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를 내거나 걱정하면서 잠자리에 드는 습관

13 7월, 2020
화를 내거나 걱정하면서 잠자리에 드는 것은 피곤함을 일으킬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의 지속적인 무게로 종종 뇌에 오점을 남기며 명확하게 생각할 수 없게 한다.
 

화를 내거나 걱정하면서 잠자리에 드는 것은 나쁜 습관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주 아무 생각 없이 대부분 그렇게 한다. 감정을 다스릴 때는 베개 속에 머리만 감추고 내일쯤 생각해 보겠다고 결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잠을 자도 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문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이런 일을 겪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예를 들어, 당신은 파트너와 논쟁할 수 있고, 의견 차이를 해결하는 대신에 비난과 다른 불행한 말들을 내뱉는다.

이것은 당신의 유치한 자존심과 이견에 싸여 이불 속으로 들어가 다시 잠을 자게 하는 그런 종류의 침묵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하룻밤 푹 쉬는 것은 불가능하다. 심지어 전혀 잠을 자지 않을 수도 있다!

숙면을 하지 않으면 지친 상태가 되고 명확하게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힘든 아침으로 이어진다.

그런 상태에서는 상대방과의 차이를 해결할 수 있는 용기와 독창성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화를 내며 잠자리에 드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

최근의 연구는 몇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하더라도, 부정적인 감정의 영향을 받아 잠을 자는 것은 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내일 생각해 보겠어요.”

스칼렛 오하라

화를 내거나 걱정하면서 잠자리에 드는 것
 

화를 내거나 걱정하는 것은 좋지 않다

화를 내거나 걱정하면서 자면 기분이 매우 안 좋아진다. 이것은 당신이 실제로 인지 잠재력의 좋은 부분을 잃기 때문이다.

즉, 기억력, 반사 능력, 창의력 같은 과정이다. 실제로 능동적으로 문제에 직면해야 할 내면의 고요함은 사라진다.

셜록 홈스는 적절한 휴식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런 좋은 충고는 걱정을 제쳐둘 수 있어야만 진실이라고 한다. 명확한 수면 목적으로 누워야만 건강한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아 자거나, 압박을 받거나, 불안하거나, 화가 나서 잠자리에 든다면, 결국 불편함을 가중할 뿐이다.

이것은 주로 부정적인 감정 상태가 잠을 잘 자는 것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화를 내거나 걱정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당신의 뇌와 밤의 부정적인 감정들

베이징사범대학의 리우 윤저 박사는 이 주제에 대해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과 공동으로 연구를 했다. “화를 내거나 걱정하면서 잠자리에 드는 것의 효과를 알고 싶었다”라고 류 박사는 말했다. 그녀는 진정으로 수면에 영향을 주는 것은 감정과 걱정을 관리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자기공명영상촬영 (MRI)을 통해 과학자들은 잠자리에 분노하고, 괴로워하며,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뇌의 다양한 영역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관찰했다.

배우자와 다투고 나서 서로에게 화를 내고 따로 잠을 자도 눈치채지 못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행동이 일반적인 관행이 될 때 주된 변화가 일어난다.

스트레스와 끊임없는 걱정도 마찬가지다. 매번 그렇게 부정적인 각인을 가지고 잠자리에 드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당신의 뇌를 변화시킨다.

  • 기억과 감정에 관련된 구조인 해마는 작아진다.
  • 화가 나면 이성적 사고와 집행 업무를 담당하는 전두엽의 활동이 줄어든다. 이것은 당신의 마음이 전통적인 터널 시야를 가정하기 때문이다. 즉 현실의 일부분만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화할 수 없다. 문제를 좀 더 반사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당신의 전략은 실패한다.
  • 뇌가 불안정한 밤 동안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면서 기억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사실, 새로운 기억을 통합하는 것은 어려워진다.
기억과 감정

화를 내거나 걱정하면서 잠자리에 들지 않는다

누군가 당신에게 ” 화를 내거나 걱정하면서 잠자리에 들지 말라”고 조언한 적이 있는가?

 

하지만, 문제가 상당히 억압적이고, 마음에 풀리지 않는 매듭으로 가득 찰 때가 있다. 그렇다면, 잠자리에서 그러한 긴장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일은 그 모든 긴장과 고뇌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발생하는 문제들은 곧 해결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중요한 상대방 혹은 다른 어떤 사람과의 의견 불일치에 즉시 맞서야 한다.

왜냐하면, 내일이 온다고 문제가 항상 저절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대부분은 문제는 훨씬 더 복잡해진다.

이상적으로는,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이 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휴식, 명상, 심호흡과 같은 기술들이 당신을 도울 수 있다. 또한, 뜨거운 목욕을 하거나 잠을 잘 수 있는 책을 즐길 수도 있다.

평화로운 마음은 잠을 더 잘잘 수 있게 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 Liu, Y., Lin, W., Liu, C., Luo, Y., Wu, J., Bayley, P. J., & Qin, S. (2016). Memory consolidation reconfigures neural pathways involved in the suppression of emotional memories. Nature Communications7. https://doi.org/10.1038/ncomms13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