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자녀를 유기하는 이유

부모가 자녀를 유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와 같은 유기는 아이들에게 아주 오랜 시간 지속하는 상처를 남긴다. 따라서 이 상황에서 어떤 요인들이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 읽어가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부모가 자녀를 유기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9 5월, 2021

자녀 유기는 실제 현실이며 이 비극적인 현상 이면에 깔린 원인은 이 상황에 관여하는 사람들만큼이나 다양하고 독특하다. 물론 아동에게 이보다 더 끔찍한 일은 없는 것이 사실이나, 동기 유발 요인이 항상 완전히 이해 불가능한 건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부모가 자녀를 유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난이나 가지고 있는 자원의 부족은 종종 자녀를 유기하는 주요한 이유가 된다. 일부 아주 어린 부모들은 자녀를 입양 보내기로 하거나 가족들에게 떠넘긴다. 이 경우 사실상 유기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그렇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물론 있지만 말이다.

자녀 유기는 많은 면을 가지고 있는 문제다. 그것의 유발 요인, 상황, 각 가족의 상황은 각기 다르며 잠재적으로 아동에게 엄청난 충격을 초래할 수 있다. 이 경험으로 인한 상처는 아주 깊고 종종 죽을 때까지 지속한다. 아빠나 엄마 없이 자란다는 건 아동에게 채워지지 않는 감정적 공허함을 초래한다.

부모가 자녀를 유기하는 이유

부모가 자녀를 유기하는 이유

우리는 모두 일상생활을 하면서 이 끔찍한 비극을 접한 적이 있다. 현재 우리는 “진보된” 사회에서 살고 있지만, 그래도 자녀 유기는 여전히 벌어지는 현실이다. 

단지 기를 수가 없거나 아니면 아이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받지 못한 결과 엄마들은 신생아를 생각지도 못한 장소에 버리고 간다.

그리고 각 엄마의 사정은 모두 다르다. 몇몇 사정은 이해할 수 있는 반면, 다른 몇몇 사정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그들에게는 적어도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자녀 유기를 충동적으로 저지른 게 아니라는 것이다. 보통 그들은 심사숙고하고 고민한 끝에 이러한 비극적인 결정을 내린다. 

그렇다면 가장 흔한 유발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재정적 어려움

가난, 사회로부터의 소외, 자원 부족은 한쪽 또는 양쪽 부모가 자녀 유기를 하기로 하는 가장 흔한 이유다. 이 경우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매우 중요하며 이 극단적인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행동해야 한다.

마약과 알코올 중독

마약 남용과 사회적 소외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한쪽 또는 양쪽 부모가 알코올 중독에 빠져 있다면 이 상황은 아이들에게 매우 힘들 수 있다. 알코올 중독자 부모를 둔 아이들은 두 가지의 유기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

그중 첫 번째 유기는 ‘가정’에서 발생하며 방임이나 폭력이 종종 동반된다. 두 번째 유형의 유기는 물리적 유기로, 이 경우 부모는 실제로 자녀를 떠난다.

부모가 자녀를 유기하는 이유: 원치 않았던 임신

원치 않던 임신은 자녀 유기를 저지르는 또 다른 흔한 이유다. 이 경우 강간도 가능한 원인일 수 있으며 미성년자 임신도 마찬가지다. 이 상황에 부닥친 여성 및 소녀들은 종종 자신이 혼자라고 느끼고 먼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른다.

원치 않던 임신에 대한 부모들의 반응도 제각각이다. 어떤 부모는 흥분할 수도 있고, 다른 부모들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결국 그들은 그 상황에서 빠지기로 한다.

희생을 원하지 않는 미성숙한 부모

부모가 된 어떤 사람들은 단순하게 자녀를 양육할 만한 정서적 성숙도를 갖추고 있지 않다. 그래서 그들에게 이 과정은 준비가 거의 불가능한 엄청난 부담감으로 다가온다.

미리 아기를 계획했더라도 실제로 부모가 되는 일은 완전히 압도적일 수 있다.

평균적으로 자녀 유기는 아기의 첫 생일 이전에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

하지만 이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자녀가 3살, 5살, 10살이든지에 관계없이 부모는 언제든 책임을 떠넘기고 떠날 수 있는 것이다.

희생을 원하지 않는 미성숙한 부모 

관계 문제: 다시 시작하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자녀 유기

자녀 유기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려면 관계 문제를 잠재적인 근본 원인으로 보는 게 중요하다. 별거, 바람, 까다로운 이혼 절차, 양육비나 양육권에 대한 갈등이 너무 힘들고 복잡해서 부모는 떠나기로 할 수 있다.

  • 이러한 경험은 특히 아동에게 무척 힘들다. 그들은 부모 간의 갈등을 직접 목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그 문제의 원인이라고 느끼거나 그래서 자신이 유기되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 대부분의 경우 자녀를 유기한 부모들은 결국 새로운 파트너를 찾고 새 가정을 꾸린다. 이는 완전히 다른 수준의 유기다. 아무리 파트너와의 관계가 나쁘더라도 누군가가 자녀를 유기하고 떠날 거라고 믿기는 힘들다.

이처럼 부모가 자녀를 유기하는 이유는 복잡하며 비난을 받아 마땅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유기로 이어지게 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다른 경우에는 전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상황이 어떻든, 우리는 사회에서 이러한 문제를 피하고자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부모의 부재는 아동에게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과 아픈 상처를 남긴다. 이 상처는 성인기가 될 때까지 계속 그들을 따라다닐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성인 자녀를 심리적으로 학대하는 부모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성인 자녀를 심리적으로 학대하는 부모

많은 부모가 조종, 협박, 해로운 말, 어린 시절의 불안감을 조장하는 말을 통해 성인 자녀를 심리적으로 학대한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유해한 유년기 애착이 파손되거나 수리된다는 보장은 없다. 때로는 성인이 되어도 그것이 자녀의 자존감과 웰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