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 좋은 첫인상을 위한 3가지 방법

09 6월, 2018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첫인상, 처음의 그 짧은 순간을 둘러싼 많은 믿음이 존재한다. 어떤 사람들은 훌륭한 첫인상을 주지만, 그 뒤로 갈 수록 인상이 악화되어 간다. 하지만, 그 반대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누군가를 만나고, 혹시 그들이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면, 즉시 이를 가정한다. 당신은 분명히 그들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하지만, 당신은 매우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인간의 첫인상은, 전문 직종이나 사교 모임에서 특히 중요하다. 이 경우, 처음에는 상대방은, 당신이 정말로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알 수 없으므로, 당신에게서 받는 첫인상으로 당신의 색을 정하게 된다. 우리는 모두 충분히 좋은 첫인상을 만들어야만 한다. 인간의 마음의 문을 열고, 벽을 무너뜨릴 수 있다.

첫인상: 2분의 1초도 안 되는 짧은 순간의 마법

예일 대학의 심리학자, 존 바그에 따르면, 우리는 2분의 1초도 안되는, 그 짧은 시간 안에,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을 만들게 된다. 그것은 인간의 변연계에서 시작된다. 인간의 첫인상은, 우리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려는 의지, 혹은 그 관심에 반영된다.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이 좋다면, 우리는 마음이 더욱 열리게 되지만, 그 반대로, 첫인상이 나쁘면, 우리의 마음은 닫혀버릴 것이다.

 

당신의 직업이, 전문직이나 홍보 담당일 경우에는, 이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계산되는 경향이 있다. 당신의 집에서의 모습과, 상사 앞에서의 모습이 결코 같아서는 안될 것이다. 이것은 위선과는 관련이 없으며, 당신이 살아야 한다는 기대감이 있다는 합리적인 평가가 되어줄 것이다. 좋은 첫인상을 위한 3가지 방법들을 아래에서 알아보자.

자연스러움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것이, 당신이 뻔뻔하거나 무례한 사람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직장 면접이나 학업 설명회는, 분명히 당신이 친구와 파티를 가거나, TV를 보면서 침대에 머물러 있는 것과는 크게 다른 상황일 것이다. 이 때문에, 지나친 행동은 당신에게 무례하다는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첫인상: 좋은 첫인상을 위한 3가지 방법

자연스럽다는 것은, 당신이 실제의 이미지와 일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당신이 깔끔한 사람이 아니라면, 깔끔한 사람으로서의 이미지를 억지로 투사하려고 무리하지 마라.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당신이 당신 자신에게 해로울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측면을 제어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당신의 첫인상을 좋게 남기고자 한다면, 당신의 강점을 강조하고, 약점을 제한해야 한다. 그러나, 당신은 그들에 대해 먼저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당신이 당신 자신에 대한 ‘화장’을 시작하되, 그게 당신 자신의 모습과 괴리감이 너무나도 심해, 당신 자신처럼 보이지 않는다면, 그리고, 당신의 본모습이 너무나도 차이가 나게 된다면, 그것은 결코 긍정적인 변화를 부르지 못할 것이다. 인간의 오감은 매우 예민하다: 약간이라도 차이가 드러나면, 이를 쉽게 인지하게 된다.

신뢰성

정직하지 않은 사람, 그 사람을 신뢰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당신이 좋은 첫인상을 주고 싶어도, 당신이 거짓말이나 어리석은 행동을 유지한다면, 당신은 자신을 해치게 될 것이다. 동시에, 거짓말을 지키는 것에 대해 강조하게 될 것이다.

무지개

자신을 신뢰하고, 다른 사람을 신뢰하고, 삶을 신뢰하자. 다른 사람에게 당신이 만든 것을 믿게 하려 하는 광경을 만드는 것보다, 당신이 잘 모르기 때문에, 당신이 어떤 주제에 대해 말할 능력이나 권한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긴장한 상태면서도 아무렇지도 않은 척을 하기 보다, 조금 긴장햤다고 솔직히 말하고 인정하는 것이 좋다. 당신은 아무 것도 강요할 필요가 없고, 강요받을 이유도 없다. 상황이 어떻건, 당신이 정직했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최고의 결과일 것이다.

 

직접적인 소통

당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관해,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자. 만일 상대방에게서 질문을 받으면, 그 사람에게 명확하게 대답하고,회피하려 하지 말자. 두 화자 간의 교류가 역동적일 때, 그 대화로 인해 남을, 첫인상에 대해 생각해보자.

의사 소통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상대방이 이해했다고 곧이곧대로 생각하거나, 간결함이 요점과 같다고 생각하지 마라. 자신이 이해했다 해서, 상대방도 했을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전달

중요한 것은, 새로운 인간 관계를 시작할 때, 가능한 한 간단하고 명료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새로운 연결은 빈 원고지와도 같다. 명확하고 아름답게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단순성의 토대 위에 구축된 강한 인간 관계는 충분히 더욱 좋아질 수 있다.

좋은 첫인상은 두 사람 모두에게, 좋은 태도를 조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약간의 포장은 괜찮다.하지만 지능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 자신을 유지하는 것을 멈추지 말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