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삶의 균형 ‘워라밸’을 이루는 방법

2020-06-22
일과 삶의 균형을 달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더 행복하고 생산적이 될 수 있다.

일과 삶의 균형 즉 워라밸(Wolibal: Work Life Balance)을 이루는 것은 항상 쉬운 일이 아니다. 요즘은 기술의 발달로 밤낮으로 일을 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일과 삶의 균형을 찾기가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과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선, 일에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더 높은  생산성을 낳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과 함께할 시간이나 취미 활동을 할 시간을 뺏는다고 해서 반드시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사실, 직장 생활에 대한 집착은 종종 불만족과 불행을 초래하는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균형을 찾는 것이 웰빙을 누리는 근본적인 열쇠가 되는 것이다.

“나는 성공한다는 것은 인생의 많은 부분에 걸쳐 성공 사례의 균형을 잡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가정생활이 엉망진창이라면 진정으로 비즈니스 생활에서 성공했다고 볼 수는 없다.”

– 지그 지글러 –

일과 삶의 균형 - 컴퓨터 앞에 스트레스를 받은 여성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데 필요한 징후

톰 프라이어스는 자신의 출판물 중 하나에서 지나치게 너무 많은 일을 하는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을 확인했다.

  • 자기 사업을 하고 있고 자기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
  • 누군가에 의해 고용되었지만 일에 완전히 몰두하여 단절할 수 없는 사람들. 일부 학자들과 의료 종사자들은 이 문제를 가지고 있다.
  • 자신의 문화, 자신이 일하는 회사 또는 사회가 그럴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일하는 사람들. 그들은 종종 직업을 유지하거나 승진을 하기 위해서는 150%의 일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처음 두 그룹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일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세 번째는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다. 이와 같이, 이 제3의 그룹은 열악한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더욱 절실하게 느낄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처음 두 그룹의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든 이 생활 방식을 선택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그것은 세 번째 그룹에는 일어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 그룹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서 성취감을 찾을 가능성이 작다. 이것은 결국, 삶이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 자신의 통제 속에 있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일과 삶의 균형이 최상의 상태가 아닐 수 있음을 나타내는 몇 가지 징후는 다음과 같다.

  • 다른 동료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한다.
  • 일과가 끝날 때쯤에는 업무에서 손을 떼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 개인적 가치가 단지 일의 성공에 달려있다고 느낀다.
  • 개인적인 인간관계로 고통받고 있다.
  • 일이 당신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 즐기던 취미와 오락 활동을 잊는다.
  • 아무리 노력해도 항상 뒤처진다고 느낀다.

일과 삶의 균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아이디어

일과 삶의 균형을 되찾는 열쇠는 직장 생활을 통제하는 것이다. 결국, 다른 모든 것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는 것은 삶의 이 부분이다. 일하면서 보내는 시간, 일과가 끝난 후에 하는 업무, 그리고 더 중요한 것에 대한 결정은 모두 당신의 통제하에 있다.

이처럼, 일과 삶의 균형을 얻는 것은 매우 성취할 수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삶의 다른 분야와 일과의 균형을 찾는 것은 당신의 전반적인 행복도 향상할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긴 근무시간이 반드시 당신을 더 생산적으로 만들지는 않는다. 실제로 일주일에 49시간 이상 일하는 것은 근로자의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 일과 삶의 균형: 일기를 써서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기록하기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는가? 자동 조종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가 아니면 일어나는 모든 일을 알고 있는가? 그것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방식을 바꾸는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받아들이는 것이다.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도구와 기술들이 있지만 가장 쉬운 것 중 하나는 일기를 쓰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온종일 기분이 나빠지는 것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그러면 업무 최적화 프로젝트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다.

일과 삶의 균형 - 일기 쓰기

2. 일과 삶의 균형: 조직화하기, 우선순위 매기기, 폐기하기

무엇을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이다. 그리고 나서, 다음 단계는 시간을 투자할 만한 것과 버릴 필요가 있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다.

채택하는 좋은 태도는 견딜 수 없는 것이다. 즉 필요한 것을 우선시하고 정력을 강탈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득이 되지 않는 것을 없애야 한다는 뜻이다.

“바쁘기엔 역부족이다. 개미들도 그렇다. 문제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무엇 때문에 바쁜가?”

– 헨리 다비드 소로우 –

3. 일과 삶의 균형: 디지털 해독

업무가 기술의 사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때 정기적으로 디지털 세계와 단절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낮 동안 특정한 시간에 휴대폰을 치워버릴 수 있다.

최근의 한 연구는 추가 근무 시간의 가용성과 주관적인 차분함의 감소를 연관 짓고 있다. 그것은 또한 피실험자들의 기분과 에너지 수준 사이의 관계를 발견했다.

업무 메시지에 응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평범한 어떤 것은 우리가 여전히 일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저자들이 지적하듯이, 고용주들이 직원들이 업무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는 업무 외 시간은 실제로 자유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업무 스트레스의 주요 원천은 이러한 비호환성으로부터 나타날 수 있다.

마치 일에 당신을 묶는 그 기술로부터 자신을 분리해야 한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또는 적어도 항상 이용 가능한 효과를 줄여야 한다.

4. 완벽주의는 잊어버릴 것

일을 과도하게 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죽게 하는 큰 부분은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야 할 필요성 때문이다. 사실 기대했던 노력과 관련해서 그것을 조금이라도 넘어서지 않으면 실패한다,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이 적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그 일로 직장을 잃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주 완벽주의적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한 가지 문제는 실수를 개인적인 실수라고 보는 것이다. 대신 그들은 배우고 성장하는 데 있어서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부분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나쁜 습관의 희생자가 될 수 있다.

  • 자신이 기대하는 수준에서 임무를 완수하지 못할까 봐 망설이는 행위.
  • 일을 적절하게 완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생각.
일과 삶의 균형 - 잔디에 누워 있는 여성

5. 시간을 낭비하는 활동과 관계를 제한할 것

일과 삶의 균형은 단지 일과 일이 아닌 것을 분리하는 것으로만 구성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직업적인 수준과 개인적인 수준 모두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포함한다.

생산성은 당신이 더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더 생산적으로 되기 위해 가정생활과 관련된 어떤 해로운 습관에 빠지는 것은 비교적 쉽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오락 활동에 어느 정도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들은 당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활동들이어야 한다.

같은 이유로, 당신은 정말 함께 있고 싶고, 기분 좋게 만드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야 한다.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활동과 관계는 당신을 지치게 할 수 있다.

게다가, 만약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일과 관련된 활동으로 돌아가고 싶어지리라는 것을 잊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