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성찰을 위한 여행

· 2017-08-12

우리는 우리의 삶을 빠르게 흐르게하고, 우리의 주목을 외부로 쏠리게 하며, 우리의 내면을 돌아볼 여유가 없어지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이런 세상 속에서, 우리의 자기 성찰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당신의 시야는 당신이 마음으로 보아야 깨끗해진다. 바깥에서 바라보면 꿈을 꾸고, 안에서 바라보면, 깨어난다.” – 칼 융

자기 성찰의 언어

“자기 성찰”이란, 수많은 철학자들과 심리학자에게 있어서 수많은 논쟁의 주제이자, 질문의 소재가 되어왔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도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었다:

왜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차분히, 그리고 끈기있게 돌아보지 못할까? 그리고 우리의 내면의 모습을 차분히 바라보지 못할까?”

자기 성찰은 우리의 인식이나 기억력과 비교되곤 한다. 하지만, 그게 정말로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자기 성찰은, 인간이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자신의 경험을 분석하는 심리적 과정이다.

그 말인즉, 인간은 자신의 의식의 흐름이나 과정(소중한 물건, 심리적 요소, 그리고 각종 현상 등)을 스스로 고찰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더 훌륭한 것에 대해 배울 계기가 된다.

그러므로, 자기 성찰은 인간이 스스로에 대해 알게 되는 마음의 반영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자기 성찰의 특징

자기 성찰은 상대적인 개념이다. 자신을 돌아보는 인간이 자신만의 판단이나 현실 감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정말로 인간의 객관성을 알아볼 수는 없다. 그것은 인간 스스로가 해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자기 성찰 과정은 복잡하고,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당신은 좋은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 수용력이나 진실함 등 – 그리고 당신이 자기비하에 휩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기 성찰 연습

자기 성찰 연습은, 스스로에게 주목하고, 귀 기울이는 것으로 시작한다.

당신에게 주어진 어떤 상황, 내지는 지금의 자신에게, 서두르기보다는, 잠시 멈추어서서 당신의 내면을 돌아보며, 관찰하며, 지금의 당신의 기분과 연결해보는 것이 좋다.

우리가 우리의 내면을 받아들이고 관찰하는 시간을 가질 때, 우리는 우리가 충동적으로 내버릴 수도 있는 상황에 더더욱 잘 주목할 수 있다.

이 복잡한 과정은 우리에게 우리가 누군지 알려주고, 우리가 지금까지 무엇을 배워왔는지 돌아보고, 우리의 영적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자기 성찰은 당신에게 무엇이 좋은지 인식하고, 당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당신에게 좋은 방향으로 변하도록 돕는 도구들이 되어주기도 한다.

매일매일 멈추어 서서, 한 숨 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당신이 어디에 있건, 무엇을 하건, 그건 중요하지 않다. 스스로에게, 스스로의 의도에 주목을 하자. 당신 자신과 당신의 본질을, 당신의 침묵에 연결하여, 당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방법을 배우자.

그 말인즉, 자기 성찰에는 자신의 삶의 과정과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 관점 모두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정신적 현실에 접근하여, 당신의 인간성의 기반을 얻는 것은 매우 유용한 방법이며, 당신의 내면의 깊은 곳을 돌아보며, 변화를 꿈꿀 수 있다.

자기 성찰은 우리 스스로를 더더욱 잘 알게 해줄 뿐 아니라, 스스로를 존중하고, 우리의 삶 그 자체를 받아들이고, 존중하고, 사랑하게 해준다.

독일의 철학자 에카르트 톨레는 자기 성찰에 대해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긴다:

“당신이 당신의 내면의 고요를 잃는다면, 당신은 스스로에 대한 접근권을 잃는다. 당신이 스스로에 접근하지 못하게 되면, 당신은 세상의 자신을 잃게 된다. 당신의 내면의 자아는, 당신의 고요와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이 나 자신이며, 내 이름이나 모습보다 더 본질적인 존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