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2018-05-23

이 글의 제목은 그 자체 만으로도 사실 약간의 평화와 안도감을 가져다 준다.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은 우리의 마음에 평화를 준다. 고통 후에도 삶은 이어진다, 그리고 우리는 고통스러운 경험에서 얻은 가르침을 이후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절대 끝나지 않을 것 같은 고난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 그것은 영원히 이어질 것 같은 느낌이다. 당신이라는 존재의 아주 깊은 곳에 묻히게 될, 당신의 인생을 힘들게 만들고, 인생의 길을 복잡하게 만드는 고통이라는 것이다.

당신은 영원히 끝나지 않는 고통의 굴레에 빠진 것 같은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고, 당신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처해있는 이 어둡고 깜깜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다면, 그리고 외부에서 우리 자신을 바라볼 수 있다면… 우리가 현재 먹구름 속에 있고, 언젠가 맑게 갠 하늘을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고통스러운 경험 뒤에는 교훈이 숨겨져 있다

우리는 먹구름 아래 퍼붓듯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서있는 우리 자신을 발견한다. 비는 계속해서 내리고, 그 비는 우리를 뼛속까지 적신다. 우리는 피할 곳도 없는 이 겨울 날에 너무나 춥고 얼어 죽을 것 같다는 두려움을 느낀다. 우리는 헐벗었다. 옷도 입지 않고 연약한 몸으로 우리에게 끝없는 분노를 쏟아내는 먹구름 아래에 서있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다.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어쨌든 우리는 스스로의 먹구름이다. 우리는 현재 분투 중인 그 엄청난 전쟁을 스스로 만들어 냈다. 우리가 자신의 인생을 회색으로 칠한 것이다. 한번이라도 이런 식으로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당신은 절대로 이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극도의 잔인함과 설득력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당신의 영혼에 가해지는 이런 고통은 절대로 회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나를 믿으라, 당신은 회복될 것이다. 당신은 그럴 것이다. 당신이 겪고 있는 고통스러운 경험들은 (헤어짐, 싸움, 실망) 당신의 일부가 된다.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더라도, 그런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리라

당신은 깨닫지 못한다고 해도, 모든 경험에는 아주 조금이라도 가르침이 존재한다. 당신은 그런 일은 없다고, 적어도 당신에게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신에게도 그러하다. 이것은 확실한 것이다. 각각의 그리고 모든 고통스러운 경험은 최종적으로 하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의미는 우리가 배워야 하는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등에 얹힌 짐을 조금 덜어내고 자신의 한계를 좀 더 명확히 알게 한 다음, 우리의 길을 계속해서 걸어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길의 한계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우리는 벽에 부딪히고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계속해서 휘청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정체성을 확고하게 하고 우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을 추구한다면, 우리의 정신은 좀 더 명확해지고 우리의 길은 좀 더 풍요로울 것이다. 

그래서 고통스러운 경험은 인생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기회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모든 나쁜 경험의 뒤에는 우리가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되는 잠재적인 가르침이 있다. 왜냐하면 인생에는 우리가 무언가를 배울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해야 하는 상황들이 있기 때문이다. 

고난은 인간의 일부이다, 경험에서 가르침을 얻는 것처럼

그래서 당신이 회색 빛 먹구름 아래, 분노와 적막감이 가득한 한가운데에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고 해도, 확실한 것이 있다. 그것 뒤에는 멋진 태양이 당신에게 따스한 햇살을 비추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는 것. 물론 구름 아래 서있으면, 이것을 알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괜찮다. 모든 것에는 적당한 시기가 있는 것이다. 고통스러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사실 그것이 인간이다. 

팔짱을 끼고 있는 여자의 옆모습 사진

이 고통에서 벗어나 그것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우는 것 또한 당연한 일이다. 어느 때는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어느 때는 더 적은 노력 만으로도 가능할 수 있다. 어떤 경우이건, 당신이 겪은 것과 당신이 탄 배가 가라앉고 있는 것 같았던 그때를 잊어서는 안된다.  

아마도 당신은 지금이 더 나쁘다고 생각하거나, 이전에 한번도 이런 경험을 해본 적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 원칙은 언제나 같다는 나의 말을 믿어주길 바란다. 내려간 것은 반드시 올라가게 되어 있다. 그리고 결국 당신은 자신이 포기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감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