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는 변화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 2018-05-01

태도는 생각보다 엄청난 힘을 지녔지만, 많은 경우 무시당한다. 우리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탓하고, 지금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불평하고, 스스로를 희생자라고 느끼며, 그 과정 속에서 우리의 태도의 문제를 지적하지 못한다.

이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은, 우리는 어떤 태도로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지다.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우리의 태도가 우리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그렇지 못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비록 눈을 크게 뜨고 살더라도, 생각보다 우리가 지닌 문제는 그다지 심각하지 않다.

태도는 전염성이 있다. 우리의 태도는 퍼뜨릴만한 가치가 있을까?
-데니스와 웬디 매너링(Dannis and Wendy Mannering)-

어떤 상황에서든지 자신의 태도를 직접 선택하기

우리는 적어도 스스로의 태도에 대해 통제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태도는 우리가 가진 가장 강력한 힘이다. 왜냐하면 태도로 인해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의 결과를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상황을 받아들일지, 거부할지 말이다. 불평을 하겠는가, 아니면 앞으로 나아가겠는가?

항상 불평만 하는 애인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심지어 애인의 부정적인 태도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그로 인해 당신은 화가 난다. 그 사람이 좋은 사람임을 알지만, 그 사람과의 연애가 더 이상 행복하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어떠한 변화도 꾀하지 않고, 같은 자리에 머문다. 아무런 변화의 노력을 하지 않고, 그저 다른 애인을 사귈 생각 뿐이다. 연애가 잘 안되는 이유를 남에게서만 찾는 셈이다.

부에서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우리에겐 두가지 옵션이 있어요. 하나는, 있는 그대로의 우리의 파트

태도는 변화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면, 우리가 뭘 해야하는지 금방 파악이 된다.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변화시킬 생각도 하지 않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그 사람과 헤어지고, 다른 사람을 만나 행복해지는 것이다.

보다시피, 태도는 우리가 휘두룰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만족스럽지 못한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변화시키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는 모습이 필요하다.

이는 다른 유형의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우리가 빚을 졌을 때, 실직 상태일 때, 아플 때, 또는 가족 누군가가 죽을 때 등.

세상은 불공평하고, 내가 희생당하는게 싫다고 불평하고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죄 없는 사람을 탓하고,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아봐야 얻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왜 나만?” “내가 무슨 잘못을 했지?” 등의 생각은 쓸모 없다.

좋은 것도 나쁜 것은 없다. 우리의 생각이 그렇게 만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도는 행복을 불러올 수 있는 힘을 지녔다

태도는 변화, 의사 결정, 그리고 새로운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다. 올바른 태도를 통해 인간은 행복을 발견하고, 그 행복을 유지할 수 있다. 왜냐하면 행복은 외부적인 요소가 아닌, 내부적인 요소로부터 찾아오기 때문이다.

우리의 태도의 힘 덕분에 우리는 한계를 돌파하고, 주어진 상황에 압도당하지 않는다.

직장을 잃거나 빚을 지는 등 아무리 상황이 심각해도 우리는 극복할 수 있다. 태도는 우리의 생명력이다.

노을 바위 여자

하지만, 때때로 우리의 감정으로 인해 희망의 빛이 흐려진다. 가지고 있는 상황에 대한 부담감은 더 커진다.

하지만 어쨌든 현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어차피 그래야한다면 처음부터 그러는게 어떤가? 왜 불필요하게 돌아가는가?

우리 자신을 믿고 안전 지대에 머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럴수만 있다면 지금 갖고 있는 문제는 악화되지 않고 사그라들 것이다. 만약 안전 지대에 편하게 몸을 뉘인다면, 마지막에 궁지에 몰리기 직전까지 걱정하지 않고 살게 될 것이다.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원칙적으로 변화는 기회, 새로운 시작, 새로운 방향을 의미한다. 물론 뭔가 남기고 가는 것은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인내심과 지능을 갖고 있다면 참신한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앞길에 닥칠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본인의 잠재력을 믿고, 스스로를 개선하고, 성숙시키고, 깨닫는 기회를 가지면 된다.

태도가 변화에 가장 강력한 힘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우리는 싫어하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능력이 있다. 만족스럽지 않는 상황을 과감히 버리고, 그것을 거부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야된다.

많은 경우에, 미래에 대해 걱정하면 몸이 더 힘들어질 때가 많다. 우리의 태도로 미래를 바라볼 때 단순하게 볼 수 있다.

태도의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극복할 수 없는 “상황을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만들고, 고통스러운 상황을 더 강하게 만드는 기회로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