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정신을 위한 5가지 열쇠

· 2017-07-28

새로운 옷을 사거나, 머리를 바꾸거나, 친구와 놀거나, 운동을 하거나 명상을 할 때 우리의 태도는 보다 더 긍정적이고, 의지 넘치고 창의적이게 변한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들로 우리의 정신건강은 쉽게 나아지고, 삶에 대한 태도 역시 더 좋게 변할 수 있다.

좋은 태도를 갖기 위해 필요한 정신 건강은 우리가 얼마나 스스로의 감정(사랑,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과 분노, 미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 모두)을 잘 통제하는지와 관련이 있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스스로의 모습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미소와 함께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이다.

“생각만해도 즐거운 일은 시도해라”

-다니엘라 갈로프 예프스(Daniela Galofre Yepes)-

사실 예전부터 우리는 크면서 감정에 너무 치우치지 않고 이성적으로 사고하라고 교육받아 왔다. 어떤 때에 우리는 감정적인 행동을 약점으로 여기기도 한다.

하지만 다양한 연구 조사가 태도에 관한 감정이 정신적, 신체적, 태도적 면에 주는 영향력에 대해 다르게 주장한다. 그렇기에 오늘 나는 정신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1. 본인이 가진 것들의 중요성을 떠올리기

마음이 부정적인 생각으로 물들으면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것들을 부정적이게 보게 된다. 또 스스로의 과거가 마치 감당할 수 없는 거대한 그림자처럼 느껴진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것이든 갖고 있는 것들을 종이에 한번 적어보자. 당신은 친구가 많고, 사회적이며 경청할 줄 알고 그림을 그릴 줄 안다. 마음이 부정적으로 변하려고 할 때 이 종이를 읽어보고 당신이 얼마나 특별한 존재인지 다시 생각해라.

매일 할일로 넘쳐나는 일상의 소용돌이에 휩쓸리다 보면 우리가 뭘 좋아하는지를 잊게 된다. 영화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매주 괜찮아보이는 영화를 보러갈 사람을 구해라. 자전거 타기를 좋아하면 자전거로 동네 한 바퀴 돌다 와라. 독서를 좋아하면 잠들기 전 책을 골라서 읽어라.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게 인생이다. 그렇지 않은가?

2.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소통해라

때때로 자기 감정을 표현하고 생각을 드러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본인의 모습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충분히, 그리고 존중심과 연민을 담아 소통하고, 필요할 때는 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감정은 마치 야생마와 같다. 우리가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논리가 아니라 우리의 의지에 달렸다.”

파울로 코엘료(Paulo Coelho)-

우리는 단점조차도 포용하여 스스로를 받아들여야 하고, 그래야만 어떤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행동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의 모습을 받아들여라. 변화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

3. 활동적으로 현실을 살아라

신체와 정신적으로 활동적이면 정신건강에 이롭다. 늘 뇌를 활발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은 게을러지지 않기 때문에 늘 기분 좋게 살 수 있다. 그러나 정신건강 뿐만 아니라 인간은 신체건강도 필요하기 때문에 뭐든지 몸을 움직여라. 걷든, 달리든, 자전거를 타든, 헬스를 가든 상관없다!

본인이 과거나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하던 일을 멈추는 횟수가 얼마나 빈번한지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과거는 바뀌지 않고 인간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에서 두 가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

4. 여유를 갖고 좋은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라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숙면을 취하고 여유를 갖는 것은 우리에게 휴식과 웰빙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건강의 필수 요소다. 항상 일정한 시각에 잠이 들 수 있게, 그리고 가끔 휴식을 취하거나 명상을 하는 습관을 들여라.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은 매우 값지다.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기운을 주는 사람들을 멀리하고, 대신에 우리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아끼고, 삶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사람들과 가까이해라.

5.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라

혹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면 망설이지 말아라. 우리의 사정을 듣고 지원을 해주는 전문가의 손길은 우리의 성장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것이다.

우리 얘기를 듣고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기를 권하는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그저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실수로부터 배우고,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는 법을 알려줄 뿐이다.

“열정과 감정을 기피하고 눈을 흐리게 만들고 실수와 감정 앞에서 두려워하는 사람은 천천히 죽는다.”

-파블로 네루다(Pablo Neru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