에는 순간적인 만족에 초점을 맞추는 사람들이 있다.

극대화하는 사람들이 보통 최고의 선택을 내리는 경향이 있지만, 이들은 또 포보 현상에 빠질 위험도 있다.

포보 현상에 빠지면, 결정을 내릴 수 없으므로 스트레스우울증, 불만족, 웰빙의 파괴를 경험하게 된다.

포보 현상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가능성을 계속 탐색하게 된다. 이로 인해 뇌가 쉬거나 선택한 옵션을 즐기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그러므로 옵션이 많다는 것이 더 나은 결정이나 더 큰 만족도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2012년 연구에서 학자들은 극대화하는 사람들의 결정 후 만족도가 가장 낮다는 결론을 내렸다. 왜냐하면 이들은 결정을 내린 후에도 자신의 결정에 대해 계속 의문을 제기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많이 생각하고 숙고한 후 결정을 내렸음에도, 그들은 여전히 자신의 결정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는 것이다.

“결정을 내릴 때, 가장 좋은 선택은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그다음으로 좋은 선택은 잘못된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의 선택은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다.”

-테오도어 루즈벨트-

더 나은 결정

더 나은 결정 내리는 방법

다음의 세 가지 기본 단계를 따르면 결정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다. 옵션의 폭을 좁히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 첫번째 단계는 “내가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옵션들로만 옵션의 폭을 좁힐 수 있다.
  • 두번째 단계는 자신이 가진 옵션에 따라 취해야 할 행동을 파악하는 것이다. 어떤 도구가 있어야 하는가? 내게 주어진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이 결정을 내리고 이 길을 선택할 만큼 강력한 동기가 있는가? 내가 취해야 할 첫번째 행동은 무엇인가? 이 단계를 통해 결정을 내리기 위해 따라야 할 실행 계획을 만들 수 있다.
  • 마지막 단계는 결정의 장단기 유익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옵션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순간적인 감정이나 즉각적인 필요에 기초해 결정 내리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지금 내리는 결정이 몇 달이나 몇 년 후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 질문해봐야 한다.

위의 3 단계를 통해 결정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다. 그러면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위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한 이성과 감정의 균형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한 이성과 감정의 균형

어떤 사람들은 가장 좋은 결정은 이성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감정을 제쳐놓고 내리는 결정은 효율적이지도, 가능한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이성과 감정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