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적인 생각을 처리하는 3가지 전략

· 2018-06-28

강박적인 생각을 처리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이는 의지와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는 당신이 항상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적 능력에 대한 끊임없는 투쟁이다. 이를 겪어본 사람들은 강박적 생각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을 것이다. 당신의 일부는 새장에서 벗어나길 원하고, 다른 일부는 모든 걸 똑같이 유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싸운다.

강박적인 생각을 처리하는 3가지 전략

강박적인 생각을 처리하는 첫번째 단계는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다. 강박이라 부르는 것은 당신의 머릿속에 박혀있는 거슬리는 생각들이다. 대부분 이런 생각들은 계속적으로 일어난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계속 일어난다. 이 생각들은 갑자기 어디선가 나타나 다른 일련의 생각들을 차단한다. 이 생각들을 떨쳐 버릴 수가 없다. 이들은 대부분 재앙이나 피해와 같은 아주 강력한 생각들이다. 또 이들은 두려움을 유발한다.

이런 강박적인 생각 뒤에는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들이 있다. 이는 대부분 거의 항상 무의식적이거나 통제되지 않은 죄책감과 연관되어 있다. 당신이 했던 일이나 혹은 끔찍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처벌과 같은 것이다. 이는 의식적인 마음을 방해한다. 비록 그렇다 할지라도, 당신의 강박적 생각을 처리할 수 있고, 그 힘을 잃게 만들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한 세가지 전략이 있다.

“열정은 긍정적인 집착이다. 집착은 부정적인 열정이다.”
-Paul Carvel-

1. 빠져나오기 힘든 모래늪에 비유하기

강박적인 생각을 처리하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그것을 일종의 빠져나오기 힘든 모래늪(quicksand)으로 보는 것이다. 모래늪 구덩이에 갇혔다고 생각해보자. 아마 본능적으로 최대한 빨리 거기서 빠져나오려 할 것이다. 하지만 다리를 뻗거나 오르려 하면, 더 깊숙한 아래로 빠져들 뿐이다.

그것은 강박적인 생각과 같다. 당신이 진정하고, 당신의 모든 행동을 잘 계산해야만 하는 상황에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면 그제서야 빠져나올 수 있을 것이다. 고요히 등을 대고 떠있으려 하면, 아마 조금씩 조금씩 위로 떠오를 것이다.

강박적 생각도 똑같다. 그 생각과 직접 싸워서는 안된다. 저항할 이유가 없다. 강박적 생각에 15분에서 20분 정도 시간을 줘보자. 거기에 머무르게 하고, 관찰하고,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그 시간이 지났다면 또 다른 15분에서 20분 정도는 다른 것에 집중해보자. 이렇게 하기를 반복한다면 좀 나아질 것이다.

강박적인 생각을 처리하는 3가지 전략

2. 감정을 붙잡고 견뎌내기

강박적 생각을 적절히 처리하고 싶다면, 당신의 감정을 붙잡고 견뎌내려 노력해보자. 잠시 감정적 불편함을 느낄거란 걸 받아들여야 한다. 특히 불안과 같은 감정을 느끼는 것을 스스로 받아들인다면, 그 감정은 조금씩 조금씩 사라질 것이다.

감정이 끝날 때까지 계속 흐르게 하라. 이런 감정은 당신이 방해하지 않으면 저절로 없어진다. 여드름이나 당신을 너무 괴롭히는 모기 자국과 같은 것이다. 느낄 수는 있지만, 긁지 않으려 노력할 것이다. 너무 괴로운 상황이지만, 결국은 사라질 상황이라는 것을 당신도 이미 알고 있다.

불편한 감정은 어느 정도에 이르면, 줄어들기 시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긁어서 자신을 달래지 않는 것이다. 강박적 생각과 함께 오는 불안 및 다른 부정적인 감정에도 똑같이 대응해야 한다.

hand and leaves

3. 강박적인 생각을 없애는 데 좋은 습관 가지기

당신의 목표는 강박적 사고를 막는 것이 아니라 잘 처리하는 것이란 걸 명심하자. 당신의 마음으로 강박을 조절할 수 없고, 이는 원래 그런 것이다. 심리 치료를 통해서도 깊고 긴 과정을 거쳐야 치료할 수 있다. 여기에 강박적 사고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될 좋은 운동들이 있다:

  • 1분동안 당신의 강박에 대해 큰소리로 말해보라. 강박에 대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다. 최대한 빠르게 이야기 해야 한다. 내가 하는 말이 말이 되는지는 조금도 중요치 않다. 한두 단어만 이야기 해도 괜찮다. 예를들어 집에 도둑이 드는 것을 강박적으로 생각한다면 “도둑 침입, 도둑 침입”이라고 빠르게, 아무런 방해 없이 1분동안 말하는 것이다.
  • 강박을 노래해보라. 당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찾아서, 그 가사에 당신의 강박적 생각을 넣어보자. 그 생각이 머리에 떠오를 때마다 노래를 불러라. 가사는 원할 때 언제든 바꿔도 된다.
  • 강박을 그림으로 그려봐라. 그 생각에 형태를 주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캐릭터도 구상해볼 수 있다. 그냥 낙서를 하는게 아니라, 최선을 다해서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다. 색도 칠하고, 머릿속에 드는 생각을 최대한 상세히 그려라.
일기

처음에도 이야기 했듯이, 강박적 생각을 처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이런 전략을 일관되게 사용하면 강박적 사고의 빈도를 줄이고 그것이 당신에게 끼치는 영향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영원히 없애고 싶다면 전문적 치료가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치료 받는 것을 주저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