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집안일 돕기가 중요한 이유

자녀는 집에 머무는 장기 투숙객이 아니며 생활 속에서 학습하기 때문에 집안일을 나눠 하며 책임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의 나이와 성숙한 정도에 맞게 집안일을 맡기면 자존심을 높이고 독립심을 키우는 효과가 있다.
아이들의 집안일 돕기가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2 1월, 2022

아이들의 집안일 돕기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행복은 자기 존재와 역량의 가치를 얼마나 느끼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집안일을 가르치면 자존감과 성숙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집안일은 시간과 야무진 노력이 필요한 학습 과정임을 알아야 한다. 잘 알겠지만 집안일은 어른들끼리 하는 것이 훨씬 빨리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잔소리를 할 필요도 없다. 사실 아이들은 놀고 어른은 맡은 바 일을 하면 더 편할 수도 있다.

“모든 아이는 집안일을 해야 한다. 집안일을 하면 노동의 존엄성과 기쁨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얼 햄너 주니어-

책임감 교육에 적합한 아이들의 집안일 돕기

앞서 말했듯 어른들만 집안일을 하면 심각한 폐해가 발생한다. 우선 아이들이 나중에 커서 책임지는 방법을 모르는 날이 올 수 있다. 두 번째로 부모와 아이들 모두 좌절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 가정의 유지에 기여하는 것과 같이 일찍부터 삶의 핵심을 위해 노력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큰 불편을 초래한다.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매일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 데 어쩔 줄 모르고 분노하게 된다.

책임감은 단순히 침대를 정리하고 식탁을 차리고 반려견 산책을 마치는 것, 그 이상이다. 책임감 있는 사람은 크든 작든 일상적인 역경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또한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삼고 자신과 타인의 것을 구별할 줄 알며 노력해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주도적인 사람이며 자기 성취에 대한 만족도가 크다.

아이들의 집안일 책임감

아이들의 집안일 돕기는 행복과 직결

종종 자녀를 집에 머무는 장기 투숙객처럼 대하는 부모도 있다. 그러나 자녀는 항상 즐겁게 해줘야 하는 손님이 아니다. 그저 현재의 삶을 편안히 보내기 위해 모든 문제나 사건을 아이들 대신 해결하고 장난감을 정리해주며 청소를 도맡는 부모도 있다.

자녀는 손님이 아니라 부모가 안전히 지켜야 할 어린 존재들이다.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려면 부모가 좋은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 부모는 자녀들의 하인 노릇을 해서는 안 되며 인생의 안내자이면서 협력자이고 항상 의지할 수 있는 접근 가능한 인물이어야 한다.

이는 레프 비고츠키(Lev Vygotsky) 이론의 비계 설정으로 이어진다. 비고츠키의 연구에 따르면 모든 부모와 교육자는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지 말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히 도움을 조절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이들도 책임감을 느껴야만 자신을 알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학습은 차근차근 견고한 기반을 구축하여 쌓는 탑과 같아서 때가 되면 아이들 스스로 날 수 있게 한다.

다음에서 아이들의 책임감 교육을 위한 핵심 사항을 참고해보자.

이른 집안일 돕기는 책임감 장착에 효과적

교육은 태어난 그 순간부터 시작된다. 자녀가 태어날 때부터 적절한 일과, 습관 및 절차에 익숙해지도록 교육한다. 부모의 목소리, 태도 및 본보기 보이기도 중요한 교육 도구다. 따라서 책임 교육과 관련하여 8, 9, 12세가 될 때까지 기다리려서는 안 된다.

갑자기 자녀에게 집안일을 맡기면 반대하거나 주저하고 저항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가족과 함께 3세~4세부터 기본적인 집안일 돕기를 시작하면 당연한 일상이라고 믿게 된다.

아이들의 집안일 교육 도구

나이별 아이들의 집안일 돕기 방법

아이들에게 책임감 교육이 필수라는 사실을 알았지만 과연 어떤 집안일을 맡겨야 할까? 모두가 궁금해하는 사항이며 보통 자녀의 나이를 고려하여 집안일을 맡기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자녀의 나이는 객관적인 기준이라기보다는 시작점에 불과하다.

같은 6살이라도 더 조숙한 아이가 있으니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집안일을 맡긴다.

아이들의 발달 상황을 지켜보고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아이들의 상황에 맞게 안전하고 자존감과 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일을 시키자.

긍정적 강화와 최고의 모범 보이기

자녀에게 책임을 부여할 때 실패하고 실수하고 세부 사항을 무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처벌, 비판 또는 분노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책임은 매우 귀중한 학습 과정이다. 항상 긍정적인 강화를 사용해야 하며 인내심을 갖고 아이들을 신뢰하며 모범을 보인다.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아이들의 집안일 돕기

자녀와 함께 성취 기준을 높게 설정하고 그 반응을 살피도록 한다. 아이들이 자신에게 도전하고 특기를 발견할 기회를 준다.

어려운 집안일은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계획, 상상력, 시행착오 같은 놀라운 과정을 실행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아이들의 집안일 시행 착오

일례로 집에서 아이 스스로 채소밭을 재배하도록 격려해보자. 일주일 동안 조부모를 돕거나 장보기 목록 작성을 돕게 하면 어떨까? 이러한 과제는 흥미로운 동시에  자신감, 성숙함과 책임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This might interest you...
부모가 아이에게 저지르는 5가지 실수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부모가 아이에게 저지르는 5가지 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