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목적인 사랑: 상대방의 진정한 모습이 보이지 않을 때

05 7월, 2018

사랑은 우리 모두가 삶에서 한번쯤은 느끼는 감정이다. 사랑을 하는 방식도 모두 다르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각기 다르게 표현하기 때문이다. 사랑에는 여러 다른 종류의 사랑이 있다. 파트너, 형제, 자녀, 부모님, 친구 혹은 내가 하는 일에 대한 사랑 등이 있다. 이런 모든 종류의 사랑이 맹목적인 사랑, 바로 눈 먼 사랑이 될 수 있다.

누군가를 한없이 사랑하게 되는 때가 있다. 이는 그 대상을 완벽하게 보고, 그들을 깊이 갈망한다는 의미이다. 그들이 하는 모든 일들이 놀랍고, 그들이 당신의 삶의 기본적 욕구가 되어 버린다. 그 사람이 없이는 당신은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낄 수도 있다.

당신이 누군가를 너무 사랑해서 그들이 진짜 누구인지 볼 수 없게 된 것이다. 당신 마음에서 그들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가지게 된 것이다. 이것이 맹목적인 사랑이다. 이는 그들을 마음속에 우상화 시키고 그들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라도 줄 수 있는 상태이다. 또 자신에 대해서는 잊어버리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맹목적사랑이 무엇인지, 특히나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사람들은 사랑을 눈이 멀고 날개가 달린 것으로 묘사한다. 이는 앞에 장애물을 볼 수 없기에 맹목적인 것이며, 당신을 구제할 날개가 있기 때문이다.”

-자신토 베나벤트-

맹목적인 사랑: 사랑하는 사람을 우상화 할 때

함께 있는 사람의 진짜 모습을 항상 볼 수는 없다. 맹목적인 사랑은 가끔 우상화에서 비롯된다. 다시 말해 사랑하는 사람이 완벽하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인간적인 면”을 잊어버리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으면서 그들의 모든 자질을 과장되게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을 완벽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또한 믿을 수 없이 훌륭한 사람과 함께 하기 때문에 당신의 기분이 좋아진다.

손에 하트를 그린 여자: 맹목적인 사랑

프로이트는 우상화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누군가를 과대평가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그것이 방어기제라고도 했다.

다시 말해, 당신을 괴롭히는 어떤 것에 대해 스스로 안심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당신이 다른 사람을 그렇게 소중하게 여기는 이유이다. 이는 당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돕기 위함이다.

이 방어기제의 또 다른 부작용은 당신 자신의 필요를 덮어버린다는 것이다. 상대방을 자신의 보완물로 보기 때문에 외로움을 느끼거나 의욕이 없는 느낌을 멈춘다.

자신이 놓친 모든 것을 상대방으로 대신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상화는 물리적으로 누군가와 함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상대가 당신의 파트너이든 아니든 사랑하는 사람을 과대평가하는 것이다.

맹목적인 사랑은 어떠한 대가도 치르고자 하는 사랑

상대방을 우상화하고,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사람을 관계에 의존하게끔 만든다. 하지만 이런 절대적인 의지는 상대방을 지치게 할 수도 있다. 상대방이 양의 탈을 쓴 늑대라면, 그들이 계획을 쉽게 성취하게 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고 먹이사슬의 밑바닥에 자신을 둔다면, 당신은 완전히 무방비 상태가 되는 것이다.

물론 운이 좋다면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좋은 의도를 가지지 않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면 끔찍한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다.

당신은 지금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누구이고, 누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것이다. 상대방은 다른 관심사를 가지고 해도 말이다.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모두 밀쳐내고 상대방이 말하는 대로 행동하게 된다.

