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은 무엇인가? 의욕을 북돋는 법을 배워보자

피드백은 무엇인가? 의욕을 북돋는 법을 배워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09 6월, 2019

피드백은 우리의 업무 수행 방식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정보 그 이상을 의미한다. 그 목적은 더 개선될 수 있는긍정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의욕을 북돋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해야 한다. 이 피드백의 기술은 교육, 직업, 관계 등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이다.

“우리 모두는 피드백을 줄 사람이 필요하다. 그것은 우리가 더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이다.”

빌 게이츠

피드백은 정보이며 또한 동기부여다. 또한 에너지이며 의사소통이다. 더욱이 피드백은 더 많이 개선되고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다. 자신이 가진 기술을 향상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전략을 제공하려는 진정한 욕망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에 진정으로 소중한 무언가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 장엄한 무언가는 인간 발전의 본질이며 우리가 함께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얻는 동기부여이다.

피드백이란 무엇인가? 의욕을 북돋는 법을 배워보자

자기주장의 기술인 피드백

동기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들은 나쁜 피드백을 받는 것보다 더 무서운 일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형편없는 발언 또는 불완전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 의견의 결과는 재앙이 될 수 있다. 교사들은 잘 준비되지 않았을 때 교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를 잘 안다. 비효율적인 리더 아래에서 일하는 직원들도 이를 잘 알고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관계에서 이를 깨닫게 된다.

다른 사람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누군가를 지명하자. 이 사람들은 그 정보를 받는 사람이 긍정적이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의견을 전달해야 한다.

이 개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아래에서 좀 더 많은 데이터를 살펴보도록 하자.

피드백이란 무엇인가?

  • 피드백은 커뮤니케이션의 한 현상이다.
  • 피드백을 주는 사람은 특정 증거를 통해 듣는 사람에게 그들의 수행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 피드백은 그것을 전달하는 것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피드백의 목적은 더 진전하기 위함이며 긍정적인 방식으로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 실수, 약점 및 장점을 지적하는 것이 좋다.
  •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 중점을 두고 항상 그 사람들이 더 개선될 수 있도록 도구 또는 조언을 제공해야 한다.
  • 핵심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그 사람이 하는 일을 언급한 다음 그 기술을 어떻게 하면 더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언급하자. 
  • 의사소통은 항상 확신에 차 있고, 정중하며, 또 공감적이어야 한다.
피드백이란 무엇인가?

피드백에 대한 다른 아이디어

  • 피드백은 그들이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 우리가 단지 실수를 바로 잡거나 그것을 식별하기만 한다면, 그 사람은 부정적인 인상을 받게 된다. 이 경우 두 가지 일만이 발생할 수 있다. 피드백을 받은 사람이 앞으로 나아갈 수 없거나, 듣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두 옵션 모두 결과는 같다. 아무런 진전도 나타나지 않는다.
  • 반면, 긍정적 강화는 피드백과 동의어는 아니다. 자녀에게 새로운 정보를 주지 않고 잘하고 있다고 말하기만 하면 비고츠키가 말하는 근접 발달에 도달할 수 없다.
  • 우리가 몇 가지 개선 방안을 공유하면서 자신감을 장려하면 다른 사람들의 잠재력과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좋은 피드백은 어떻게 주면 좋을까?

좋은 피드백은 진보, 발전 및 개선이라는 필수적인 내용을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 학생, 자녀, 그리고 다른 관계를 통해 이를 달성하려면 적절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 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관한 구체적인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이 일을 잘하고 있어요 또는 잘못하고 있어요.”라고 반복하는 것은 가치가 없다. 정확하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엄격하고 정확하게 정하자.
  • 의견을 말할 때 자신의 마음 상태를 고려하자. 목표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을 수정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너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면, 적당한 순간을 기다리는 편이 더 낫다.
  • 피드백을 줄 때 “샌드위치 전략”은 매우 유용하다. 먼저 그 사람에 관한 좋은 점을 강조하자. 그런 다음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언급하고, 마지막으로 개선 방안을 제안하자. 
  • 또한, 피드백을 제공할 때 사용하면 안 되는 일련의 단어가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이 단어는 항상, 결코, 그러나 등의 단어다. 이러한 말은 유용하지 않으며 불편하거나 모순적일 수 있다.
  • 매우 구체적이고, 직접적이며,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좋은 피드백은 어떻게 줘야 할까?

피드백은 무엇인가: 결론

결론적으로, 누군가가 우리에게 좋거나 나쁜 피드백을 주었던 상황을 떠올려 볼 수 있 을거라고 확신한다. 이 기술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사용되긴 하지만 실제로는 무한한 사회적 시나리오를 양성해 낸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관점을 배우거나 열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 권한을 부여받았다고 느껴야 한다. 피드백을 주는 것은 우리가 모두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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