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의 긍정적인 면모

· 2018-09-09

슬픔의 긍정적인 면모를 느낀 적이 있는가? 많은 일이 일어났지만 이유를 알지 못하고, 그래서 슬플 수 있다. 슬픔이 당신을 포옹하고, 당신을 함정에 빠뜨릴 때가 있다. 당신 자신조차 설명할 수 없는 감정이 당신의 안에 있을 때 우리는 우울해진다.

냉담과 낙담과 결합하여 나를 위해 설정한 목표와 시간을 어둡게 하는 분노가 자리잡게 된다.

이 느낌은 당신에게 익숙할 수 있다. 더군다나 우리 대부분은 그 우울한 회색빛의 감정을 결코 우리의 지평선에 다시 나타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활용할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우리의 삶에서 영원히 슬픔을 제거할 수 있을까? 우리가 집에서 성가신 먼지들을 날려버리기 위해 빗자루와 청소기를 마구 돌리는 것과 같다.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

이런 증상은 우리가 어린 시절부터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는 것을 배워왔기 때문에 느낄 수 있다. 특히 우리는부정적인 감정, 분노 또는 슬픔 등을 숨기거나 기피해야 한다고 배워왔다. 그리고 우리가 모든 것을 잘하면,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좋게 보일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여파는 확실히 좋지 않다. 슬프고 화가 났던 날이 있다면 그에 맞는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모든 감정에는 그 목적이 있다. 우리의 두뇌에 의해 화학적으로 조율된 생물학적 구성 요소는 매우 명확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모든 시나리오에서 우리가 적응하고 생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슬픔은 우리에게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경고하고, 우리가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상황을 멈추고, 천천히 분석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그러므로 본질적으로 부정적인 감정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 모두는 우리가 발견하고 배워야만 하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것이다. 한번 좀 더 깊게 알아보도록 하자.

슬픔의 긍정적인 면모

슬프고 화가 난다면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자신들의 환자가 우울증으로 진단받았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들은 지난 몇 개월 동안 그들이 느낀 것이 단순한 슬픔이라고 확신했던 것이다. 

반면에 슬픔, 분노 또는 좌절감과 같은 감정을 받아들일 수 없는 명백한 편협성이 존재할 때, 치료사나 혹은 의사에게 우울증 치료를 부탁하러 가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진정한 문제를 야기하며, 우리의 감정 영역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슬픔을 참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감정은 우리 자신의 개인적인 발달과 일상적인 개선을 위한 능력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슬픔을 참을 수 없다는 것은 잘 받아들여지거나 이해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선, 슬픔과 우울의 차이뿐만 아니라, 슬픔의 실질적인 유용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슬픔의 성격과 목적

우리는 슬픔을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하고자 한다. 우선 우리는 슬픔이 정상적인 감정임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것을 용인하고 그 원인을 탐구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슬픔에 대해 기억해야 할 두 번째는 바로 분노와 같은 슬픔은 언제나 방아쇠와 동기가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우울증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 슬픔은 또한 매우 활동적이고 활기찬 감정이다. 의외이긴 하지만, 본래 슬픔의 목표는 실제로 우리가 삶의 역경에 직면하여, 강하고, 살아있고, 스스로 용감하게 느끼도록 돕는 것이다. 우리가 멈추고 집중할 것을 요구한다. 그래서 우리 주변의 모든 것에 피곤하고, 느리고, 덜 수용적이라는 것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다.
  • 슬픔은 분노와 같은 방식으로 바깥 세상으로부터 잠시 분리되어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무엇이 우리를 괴롭히고, 상처를 주고, 분노하게 하는지를 알기 위해 자신을 먼저 들여다 보아야한다고 외치고 있다.
그러므로 혹시 내가 슬픔을 느끼면 의무는 멈추고, 시간을 보내고, 자신의 말을 듣고, 자신을 고치고, 내 마음 속의 혼란을 풀어서, 내가 왜 이런 느낌을 갖게 되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슬픔의 긍정적인 면모

내가 겪고 있는 것이 우울증이라면?

우리가 가진 슬픔의 증상이 사실 우울증일 수 있다는 것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런 식으로 느낄 때는 섣불리 짐작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슬픔과 구별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기본 특성을 고려해 보도록 하자.

  • 슬픔은 정상적이고 기능적인 감정이지만, 우울증은 완전히 기능 장애로 발전하며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 우리가 우울증을 앓는 원인이 되는 ‘계기’가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다. 대부분의 경우 원인 자체가 불명이다. 실제로 겉보기에 완벽한 삶을 지녔지만 우울증을 앓는 환자도 있다.
  • 피로감, 불편함, 그리고 부정적인 감각은 거의 만성적이며 일정하다.
  • 자신의 인생에 대한 관심을 멈추고, 어떤 것에도 기쁨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 수면 장애 – 불면증 또는 과다 수면
  • 부정적 생각은 끊임없이 있지만, 죄책감도 있다.
  • 자살 충동이 있을 수 있다.
슬픔의 긍정적인 면모

우리가 슬픈 감정을 가지고 새로운 하루를 겪을 때마다, 우리는 그 우울감이 왜 생기는지 알지 못한다. 그러면 우리는 자신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지니게 된다. 시간과 관심을 우리 자신에게 바칠 필요가 있으며, 모든 감정에는 반드시 어떤 목적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그 목적을 발견할 수 없다면, 우리가 경험하는 것이 무력감과 책임감에 대한 두려움이라면, 우리는 이 위험한 어둠을 우리 삶에서 근절하기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찾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