상대방이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내가 더 많이 사랑할 때

이런 맹목적인 사랑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내가 너에게 중요한 것보다, 네가 나에게 훨씬 더 중요해” 다시 말하면 사랑하는 사람을 항상 우선시하는 불균형을 야기한다. 이런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몇가지 결과이다:

  • 자신이 누구인지 잊어버린다
  • 상대방이 당신을 함부로 대하도록 내버려둔다
  • 자존감을 잃는다
  • 상대방이 없으면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
  • 자신의 삶이 아닌, 다른 사람의 삶을 살게 된다

위의 모든 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을 항상 우선순위로 놓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을 우선시 하는 것은 의식적으로 결정하는 것이거나 당신이 원하는 바는 아니다. 단지 상대방이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는 것에 거절하는 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상대방이 당신에게 너무 중요해서일 수도 있다. 혹은 그들이 끊임없이 요구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아니면 당신이 해야만 하는 방식으로 반응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괴롭게 끌어안은 남녀

사랑과 사랑에 빠지다

맹목적인 사랑은 당신이 사랑에 지나치게 빠졌을 때도 일어날 수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는 당신이 사랑이란 세상에서 가장 멋진 것이라는 생각이 들 때이다. 이는 당신이 너무 사랑에 빠져서 가장 중요한 질문에는 귀를 귀울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사랑인가? 누구와의 사랑인가? 어떤 상황인가?

당신이 사랑에 빠져 있을 때, 누구와 사랑하는 지는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당신이 원하는 것에 맞춰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당신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관계를 맺으려 할 것이다. 이 방법이 사랑을 찾는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랑을 진정으로 간절히 원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꿈꾸는 사랑에 대한 기대에 너무 집착해서 상대방이 누구인지 신경을 쓰지 않게 된다. 또한 모든 것을 상상하기 시작한다. 또한 그 모든 것이 놀랍게 보인다. 하지만 당신이 환상에 빠져 있다는 사실은 결국 사랑을 더 크게 만든다. 적어도 거품이 사라질 때까지는 말이다. 불편하고 고통스럽더라도 이제는 눈을 떠야 할 시기이다.

이런 경우는 사람을 우상화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우상화 하는 것이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사람들이 사랑에 빠졌을 때 하는 일들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자존감에 해가 될 정도로 말이다. 간접적으로 말하면, 우산 아래서 사랑을 찾는 것은 논리적인 방법에 불과하고, 이는 당신이 가진 사랑에 대한 이미지를 키울 뿐이다.

하지만 상대방이 진정 누구인지 보지 못한다면, 진정한 관계를 가질 기회를 잃게 될 수도 있다.

사랑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너무 집중해서 상대방이 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할 여유도 없다. 새로운 순간들이 당신을 놀라게 하지도 않고, 결코 현재에 살고 있지도 않다. 사랑과 사랑에 빠지는 것은 자신에 대해 잊고, 상대방에 대해 잊는 것이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마법같은 맹목적인 사랑을 현실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완벽히 비현실적이기에 굉장히 위험한 것이다.

맹목적인 사랑을 피하고 건강하게 사랑하기

모든 사랑이 맹목적인 것은 아니다. 맹목적인 사랑을 피하고 건강하게 사랑하는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 자신과 깊은 관계를 맺는다. 이는 당신이 집중하고 있는 것과 당신의 마음이 말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게 하면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이 중요하고 특별하다는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또한 다른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상상력이 원하는대로 채우는 것이 아닐 것이다.
  • 한계를 설정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그것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자기 주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 상대방이 강점과 약점을 가진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을 대상화 해서는 안된다. 우리 모두는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가지고 있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하려고 애쓰지 마라. 오버하지 않고 줄 수 있는 만큼 주어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희생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자신의 삶을 절대 뒤로 미뤄서는 안된다. 자신을 소홀히 하면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무언가를 가질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하라. 당신이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알면, 최고의 자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당신 스스로가 그들을 위한 최고의 것이 될 것이다.
손을 맞대고 있는 남녀

사랑한다고 눈이 머는 것은 아니다. 때로 우리가 사랑에 의해 자신을 눈 멀게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스스로 눈을 가리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관계가 어떤 것인지를 보지 않고 무시하는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이것은 곧 상황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것도 우리 자신이라는 뜻이다.

당신이 만약 맹목적으로 사랑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자신과 스스로 연결되어 보아라. 그리고 자신에게 솔직해지자. 모든 답은 당신 안에 있기 때문이다.

“사랑은 누구에게도 상처를 주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사랑으로 상처를 받았다고 느낀다면, 이는 사랑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당신 안에 있는 다른 무언가 때문이다.”

-오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