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빠사나 명상: 정신을 정화하는 기법

10 9월, 2020
위빠사나 명상은 고통의 궁극적인 원인을 근절하고 완전한 해방에서 오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강력한 수행 방법이다.이는 또한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명상 기법 중 하나이다. 자기 관찰과 묵상에 기반한 변화하는 방향 길이다.
 

위빠사나 (위파사나) 명상은 고통의 궁극적인 원인을 근절하고 완전한 해방에서 오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강력한 수행 방법이다.

이는 또한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명상 기법의 하나이다. 자기 관찰과 묵상에 기반한 변화하는 방향 길이다.

위빠사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마음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나는 누구일까? 겪고 있는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상과 나의 관계는 무엇일까?

다른 사람들에게 명상을 가르치는 데 헌신하는 사람들은 종종 같은 말을 제자들에게 반복한다. “가야 할 필요가 있다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인식해야 한다.” 이는 확실히 되돌아봐야 하는 것이다.

“명상은 인내할 필요가 없는 것을 치료하고 치료할 수 없는 것을 인내하도록 가르친다”

-앨런 로코스(Allan Lokos)

바쁜 현대 사회에는 무수한 계획, 욕망 및 목표를 접시에 담는 많은 사람이 있다. 사실 사람들 모두 그렇다. 각각의 사람들은 가까운 미래를 위해 큰 목표를 세운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어디에서 시작한 것인지 기억해야 한다. 사물을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보아야 한다.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야 한다. 또한, 어떤 식으로든 이러한 목표가 궁극적으로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위빠사나 (위파사나) 명상 수행

인간은 슬픔에 젖지 않도록 하려는 나쁜 습관을 지니고 있다. 종종 슬픔이 자신을 괴롭히기 전에 모든 것을 다 써버리고 다시 덧댄다. 사람들은 무지의 예술 전문가다. 무지가 넘어지게 하고 때로는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깊은 구덩이에 빠진다는 사실을 무시한다. 이 깊은 구덩이는 증오 그리고 분노와 같이 상충하는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이는 우리를 가두고 행동하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어떻게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을까? 

불교 명상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두 가지를 보여준다. 사마타와 위빠사나이다. 이 글에서 후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사마타를 수행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감정을 접하지 못하면 참된 위빠사나를 얻을 수 없다. 이는 개인적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완벽한 관행이다.

그러므로 마음이 평안할 때만 더 많은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사람들은 더 많은 자신감을 가질 것이다. 이는 목표를 달성하고 궁극적으로 지배하는 수수께끼에 대한 답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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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빠사나 명상: 어떤 것일까?

명상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모든 명상이 똑같다고 생각할 것이다. 초보자에게 중재는 사람들이 특정 위치에 앉아 눈을 감고 마음을 이완시키는 운동일 뿐이다. 현재 위빠사나 명상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이 명상이 다른 수행과 구별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 전문가들은 위빠사나 명상이 2500년이 넘었다고 말한다. 또한 인도에서 유래했다는 텍스트가 있다.
  • 또한 위빠사나는 통찰력을 의미한다. 이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발견하고 볼 수 있는 능력이다.
  • 본질적으로 사물을 깨닫고 오해와 잘못된 믿음을 근절할 수 있게 해주는 자극이다.
  • 위빠사나 명상의 원리 중 하나는 삶에 여러 층이 있다는 것이다. 명상하는 법을 배울 때만 눈을 훈련해 완전히 명확하게 그 층들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점-들과-눈

위빠사나 명상 수행 방법

위빠사나 명상에는 매우 특별한 태도가 필요하다. 명상에 대해 듣거나 믿었던 모든 것을 제쳐두어야 한다. 이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모든 편견과 고정관념을 제거해야 한다.

 

사람들이 배우고 경험하게 될 모든 것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는 타불라 라사로 시작하기 위해 초점을 정화하는 방법이다. 마음이 매우 기만적이라는 것을 잊을 수 없다. 때때로 사람들은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해 더 열린 마음을 갖기 어렵게 만드는 복잡한 아이디어, 인식 및 신념에 갇혀 있다. 그러나 위빠사나 명상은 개방성을 요구한다.

  • 앞에서 지적했듯이, 이 수행에서 호흡과 정신 집중을 결합한다. 그러므로, 호흡할 때 각각의 감각을 인식해야 한다.
  • 또한, 매우 구체적인 것에 집중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양초나 다른 물건을 본다). 이렇게 하면 마음이 어떻게 방황하는지 인식하고 인식과 주의를 훈련할 수 있다.
  • 마찬가지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동안 몸이 경험하는 감각을 인식해야 한다. 신체를 스캔하고 지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는 것과 같다.

정신적 부분

육체의 여정을 마친 후에는 마음과 생각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특정 질문에 집중하거나 외부 사건을 관찰할 수 있다.

내면에 무엇이 있는지도 관찰해야 한다. 또한, 두려움, 아이디어, 생각 및 신념을 제거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놓아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위빠사나 명상을 야생 코끼리 길들이기 과정과 비교한다. 처음에는 코끼리가 폭력적이고, 안절부절하고, 긴장한다. 하지만 친절하고 직감적으로 동물에게 다가가면 수용적이 될 것이다.

 
위빠사나 명상: 정신을 정화하는 기법

결론

위빠사나 명상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유형의 명상과 공유하는 것 외에도 사물을 다르게 볼 수 있다.

이는 또한 의식 전환을 일으킨다. 위빠사나는 사물을 실제 그대로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위빠사나 명상에 더하여, 위빠사나 통찰이 있는데 이는 최고 수준의 제자들만 접근할 수 있다. 이 관행에 끌리는 사람들은 마음과 몸과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조금 더 깊이 파헤치는 경향이 있다. 이는 통찰력의 16단계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론적 중심축은 정신과 신체 상태 간의 인과 관계에 대한 지식에서 마음의 불순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위빠사나 명상은 더욱 긍정적인 방식으로 정신 상태에 연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수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