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의 진실

· 2017-04-28

중독이란 특정 물건, 행동, 또는 심지어 사람에 대한 의존성을 낳는 행동을 뜻한다. 중독 이 있는 사람들은 너무 매혹되어 그들이 의존하는 것들 중심으로 삶 전체가 흘러간다.

중독은 의존성을 만든다. 따라서 사람들은 특정 물건에 의존함으로써 어떤 감정이나 신체적 반응을 이끌어낸다. 이러한 의존적 증상들은 약물, 마약, 술, 음식들을 통해 나타난다. 또한 의존성은 성관계, 게임, 스포츠나 심지어는 일하는 등의 특정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즉, 어떠한 행위든 중독으로 변질될 수 있는 것이다. 중독된 사람들의 삶은 이들 중심으로 흘러간다.

또한 우리는 사람에게 중독될 수도 있다. 중독자들은 의존하는 것들과 관계하는 삶을 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중독 역시 다른 물질적 중독과 같은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중독의 형성 방법

중독은 중독자의 불만족스러운 현실을 피하기 위한 방법이 된다. 이는 회피의 수단이며, 심지어 현실 도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불만을 인지하지 못한다. 평소에 갈망하는 것들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어 다른 것들을 가리기 때문이다. 결국 중독의 원인에는 집중하지 못하고, 그것을 얻는데에만 모든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또한 중독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소량이거나 일정 시간동안만 취해,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 곧 이끌림, 행복, 만족감 같은 결과를 낳으며 심지어 현재 주어진 문제점들도 잊게 만든다. 하지만 거의 필연적으로 중독은 심해지는데, 결국 그 사람의 삶 자체가 중독된 것에 집착하게 되어버린다.

중독을 극복하는 방법

어쨌든 중독자는 중독의 존재를 늘 의식하지는 않기 때문에, 해결의 첫 단계는 중독을 의식하는 것이다. 그들은 언제든 원할 때 관둘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만약 불만족으로 인해 중독이 시작되었다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 불만족스러운 감정의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좋다. 다음 단계는 다시 중독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찾는 일이다.

중독의 예방법

만일 삶에 균형이 있고 만족스럽다면, 어떠한 중독도 발생할 확률은 낮다. 따라서, 스스로의 만족도를 알아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두려움은 중독의 가장 큰 위험 요소다. 스스로의 결정으로 인해 삶이 바뀌는 것에 대한 두려움 말이다. 즉, 불안감을 유발하는 요소를 바꿀 용기가 없기 때문에, 현실 도피를 유일한 방안이라고 생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