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을 피하는 3가지 열쇠

14 11월, 2017

거짓말을 피하는 방법이 궁금한가? “거짓말은 쉽다. 나는 50이상 거짓말을 왔고, 어떻게 하는지 알고 있다면 그건 상상 이상으로 쉽다.” 역대 최고의 마법사 중 한 명인 제임스 랜디는 인터뷰 중 이런 말을 남겼다. 그러나, 거짓말을 하는 법을 알고 거짓말로 진실을 가리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특히 우리 대부분인 소중히 여기는 중요한 가치인 정직함을 배신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불편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반면, 누군가 거짓말을 하고 우리가 알아챈다면, 우리는 작고 연약하게 느낀다. 그 거짓말은 우리가 세상을 불신하게 하고 우리 안에서 부서지는 보호막을 만들어 낸다. 이로 인해 우리는 모든 일을 의심하며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

거짓말을 피하는 3가지 열쇠

2004년, 로스 앤젤레스 대학의 한 연구는 가장 정직한 사람들도 일상의 습관을 행할 하루에도 번이나 거짓말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더 나아가, 우리 중 거의 모두가 숨겨진 정보없이 거짓말을 한다. 이는 좀 더 수용적이고 미묘한 거짓말의 한 종류이다.

“진실이 위험하게 여겨지지 않는다면 거짓말은 무의미하다.”

-알프레드 아들러-

피노키오 옷걸이: 거짓말을 피하는 방법

거짓말을 예방한다

관계 전문가들은 예방이 중요한 열쇠 중 하나라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전문적인 거짓말쟁이라면 어떨까? 사람이 계속해서 거짓말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확실한 결과를 정해 문제가 되는 주제가 이상 상대를 기만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결과를 정하기 전에 해야할 일은,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최근에는 많은 사회 연구를 통해 다양한 도구와 표시를 사용할 수 있다.

거짓말쟁이의 특징을 알아내는 것은 거짓말을 방지하기 위한 열쇠이기도 하다.

시작하기 위해, 우리는 정보를 숨기려는 사람이나 진실을 바꾸려는 사람, 그리고 계속해서 방어적인 사람의 주요 특징 하나를 강조할 것이다. 이로 인해 그들은 협조에 망설이고, 깨끗하고 진실되어 보이기 위해 변명을 늘어놓는다. 계속하기 위해, 당신이 동참한다면 이 주제를 좀 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눈을 본다

특정 정보를 숨기려고 때, 우리는 보통 내면적으로나 외면적으로나 스스로를 숨기며, 태도가 부자연스러워 보이게 된다. 따라서, 우리를 아는 사람들은 왜인지 딱 꼬집어 말하지는 못할지라도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들은 우리의 말이나 태도가 다른 이유로 인해 의심스럽다고 생각하고, 우리의 “명성”으로 인해 우리가 하는 말이 더 또는 덜 그럴듯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솜씨좋은 거짓말쟁이는 바디랭귀지를 제어하는 법을 배우거나, 그렇지 않으면 전화, 이메일, 메모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해 의심을 벗어난다.

그러나 그다지 능숙하지 않은 사람은 부자연스러운 표현을 쓰고, 질문하는 사람의 앞자리에 앉지 않고, 어떤 식으로건 방어적인 태도를 취한다. 그들은 마음 속으로 들킬 수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상상하고, 반드시 이를 방지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가지게 된다.

물음표 그림을 든 커플

모호하게 말하지 않는다

우리가 거짓말을 때, 애매한 단어는 사실로부터 멀어지게 만든다. 이에 더해, 자세한 표현을 하지 않아 누군가가 양심적으로 우리의 거짓말에 대해 조사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반면, 이는 우리의 주장과 반대되는 의심이 생기지 않는 우연의 일치를 방지하기도 한다. 결국 자세한 설명을 피하는 것은 머릿속에 더 적은 정보를 기억하게 만드는 것이다.

가장 진실한 사람일지라도, 모든 사람이 실수를 하고 오류를 범한다. 그러나 누군가 설명을 요구한다면, 필요할 경우 기꺼이 설명할 것이다. 반대로 우리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만난다면, 사람은 설명하지 않기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다. 그들은 스스로를 방어한다. 정보가 드러날지라도, 그들은 빠르게 이를 고치려고 한다.

“영혼은 자연스럽게 만들고 사랑한다. 그러니 진정한 목표가 없이는, 거짓에 들러붙기 마련이다.”

-블레이즈 파스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