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빈곤하게 만드는 5가지 해로운 습관

2018-07-08

마음의 빈곤보다 더 큰 빈곤은 없다. 마음의 빈곤은 자기 자신을 가치 없다고 느끼게 하고, 활동적이지 않고 소심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스스로의 잠재력에 도달하길 원한다면 이상적이지 않다. 마음을 빈곤하게 만드는, 우리가 반드시 멈추어야 하는 습관이 있다는 것을 오늘 깨닫기를 바란다.

마음을 가난하게 만드는 습관은 태도와 많은 관련이 있다. 당신은 무리 속의 양처럼 되고만다. 이는 불안한 마음 외에 어떤 것도 주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은 너무나 가난해서 가난한 사람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다.”
-유세비오 고메즈 나바로-

마음을 빈곤하게 만드는 5가지 해로운 습관

가난한 마음은 겉으로 보이는 것 이외의 것들을 보지 못한다. 이는 당신의 성장을 방해한다. 또한 당신의 관계를 평범함으로 제한한다. 이는 진정한 삶이 없는 삶이다. 이제 시작하려하니 주목하기 바란다.

1.자기 연민

당신의 마음을 약하게 만드는 한가지가 있다면, 자신이 실존적으로 가난하다고 단정짓는 것이다. 자신을 부당하게 희생시키거나 자기 연민과 같은 행동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들은 당신의 나태함과 파괴적 행동을 정당화하게 만든다.

당신이 쓸모 없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이미 쓸모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이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자기 연민은 당신의 관계까지도 손상시킨다. 이는 또한 당신이 삶에서 좋은 것을 누릴 자격이 없다는 생각을 강화시킨다. 또한 앞으로 닥칠 일에 대해서는 자신을 버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끊임없이 우울하고 불평하는 사람과 잘 지내기는 정말로 어려운 일이다.

마음을 빈곤하게 만드는 5가지 해로운 습관

2. 지나친 저축

지나친 저축은 자신이 가난하다고 끊임없이 말하는 방법이다. 이는 당신의 마음을 약하게 만드는 또 다른 습관이다. 돈을 절약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과도하면 두려움과 인색한 태도를 보이게 된다.

자신의 재정에 책임이 있고, 재정적 여유를 원하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긴급 상황이나 당신이 정말 원하는 어떤 것을 위해 저축하는 것은 괜찮다.

여기서 말하는 사람은 돈을 충분히 벌면서 일푼이라도 아끼려 흥정하려 하는 사람들이다. 실제로 위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재정적 파탄이 두려워 자신이 필요한 것에 전혀 지출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말한다.

3. 물질적인 것에 중점을 두는 것

물질적인 것을 너무 강조하는 사람들은 지나치게 저축하는 사람들과 같다. 돈의 관점에서 모든것을 측정하는 습관은 당신의 마음을 황폐화시키는 습관 중 하나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묻는다면, 그들은 물질주의자가 아니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보면,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의 걱정은 항상 돈과 관계가 있다. 그들은 자신의 월급과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버는지에 대해 생각한다. 그들이 꿈꾸는 것은 더 많은 것을 사는 것이다. 다른 것들에 대해서는 말할 것이 많지가 않다.

4. 버는 것보다 많이 지출하는 것

처음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낭비적으로 지출하는 사람들은 지나치게 저축하는 사람과 물질주의자들과 아주 비슷하다. 이런 사람들은 거의 항상 돈과 지출에 대해 생각한다. 돈을 쓰는것이 그들을 경제적 문제에 빠뜨릴지라도 소비하는 것은 그들에게 엄청난 기쁨을 준다.

버는 것보다 많이 지출하는 것은 당신의 마음을 빈곤하게 만들 것이다. 이는 돈이 결국 주인공이 되는 삶을 살게 되기 때문이다. 당신의 걱정은 어느새 빚, 세일, 할인 등과 관련되기 시작한다.

쇼핑

5. 하기 싫은 일을 하는 것

즐기지 않는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그들의 인생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짧고, 그 시간을 활용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잊는다. 그들은 무슨일이 일어나기를 기다린다는 느낌을 준다. 무언가 나타나서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는 고통에서 구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일은 인생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다른 어떤 것보다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래서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하는 것은 삶과 행복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이는 자기 처벌의 한 형태이다.

위에서 언급한 습관들, 그리고 건강하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 등은 당신의 마음을 빈곤하게 하는 습관들이다. 이들은 당신이 좁고 우울한 렌즈를 통해 삶을 바라보게 만든다. 스스로 알아차리기도 전에 무관심하거나 쓰디쓴 일생을 살게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