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감을 믿어야 할 때

언제 직감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뇌의 한 영역은 소위 '직감'을 담당하며 매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에 대해 알고 있는가?
직감을 믿어야 할 때

마지막 업데이트: 27 3월, 2021

일상을 정신없이 보내다 보면 내면의 영적 가이드에 귀를 기울이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하루 동안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따르다 보면 직감이 하는 이야기를 듣기가 힘들다. 하지만 우리가 가장 멋진 삶을 살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직감을 무시하는 것은 큰 실수이다. 그렇다면 직감을 믿어야 할 때는 언제일까? 오늘의 글에서 직감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기 위한 몇 가지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플라톤은 직감이 지능의 가장 높은 기능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직감이 관찰, 경험, 추론, 판단으로 얻을 수 없는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직감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직감을 믿어야 할 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웹스터 사전은 직감을 ‘분명한 합리적인 사고와 추론 없이 직접적인 지식이나 인지에 도달하는 힘 또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직감을 탐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는 것이다. 나는 지금 행복한 걸까? 만족하고 있을까? 이러한 두 질문은 직감으로 상황을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렇게 하면 필요한 변화를 주고 솔직하고 진심 어린 마음으로 ‘나는 행복하고 만족하고 있어!’라고 대답할 수 있다.

직감에 관한 최초의 심리학 연구는 직감이 성격의 한 측면이라고 주장한 스위스 정신과 의사인 칼 융이 수행했다. 그는 직감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생각이 경험을 지배하도록 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정보가 의사 결정을 주도하는 삶에 대한 ‘상향식’ 접근 방식과는 대조적이다. 직감에 의존하는 사람은 자기 생각과 감정이 주도권을 잡도록 한다.

“여성은 직감이나 본능으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알 수 있다.”

-메릴린 먼로-

직감을 믿어야 할 때

뇌에서 직감이 발휘되는 곳은 어디일까?

아이오와 대학의 전문가팀은 연구를 통해 뇌의 ‘직감의 축’이 전두엽 피질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러한 영역은 전문 용어로 복내측 전전두피질(vmPFC)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엑스맨 만화와 영화에서 프로페서 X는 자신의 초능력을 어떻게 발휘하는가?

그가 눈을 감고 관자놀이에 손을 대면 이마 중앙에서 에너지 파동이 사방으로 빛난다. 그리고 직감의 축은 바로 이마 중앙에 있다.

연구에 따르면 성공의 열쇠가 고도의 지능을 갖는 것이라고 하지만 항상 그런 것도 아니다. IQ가 매우 높지만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다. 어쩌면 직감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일지 모른다.

특히 정보의 양이 많아 분석적이고 의식적으로 처리할 수 없을 때 직감을 쓸모없다는 이유로 고려하지 않는 것은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를 포기하는 것이다. 직감이 없으면 쉽게 속고 마케팅에 잘 넘어가게 된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감이 없으면 실수로부터 배우기가 더 힘들다고 한다.

“절대 자신의 직감을 믿은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말자. 뇌는 착각을 하게 만들고 심장은 판단력을 잃게 할 수 있지만, 직감은 항상 옳기 때문이다.”

-작자 미상-

명상은 직감에 귀를 기울이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직감을 믿어야 할 때

다른 습관과 마찬가지로, 직감을 믿는 방법을 배우려면 연습, 전념, 헌신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과정은 생각보다 쉬우니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직감은 몇 가지의 간단한 기술로 연마할 수 있는 일종의 정서적 추측 또는 예감이므로, 매우 만족스러울 수 있다.

앨런 윌리스는 티베트 불교 신자이자 ‘마음 받아들이기: 과학과 영성의 공통점’이라는 책의 저자이다. 그는 명상을 통해 직감을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핵심적인 기술은 집중을 하고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동시에 직감을 방해하는 잡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직감을 믿어야 할 때

명상은 어떤 역할을 할까?

명상은 마음을 훈련하는 한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 주변 환경과 하나가 되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마음의 문을 열어 더 큰 정서적 자유를 느낄 수 있다.

오랜 전통의 명상은 긴장을 풀고 정신적으로 맑은 상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하는 연습을 많이 할수록 좋은 결정을 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웨이크포레스트 대학의 신경 심리학자는 연구 참가자들이 명상을 통해 뇌 활동을 높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자세히 말하자면, 행동 조절과 의사 결정을 담당하는 뇌 영역인 전두엽 피질의 상호 연결성이 개선되었다. 이러한 점이 좋은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하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

이러한 결과를 통해 명상이 매우 강력하지만 달성하기 힘든 내적 지식과 직접 연결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더 나은 재정적 선택, 좋은 관계, 훌륭한 직업을 누리며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심지어 건강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명상을 하는 사람이 노력으로 성공하는 경향이 있다면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다.

“내가 생각을 할 때 나의 직감은 지성보다도 더 강력하다.”

-스티브 잡스-

이 글은 어떤가요?
다르게 살기 위해 다르게 생각하기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다르게 살기 위해 다르게 생각하기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다르게 사는 것으로 이어진다. 종종 강건한 정신에만 집중하고, 완고하고 융통성 없는 사람이 된다. 매일의 도전에 직면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책, 실망에 대한 해결책, 그리고 관점을 찾는 것을 중단한다. 다르게 살기 위해서는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