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인 의존을 벗어나는 5가지 열쇠

· 2017-06-20

우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른 사람이 필요하다. 이는 반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얼마나 서로가 필요한가? 건강한 연결과 감정적인 중독을 구분하는 선은 어디인가?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것은 우리가 발전하기 위해 필요하다. 아이들은 누군가 돌봐줄 사람이 필요하며, 돌본다는 것은 단순히 음식을 주는 것 이상으로, 인간적인 따뜻함과 애착을 의미한다. 우리가 자라며 충족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친척, 친구, 연인 등 사회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사회적인 접촉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것은 시작일 뿐이며, 우리가 스스로를 희생하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구체적인 관계에 대해 토론해야 한다.

감정적인 의존

때때로, 특히 연인 관계에서, 감정적인 의존 또는 중독이 나타나며, 그 관계는 서로 지지하는 형태가 아닌 발전에 대한 걸림돌이 되며 두 연인의 정신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이 당신의 관계에서 행복하지 않다면, 아마도 당신이 중독적인 위치에서 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같이, 우리는 연인에게 감정적인 중독이 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몇 가지 표시를 설명할 것이다.

  1. 첫째로, 당신의 관계가 슬픔과 불안 등 고통을 가져오며, 당신이 그 길을 바꿀 수 없거나 떠날 수 없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매우 높은 가능성으로 감정적인 의존을 하고 있을 수 있다. 관계는 복잡하고 노력을 필요로 하나, 고통은 그에 해당되지 않는다.
  2. 중독에 대한 가장 구체적인 표시 중 하나는 당신이 관계 밖에서 그 어떤 활동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취미, 공부, 직장, 친구 등 모든 것 말이다.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이 연인과 함께라면, 당신의 관계는 아마도 중독적이거나 의존적인 것이다.
  3. 연인에 대한 중독의 또 다른 특징은 혼자 있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아마도 당신은 연인과 모든 것을 공유하는 것에 너무 익숙해져서 당신이 혼자일 때 무엇을 해야할 지 더 이상 알지 못하거나, 걱정이 당신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연인에게 무슨 일이 생기거나 무슨 일을 하고 있을지에 대한 걱정 말이다.
  4. 당신은 상대방없이 살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그렇게 믿거나, 상대방없이는 당신의 삶이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 그가 당신 세상의 전부라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은 의존적인 관계의 특징이다.
  5. 질투는 중독적인 관계의 좋은 표시이며, 이는 불안과 대화의 부족과 관련되어 있다.

감정적인 의존은 많은 이유에 기인할 수 있다. 몇몇 경우, 우리는 삶에 내재하는 고통을 견딜 수 없으며, 따라서 변화나 혼자가 되는 것이 두려워 우리를 상처입히는 연인을 버릴 수 없다. 극단적인 경우, 우리는 학대나 모욕에도 불구하고 떠날 수 없다.

다른 경우, 자존감의 문제 때문에 우리는 우리를 존경하고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안정감을 주며 우리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게 하는 연인에게 의존한다.

이유가 무엇이든, 결국 연인에 대한 중독은 항상 개인이 겪는 고통스러운 문제이며, 그들은 건강한 관계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반면 기대와 너무 많은 요구, 질투 등은 그들의 관계에서 점점 사라질 것이다.

“연인이 당신의 모든 것을 차지해 당신 자신을 위한 공간이 마음에 하나도 남지 않게 하지 말라. 사랑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월터 리소-

우리는 어떻게 감정적인 의존을 벗어날 수 있을까?

  1. 첫 번째로 할 일은 우리 자신에게 정직해지고 중독의 뿌리를 찾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당신은 한 번도 혼자 있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에 혼자가 되는 것이 두려울 지도 모르고, 당신의 자존감이 연인의 칭찬에 달려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것을 되돌아보면, 당신이 문제를 이겨낼 수 있는 기초적인 기둥이 될 것이다.
  2. 고독을 받아들여라. 당신의 연인없이 당신이 당신 자신이 될 수 있는 공간을 찾고, 그 무엇보다 스스로 즐길 수 있는 것을 찾아라. 요가를 시작할 수도 있고, 등산 모임을 찾을 수도 있고, 사진 수업에 등록할 수도 있다. 당신의 흥미를 자극하거나 당신이 항상 해보고 싶었던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당신에게 연인에게 의지하지 않고서도 해낼 수 있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믿는 것이다.
  3. 질투와 공포 등 당신의 부정적인 생각을 인식하고 그보다 강해지도록 노력하라. 당신이 부정적인 생각의 소용돌이에 빠져들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면, 거리에 나가 산책을 하거나 누군가에게 전화해 이야기해라.
  4. 연인과 대화하라. 대화는 관계의 가장 기본적인 기둥이다. 당신이 무엇을 겪고 있고 어떤 변화를 거쳤으며 어떤 목표를 이루려 하는지 연인에게 알려주기 위해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그리고 스스로 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연히, 전문적인 도움을 찾아라.

인생은 배우는 길의 연속이며, 우리가 짐과 공포와 불안을 내려 놓았을 때, 우리는 특히 우리의 관계를 포함한 모든 것을 훨씬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

당신이 연인에게 중독되었었거나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는가?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또는 어떻게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