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 감정의 확인, 이해 그리고 표현

· 2018-11-28

당신이 느끼는 것을 아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비록 우리 중 몇몇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할 수 있지만, 정서적 영역은 우리 모두에게 여전히 완전한 미스터리이다.

이것이 바로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Emotional Literacy)이 중요한 이유이다.

어떠한 누구도 우리에게 정서가 무엇인지, 그것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혹은 어떻게 그것을 확인하는지를 가르쳐준 적이 없었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할지 말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학교에서는 그 정서가 무엇인지에 관해서 말해주는 과목이 없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교육에 매우 중요한 것 같은 적도 없었다. 정서는 몇 년 동안 눈에 띄지 않았지만, 조금씩 그것들은 대접받을 만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우리는 사회적 생명체이며 또한 정서적 생명체이다. 이것은 내면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 방식이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결정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우리는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이 정확히 무엇인지 더 깊이 있게 볼 것이다.

“사회 정서적 학습은 아이들이 의사소통과 사회적 통합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돕는다.”

-네바 밀러 뮬러-

읽고 쓰는 능력

읽고 쓰는 능력이라는 단어(literacy)는 보통 누군가에게 읽고 쓰기를 가르치는 과정과 일치한다. 이것들은 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기술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당신이 가르치려고 하는 것에 따라서 이 개념이 다른 방향으로 뻗어 나간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면 정보를 제공하고,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능력들이 있다.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가장 흥미 있는 도전 중 주요한 하나는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이다. 그것은 정서에 대해서 가르치는 과정이고 학교에서 시작된다.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은 감정이 무엇인지, 그것들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그리고 그것들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정서적 단계에서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정서적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는 학교와 유치원이 점점 증가하는 것은 교육적인 도전이다.

덧붙이자면, 당신은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과 정서적인 교육을 동의어로 사용할 수 있다. 그것은 목적지는 같지만 다른 이름을 가진 두 개의 기차와 같다.

“정서적인 교육은 정서적인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영구적인 교육 과정이다. 이것은 인지 발달을 위한 필수적인 파트너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완전한 개성을 개발하는 핵심 요소로 보인다.”

-라파엘 비스케라-

다니엘 골먼과 라파엘 비스케라 같은 작가들은 이 개념을 발전시키는 데 진정한 관심을 가져왔다. 골먼은 성격, 도덕적 발달, 그리고 시민의 의무에 대한 교육은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과 정서적인 지성에 대한 교육이 함께 한다고 말한다.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은 당신의 관계에서 파괴적인 행동, 공격성, 그리고 갈등을 다루는 능력을 준다. 결국, 정서적 기술의 부족은 보통 그런 종류의 문제와 함께 온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정서에 대해 교육을 한다면 그러한 것들은 아마도 덜 발생한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것에 대한 목표

사람들이 정서의 세계를 탐험하도록 돕는 것 외에,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은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 빈약한 정서적 수행의 사례 확인하기.
  • 정서가 무엇인지 다른 사람에게서 그것들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게 하기.
  • 정서를 분류하는 것을 배우기.
  • 정서적 수준을 조절하고 처리하기.
  • 일상의 좌절에 대한 인내심 개발하기.
  • 중독성 물질의 소비와 다른 위험과 관련된 행동들 방지하기.
  • 회복력 향상하기.
  • 삶을 향한 긍정적인 태도 가지기.
  • 대인 간의 갈등 방지하기.

또한 공감 배우기, 정서적 자신 통제, 만족감 지연하기와 같은 다른 목표를 지적하는 작가들도 있다.

이러한 모든 긍정적인 행동들은 당신 자신의 행복에 어떤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도 어떤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

감정을 읽고 쓰는 능력의 이점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의 이점

정서를 더 잘 이해하는 것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들어서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 그것은 다만 인지적인 것들이 아닌 완전한 지성의 종류이다. 절대적으로 정서적이고 행동적인 부분 역시도 있어야 한다.

우리가 의미하는 것은 단지 당신이 느끼는 것을 보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것 스스로 표현하는 방법과 당신의 정서가 당신에게 보내는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보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그것들을 처리하는 방법은 당신의 정신적 건강에 어떤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이 가르침과 학습 과정으로부터 오는 이점은 단지 어린이들만 갖는 것은 아니다. 교사와 전체 교육 사회도 또한 그 과목을 가르침으로부터 무엇인가를 얻는다. 부모조차도 그들이 수업에서 배운 것을 아이들과 같이 배운다면 그것으로부터 무엇인가를 얻을 것이다.

정서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은 아주 큰 도전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대단한 기회라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알게 되는 소중한 방법이며 노력할 만한 가치가 분명히 있는 깨우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