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관한 중국 속담 5가지

· 2018-02-01

늘 전쟁, 갈등, 독재 정권에 시달리는 중국과 그토록 현자가 많은 것은 신기한 일이다. 오늘은 사랑에 관한 중국 속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중국 속담들은 보통 사랑, 낭만, 연애에 대한 것들이 별로 없다. 속담들은 대개 의미 있는 삶, 지혜, 인간의 행동에 대한 것들이다. 그렇지만 정말로 아름다운 몇 가지 속담도 존재한다. 한번 같이 보자.

사랑에 관한 중국 속담 5가지

구름 밑 하트를 잡은 소녀: 사랑에 관한 중국 속담 5가지

“머리는 매일 관리하면서 왜 사랑은 매일 관리하지 않는가?”

이는 연애에 대한 중국 속담 중 가장 단순하면서도 상징적인 속담 중 하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울을 가볍게나마 매일매일 보고 살아간다. 예쁜 옷을 입은 날이면 머리를 정돈하며 거울 앞에서 활짝 웃기도한다.

좋아 보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외모를 가꾸기 위해 거울 앞에서 하루에도 몇 시간을 보낸다. 이 시간을 우리의 마음을 가꾸는 데에 쓰는 건 어떨까?

외모에 신경을 덜 쓰고 인간관계에 좀 더 신경을 쓴다면 삶이 어떻게 바뀔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이 중국 속담이 갖고 있는 지혜와 탁월함은 바로 사람들로 하여금 외면적인 요소보다 내면적인 세계를 가꿀 수 있도록 가르친다는 데에 있다.

“오래가는 감정이 오래가는 사랑을 낳는다”

인생은 빠르게 흘러간다. 우리는 끊임없이 엄청난 양의 정보와 자극에 노출되어 살아간다. 하지만 사랑, 이 한 가지만큼은 변하지 않는다. 깊은 감정이 더 깊은 사랑을 가져온다. 가장 아름다운 중국 사랑 속담 중 하나다. 이 속담은 인간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다.

진실되고 깊은 감정일수록 더 달콤하고 오래가는 결과를 낳는다.

아마 지금처럼 일시적인 쾌락이 만연한 사회에서는 지키기 어려운 속담일 것이다. 점점 더 금방 사고 금방 버리는 문화가 유행하고 있다. 그러나 그럴수록 이 속담이 더욱더 유용하다. 왜냐하면 감정을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것이 더 이롭기 때문이다.

“마음은 조용하지만 이해하려면 마음을 들어야한다”

물론 마음은 말을 할 수 없다…하지만 훌륭한 청자는 단 몇 단어만으로도 금방 이해한다. 종종 마음 가는대로 행동하기란 참 어렵다. 하지만 가끔은 덜 이성적이여야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이 속담은 매우 합리적이다. 감정을 말로 설명하기란 쉽지 않고, 감정대로 행하는 것이 남에게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때도 있다.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설명하다가는 감정 표현하는 방법을 잊어버릴 것이다.

작별을 고하는 소녀

“사랑은 구걸해서 될 일이 아니다. 받을 자격을 갖춰야한다”

사랑을 원할 때 흔히들 하는 착각이 있다. 사랑은 구걸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자신을 사랑 받을만한 사람으로 변화시킨다면, 금방 자신을 사랑해주는 사람이 나타날 것이다.

상대방이 나를 사랑하는지 묻지 말아라. 당당하게 사랑하고, 사랑을 받아라.

“고통을 두려워하는 자는 이미 두려움에 시달리고 있다.”

마지막 중국 속담은 특별히 사랑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아보이지만 관련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으로 인해 돌아오는 고통 때문에 사랑을 시작하기 두려워한다. 하지만 이 훌륭한 속담이 말하기를, 그렇게 고통을 두려워하는 것 자체가 고통에 시달린다는 증거다.

사랑이든 어떤 새 출발이나 새로운 길이든, 지금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이미 공포에 사로잡힌 것이다.

사랑에 관한 중국의 속담은 놀라울 정도의 지혜의 전달해준다.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은 우리에게 달려 있다. 만약 우리가 시작부터 두려워하고, 두려움 때문에 멀리 떨어져 있고, 가식적이고, 우리의 마음에 귀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우리를 사랑해주는 사람 역시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위의 유명한 속담들은 그저 그 사실을 떠올리게 해줄 뿐이다. 직접 행복을 찾아 떠나, 더 많은 사랑을 갖고 목표를 이루는 것은 결국 우리 손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