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아이들에게 방학 후 일상 복귀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들의 일상 복귀를 좀 더 쉽게 만드는 몇 가지 전략을 소개하려고 한다.
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마지막 업데이트: 12 1월, 2022

방학이나 휴가는 모두가 즐기는 시간으로 바쁜 일상 속에서 방학이나 휴가 기간 중 여행이나 가족과의 여유로운 시간, 휴식 등은 상상만으로 힘이 된다. 아이들도 방학 전은 물론 그 기간 내에 같은 흥분을 경험하지만 개학 후 아이들의 일상 복귀는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절대 과장된 이야기가 아니다. 어른의 휴가는 보통 일주일 정도지만 아이들 방학은 최대 몇 달간 이어지기 때문이다.

정해진 일과가 없던 장기 방학 후 아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기는 쉽지 않다. 당연히 아이들은 재미있게 놀던 방학이 계속되기를 바란다.

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방학이 끝나면 여유로움에 젖었던 아이들은 학교로 돌아가야 하고 새로운 시간표를 받는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새로운 일상에 녹아들 수 있을까? 사실, 아이들의 일상 복귀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오늘은 행복한 하루였어. 일과를 그대로 따랐지.”

-마리오 베네데티-

적응 기간 설정

적응 기간 설정은 아주 간단하지만 아이들 대부분은 갑작스러운 변화가 어색하고 이전과 달리 차분하게 제한적인 일과를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러므로 방학이 끝날 때쯤에는 가족 일정과 평소 일과부터 조금씩 바꾸는 것이 이상적이다.

아이들은 적응 기간을 통해 개학 후 변화에 금세 익숙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개학 며칠을 앞두고 예전처럼 등하교 시간에 맞춰 일어나고 식사하며 잠자리에 들게 한다.

방학 후 점진적 변화

점진적인 일상의 변화

일정을 변경할 때 한 번에 너무 많은 사항을 바꿔서는 안 된다. 한 번에 한 단계, 많아야 두 단계 정도 일정을 바꾸는 것이 적당하다. 그래야만 아이들이 변경 사항을 받아들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이렇게 점진적으로 일상을 바꾸면 며칠 내로 적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방학 동안 10시에 일어났다면 개학을 앞두고 9시로 기상 시간을 바꿔서 익숙해지게 하고 다음 일과를 바꾼다.

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우선순위 정하기

일상 변경과 관련된 결정을 내리려면 정해진 우선순위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가장 어려운 시간별 조정부터 시작하자. 먼저 아이들의 식사 시간과 기상 및 취침 시간을 바꾸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잘 때, 일어날 때, 먹을 때 그리고 낮잠 잘 때 일한다. 아이들이 바뀐 일과에 익숙해지기 전에 더 많은 변화를 줘서는 안 된다.

예측 가능한 일상 소개

아이들이 변화를 예측하도록 한다. 성인은 개학 후의 학교생활을 예측하지만 아이들은 부모가 미리 설명해주지 않으면 방학 후의 일과 변화를 이해하기 힘들다. 대화를 통해 아이들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줄이자.

앞서 언급한 대로 조금씩 일과를 바꾸면서 아이들이 적응할 때까지 기다리면 급작스러운 변화와 부적응을 피할 수 있다.

긍정적인 태도

긍정적인 태도 유지는 확실히 중요하다. 성인은 습관과 일과 변화에 적응하는 일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잘 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의 개학 후 생활에 관해 어떠한 비관도 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은 부모의 부정적인 말에 쉽게 동화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지원과 적극적인 경청

지속적인 지원과 적극적인 경청은 가장 어려우면서 가장 가치 있는 일이다. 항상 대화의 문을 열어 두고 자녀가 불안하거나 두려울 때 주의를 기울이고 격려하며 언제든 속에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한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과 대화하고 경청하면 아이들은 부모를 의지하고 어떠한 어려움도 함께 극복할 수 있다는 신뢰를 쌓게 된다.

방학 후 자유로운 의사소통

방학 후 아이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법: 변화 과정에 참여시키기

아이들이 변화에 참여하면 일상 복귀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변화 과정에 참여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부모와 함께 학용품이나 새 교복을 사러 가기 등이 있다.

이런 식으로 자녀의 감정과 두려움을 이해할 기회를 만들면 나중에 양육에 도움이 될 귀중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학교 친구들을 만나기를 고대하는지 또는 기대하는 수업과 그렇지 않은 수업이 있는지 물어보면서 특정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핀다.

이런 질문들은 아이들을 돕는 데 중요한 질문이다. 그 대답에 따라 어떻게 아이들을 도울지 방법을 정할 수 있다. 양육에 관련한 일반적인 지침이 있지만 아이들마다 개성이 다르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This might interest you...
아이들의 일과의 중요성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아이들의 일과의 중요성

유명한 오스트리아의 교육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루돌프 드레이커스는, "아이에게 있어서 일과란, 집에서의 벽과도 같다. 아이의 삶에 경계선과 다양한 측면을 제공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아이들의 일과의 장점은 이것이 아이에게 안정감을 준다는 것이다.



  • Gallego Ortega, J. L., Fernández Haro, E. (2003). Enciclopedia de Educación Infantil. Archidona (Málaga): Editorial Alj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