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이후 일상 회복을 도울 방법 5가지

다시 출근할 생각만 해도 아쉽겠지만 즐거운 연말을 보낸 후의 현실에 눈떠야만 한다. 1월은 일 년 중 가장 힘든 달일 수도 있지만 새로운 기회로 가득 찬 달이 될지도 모른다.
연말 이후 일상 회복을 도울 방법 5가지
Gema Sánchez Cuevas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Gema Sánchez Cuevas.

마지막 업데이트: 28 12월, 2021

12월은 일 년 중 멋진 시간으로 화려한 조명, 선물과 가족 모임을 즐길 수 있다. 친밀하고 흥분되는 시간이지만 이러한 시간도 끝이 있기 마련이다. 연말 이후 일상 회복은 어렵겠 지만, 미리 포기해서는 안 된다.

다시 출근할 생각만 해도 아쉽겠지만 즐거운 연말을 보낸 후의 현실에 눈떠야만 한다. 1월은 일 년 중 가장 힘든 달일 수도 있지만 새로운 기회로 가득 찬 달이 될지도 모른다.

연말은 한 해의 끝이자 또 다른 시작이다.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며 잊지 못할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연말 이후 일상으로의 복귀를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긍정적인 측면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연말 이후 일상 회복을 도울 핵심 사항 설정이다. 스스로 정한 핵심 사항을 따른다면 새로운 에너지가 어떻게 건강하고 의욕 넘치는 낙관적 태도로 이어지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연말 긍정적인 태도

연말 이후 일상 회복을 도울 방법 5가지

새해 목표 정하기

새해 목표 정하기는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방법이다. 새해에 하고 싶은 일을 정하고 어떻게 달성할지에 집중해보자.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로는 희생을 감수하고 원하는 결과를 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목표 달성에 실패한다는 뜻은 아니다. 인내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모든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만족은 성취가 아닌 노력에 있다. 온 힘을 다한 노력이 완전한 승리이다.”

-마하트마 간디-

자신을 돌보기

새해에는 건강부터 생각해야 한다. 음식이나 운동에 집착하라는 뜻은 아니다. 그 대신 건강한 요리법을 배우고, 운동을 시작하고, 호흡 운동을 연습해보자.

차츰 기분이 좋아지고 낙관적으로 변하며 긍정적인 신체적 변화도 나타난다.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다고 느껴진다면 당장 의사, 심리학자, 영양사에게 맞춤형 지침을 받는다.

연말 목표 설정

연말 이후 수면 시간 관리

연말 이후 일상 복귀는 수면 시간에도 영향을 준다. 휴가 동안 취침 시간이 바뀌었다면 일상으로 돌아갈 때 영향을 미친다.

갑작스럽게 수면 시간을 바꿔서는 안 된다. 잠이 오지 않아도 일찍 잠자리에 들자. 인체가 규칙적인 일정에 다시 적응하려면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사고 단련

활발한 뇌 활동을 유지한다 . 연말 이후 일상 회복은 사고의 정상화를 뜻한다. 오랫동안 쓰지 않은 뇌는 둔해질 수밖에 없으니 늘 예리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유지하자.

외국어 수강, 좋아하는 주제 중심의 독서, 인지 자극 운동 등은 새해를 더 유익하게 하며 사고 단련은 언제 시작해도 이르지 않다.

관점 바꾸기

1월이 다가와서 기운이 빠진다고 해도 걱정하지 말자. 주변인 90%가 비슷한 경험을 하기 때문이다. 연말에 강렬할 만큼 아름다운 순간을 보냈다면 새해에는 그보다 더 나은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에 집중한다.

연말 관점의 변화

매일 한 시간 이상 야외 활동을 하면 기분 전환이 되고 잠시 고민을 잊을 수 있다.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관해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말자. 현재 매일 경험하는 좋은 일에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

연말과 같은 특정한 시기에 슬퍼지거나 무기력해진다면 이러한 감정을 회피하는 대신 여가 활동을 즐기거나 휴대전화를 내려놓고 친지와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도 좋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운동을 즐기면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면 연말 이후 일상 회복이 손쉬워져서 금세 예전의 생활 리듬에 적응하게 될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