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 2019-01-15

사람들이 공포증을 갖는 것은 정상이다. 누군가가 거미에 대한 극심한 공포증이 있는 것처럼 말이다. 그렇지만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 행복이라는 개념 앞에서 ‘절망감’을 느끼는 증상은 그 사람의 건강과 행복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행복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여러 가지에서 비롯된다. 지나치게 엄격한 교육, 지나친 책임감, 외로움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사람들이 이와 같은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행복을 파괴하는 행동을 멈추는 방법

1. 자기 파괴적 습관 파악하기

우선, 자기 파괴적인 습관이 있는지를 밝혀내야 한다. 이것들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하는 일, 또는 때때로 하는 일일 수 있다.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죄책감을 느끼거나 특정 감정에 압도당했을 때, 그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관찰해라. 문제가 되는 상황을 파악하고 나면 개선할 여지가 보일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된다면 유쾌한 순간을 망칠 가능성도 작아질 것이다.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01

2. 자신에 맞서 싸우는 것은 두려움을 낳는다

어떤 사람들은 고요한 상황을 마치 폭풍을 맞이하듯 도망치려고 한다. 이들은 걱정 없는 삶을 이해하지 못한다.

만약 당장 걱정할 것이 아무것도 없는 삶을 살고 있다면, 미래에는 어떻게든 불안정할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이런 사람들은 편안함, 안락함, 고요함에 익숙하지 않다. 이들이 쉬는 순간은 밤에 잘 때가 유일하다. 항상 뭔가 닥칠 위험에 대해 만 휴식을 취한다. 그들은 항상 큰 행사를 준비하는 것 같다.

“예방이 최고의 약이다”라는 믿음을 극적으로 고수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얘기다. 이런 사람들은 잠재적인 위험에 대해 너무 크게 걱정하는 나머지, 그 자체로 위험을 발생시킨다. 걱정투성이의 생활방식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3. 한계점을 회피한다

인간은 언제나 한계에 부딪힐 때가 있다. 그런 한계점과 마주할 때 표현하는 것을 꺼리기도 한다. 그러나 이 법칙을 끝까지 고수한다면 필요한 도움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더군다나, 이런 감정적인 표현 부족이 단지 분노나 슬픔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사람들은 긍정적인 감정조차도 잘 표현하지 않으려고 든다.

그들은 자신의 행복을 보여주는 것은 기본적으로 죄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 주장은 움베르토 에코의 가장 잘 알려진 책인 “(장미의 이름)The Name of the Rose)”의 핵심 주제기도 하다.

4. 행복을 즐겨라

기억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사실은, 행복이 공정성과 거의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여전히 실망감을 느끼는 순간이 찾아온다.

반면에, 진정한 행복은 가끔 아무것도 희생하지 않았을 때 찾아와 우리를 놀라게 한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슨 일을 하든 간에 즐길 수 있는 능력이다.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02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왜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가?

일단 행복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싶다면, 그 두려움이 어디서 비롯되는지 알아내야 한다. 무엇때문에 두려움을 느끼는가? 우선 문제점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1. 치료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믿는가? 행복한 순간을 보낼 때마다 기분이 더 나빠지곤 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전문 치료사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이 문제의 근원을 더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은 우리에게 필요한 해결책도 제시해줄 수 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마라.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갈 때 부끄러움을 느끼는 사람은 거의 없다. 정신 건강은 신체 건강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2.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받기

주변 가족과 친구들 역시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들은 머리를 맞대 함께 해결책을 찾아주고, 우리에게 획기적인 생각과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해결책을 얻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따라서, 당신의 문제를 함께 의논할 수 있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자.

게다가, 다른 사람들의 지지와 격려를 듣다 보면 외로움도 사라질 것이다. 이러한 경험이 쌓여 점점 행복해지는 것을 덜 두려워하게 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러한 대화는 상호적이기 때문에 우리의 상담을 해주던 사람들도 우리로부터 얻어가는 것이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주변 사람들과 더 돈독한 우정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Chryssochoou, X. (2015). Social Psychology.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 Behavioral Sciences: Second Edition. http://doi.org/10.1016/B978-0-08-097086-8.24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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