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함 속의 완벽함

· 2017-11-12

불완전함 속의 완벽함이란 무슨 의미일까? 흥미롭게도, 불완전함에 대한 가장 유명한 명언 중 하나는 유명한 철학자나 심리학자로부터 나오지 않았다. “우리의 불완전함은 우리가 두려움을 느끼도록 한다. 이를 해결하려 노력하며 우리는 용기를 찾는다.” 라고 말한 사람은 이탈리아의 배우 비토리오 가스만이었다.

불완전함에 대한 가장 완벽한 문장을 말한 사람이 세계적으로 위대한 철학자이거나 역사적인 인물이라면 완벽했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이는 아이러니하고 놀라울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은 불완전하고, 따라서 누구든지, 아무리 자신이 작게 느껴져도, 위대한 위업을 달성할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살아가며 실수한다는 생각은 합리적이다. 이 말은 그들이 행복해질 수 없다는 의미인가? 우리는 스스로의 모든 실책을 질책해야 하는가? 답은 아니오이다. 완벽함은 우리의 불완전함 안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완벽하게 불완전하다.

“당신은 누군가가 완벽하기 때문에 사랑하지 않는다. 당신은 그들이 누군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랑한다.”

-조디 피코-

불완전함 치료

애덤 스미스는 언젠가 “상황이 삶과 죽음을 가르는 문제인 것처럼 접근한다면, 대부분 당신은 죽게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이 현명한 판단은 불완전함 치료(Therapy of imperfection)라는 의학적인 방법을 발전시킨 심리 이론을 시작하기에 완벽하다.

이를 만든 사람이자 UDLAP의 교수, 연구자, 심리 치료사인 리카르도 피터 박사 등의 훌륭한 옹호자들과 함께, 이 치료법은 오늘날 너무나 만연한 완벽주의자의 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를 강구하기 위한 것이다.

돌의 균형: 불완전함 속의 완벽함

불완전함의 치료는 전통적인 치료 시간 대신 만남”기초하고 있다.

“대면”함으로써, 이 치료는 치료사와 환자가 같은 면에서 시간을 받아들이도록 하고, 따라서 두 참여자의 장단점이 약화시킨다. 치료사의 목적은 환자가 스스로를 이해할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인간의 불완전함

이 말의 모순은 다음과 같다. 우리가 대부분의 경우 불완전하다는 것을 안다고 해서 스스로의 본질마주하는 것이 질리지는 않는다. 사실 어떤 사람들의 불편함은 너무도 커서 이 슬픔을 강박으로 바꿀 정도이다.

그러나 경계선까지 밀어붙인 완벽함은 인간의 심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도 끼치지 않는다. 우리는 그것이 무엇인지조차 정확히 정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고리, 영역, 잘 해낸 일…?

꽃의 얼굴을 가진 여인

현재, 완벽주의에 대한 토론은 어떤 합의에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열려있다. 차이에도 불구하고, 완벽함은 존재하지 않다는 생각 또한 존재하며 다음은 그들의 몇 가지 주장이다.

  • 플라토는 인생을 통틀어 완벽함을 찾아야만 알 수 있는 완벽하고 최종적인 생각을 쫓았다. 그가 찾았다고 생각하는가?
  • 다른 진보적인 철학적 생각은 완벽함 이후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세상이 계속해서 바뀌고 진화한다면, 그리고 우리가 이 세상의 한 일부라면, 그런 완벽함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하다.
  • 또한 그런 완벽함은 존재하지 않지만 완벽주의는 존재한다는 생각의 집합체도 있다. 어떤 일을 매일 좀 더 잘 하려고 하는 것은 언젠가 그 일을 완벽하게 한다는 뜻이 아니라, 발전을 가져온다는 뜻이다.

불완전함 속의 완벽함

이에 관한 논리적인 결론이 있는가? 사실 아마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옳은 답이 단 한 가지는 아니다. 이 행성에 있는 인간의 숫자만큼이나 다양한 생각의 과정이 있다.

장미 이슬

누군가에게 완벽해 보이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깊이 잘못되어 보일 수 있다. 완벽함은 열망 그 자체에 휩쓸려 가라앉는 것만이 유일한 선택인 바다가 아닌, 사람들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돕는 엔진이자 생각, 그림, 이상향과도 같다.

“그러나 아마도 많은 정원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아름답지 않지 않을까?”

-리바 브레이-

모든 인간은 완벽하게 불완전할 있다. 우리 모두의 안에는 발전하고 싶은 욕망, 더 행복해져야 하는 필요, 완벽한 세상에 대한 이상향이 있다. 이는 우리에게 달려 있으며, 완벽해지기보다는 더 나아지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