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방학이나 휴가는 모두가 즐기는 시간으로 바쁜 일상 속에서 방학이나 휴가 기간 중 여행이나 가족과의 여유로운 시간, 휴식 등은 상상만으로 힘이 된다. 아이들도 방학 전은 물론 그 기간 내에 같은 흥분을 경험하지만 개학 후 아이들의 일상 복귀는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절대 과장된 이야기가 아니다. 어른의 휴가는 보통 일주일 정도지만 아이들 방학은 최대 몇 달간 이어지기 때문이다.
정해진 일과가 없던 장기 방학 후 아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기는 쉽지 않다. 당연히 아이들은 재미있게 놀던 방학이 계속되기를 바란다.
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방학이 끝나면 여유로움에 젖었던 아이들은 학교로 돌아가야 하고 새로운 시간표를 받는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새로운 일상에 녹아들 수 있을까? 사실, 아이들의 일상 복귀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오늘은 행복한 하루였어. 일과를 그대로 따랐지.”
-마리오 베네데티-
적응 기간 설정
적응 기간 설정은 아주 간단하지만 아이들 대부분은 갑작스러운 변화가 어색하 고 이전과 달리 차분하게 제한적인 일과를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러므로 방학이 끝날 때쯤에는 가족 일정과 평소 일과부터 조금씩 바꾸는 것이 이상적이다.
아이들은 적응 기간을 통해 개학 후 변화에 금세 익숙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개학 며칠을 앞두고 예전처럼 등하교 시간에 맞춰 일어나고 식사하며 잠자리에 들게 한다.
점진적인 일상의 변화
일정을 변경할 때 한 번에 너무 많은 사항을 바꿔서는 안 된다. 한 번에 한 단계, 많아야 두 단계 정도 일정을 바꾸는 것이 적당하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변경 사항을 받아들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이렇게 점진적으로 일상을 바꾸면 며칠 내로 적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방학 동안 10시에 일어났다면 개학을 앞두고 9시로 기상 시간을 바꿔서 익숙해지게 하고 다음 일과를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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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우선순위 정하기
일상 변경과 관련된 결정을 내리려면 정해진 우선순위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가장 어려운 시간별 조정부터 시작하자. 먼저 아이들의 식사 시간과 기상 및 취침 시간을 바꾸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잘 때, 일어날 때, 먹을 때 그리고 낮잠 잘 때 일한다. 아이들이 바뀐 일과에 익숙해지기 전에 더 많은 변화를 줘서는 안 된다.
예측 가능한 일상 소개
아이들이 변화를 예측하도록 한다. 성인은 개학 후의 학교생활을 예측하지만 아이들은 부모가 미리 설명해주지 않으면 방학 후의 일과 변화를 이해하기 힘들다. 대화를 통해 아이들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줄이자.
앞서 언급한 대로 조금씩 일과를 바꾸면서 아이들이 적응할 때까지 기다리면 급작스러운 변화와 부적응을 피할 수 있다.
긍정적인 태도
긍정적인 태도 유지는 확실히 중요하다. 성인은 습관과 일과 변화에 적응하는 일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잘 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의 개학 후 생활에 관해 어떠한 비관도 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은 부모의 부정적인 말에 쉽게 동화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지원과 적극적인 경청
지속적인 지원과 적극적인 경청은 가장 어려우면서 가장 가치 있는 일이다. 항상 대화의 문을 열어 두고 자녀가 불안하거나 두려울 때 주의를 기울이고 격려하며 언제든 속에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한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과 대화하고 경청하면 아이들은 부모를 의지하고 어떠한 어려움도 함께 극복할 수 있다는 신뢰를 쌓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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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변화 과정에 참여시키기
아이들이 변화에 참여하면 일상 복귀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변화 과정에 참여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부모와 함께 학용품이나 새 교복을 사러 가기 등이 있다.
이런 식으로 자녀의 감정과 두려움을 이해할 기회를 만들면 나중에 양육에 도움이 될 귀중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학교 친구들을 만나기를 고대하는지 또는 기대하는 수업과 그렇지 않은 수업이 있는지 물어보면서 특정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핀다.
이런 질문들은 아이들을 돕는 데 중요한 질문이다. 그 대답에 따라 어떻게 아이들을 도울지 방법을 정할 수 있다. 양육에 관련한 일반적인 지침이 있지만 아이들마다 개성이 다르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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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llego Ortega, J. L., Fernández Haro, E. (2003). Enciclopedia de Educación Infantil. Archidona (Málaga): Editorial Alj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