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좋게 기상하는 법

2018-02-11

기분 좋게 기상하는 법에 대해 알고 싶은가? 우리는 자고 있을 때 감정을 다스릴 수 없기 때문에, 적어도 깨어 있을 때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아침이든 상관 없다. 중요한 것은 일상 과제를 직면했을 때의 우리의 태도다.

태도에 따라 우리의 하루가 달라지기 때문에 아침에 갖는 태도로 인해 하루 일을 다 할 수 있을지 없을지가 결정된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그렇기에 최대한 즐겁게 하루의 시작을 맞이할 수 있는 단계별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매일 아침 나는 얻어맞은 듯이 기상한다. 내가 살아있다는 사실에 늘 감사한다. 나는 생동감 넘치는 동화 속 주인공이다.”

-조스틴 가더(Jostein Gaarder)-

기분 좋게 기상하는 법

기분 좋게 기상하기 위한 단계

기상할 때 기분 나쁜 이유는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완벽히 짜증을 없애기는 어렵다. 하지만 좋은 습관들을 들이면 최대한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 알람 시계가 핵심이다. 아마 다들 2시간 전 알람을 맞춰 놓고, 베개 아래에서 10분에 한번 알람을 끄는 사람들 이야기는 들어봤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는 늘 알람을 맞춰놓지만, 정작 알람의 본 목적을 잊은 듯하다. 짜증이 나지 않고 제대로 알람을 활용하는 방법은, 우리가 애초에 끄지 못하도록 침대에서 먼 곳에 알람 시계를 설치하는 것이다.
  • 최대한 많이 눈을 깜박여라. 아침에 일어나기가 너무 힘들다면, 눈을 많이 깜빡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 전날 잠에 들기 전에 다음 날 필요한 것들을 모두 준비해라. 아침에 일어나서 반쯤 잠든 채로 필요한 것들을 찾는게 짜증이 난다면 차라리 자기 전에 다 준비하고 잠에 드는 편이 낫다. 이렇게하면 일어난 직후 너무 많은 생각에 빠지지 않고 개운하게 아침을 맞을 수 있을 것이다.
아침식사

  • 아침은 하루 세끼 중 가장 중요하다. 나오기 전에 아침을 먹지 않으면 안된다. 실제로 실험 결과에 따르면 아침에 여유롭게 좋은 음식을 식사로 먹고 나오면 하루가 훨씬 더 생산적이다.
  • 전날 있었던 재미있는 일 등, 기분 좋은 생각들만 가져라. 혹시라도 아침에 커피를 쏟았거나, 알람이 울리지 않아서 지각했거나, 이 외에도 짜증날 만한 일이 발생했다면 최대한 기분 좋은 생각을 해 하루가 부정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긍정적인 생각은 모든 면에서 우리에게 영향을 준다. 좋은 바이브는 우리 주변에서도 울린다.”

-노르만 빈센트 필(Norman Vincent Peale)-

아침이 기분 나쁜 이유들

아침에 기분이 나쁜 데에는 한 가지의 이유만 있는 것은 아니며 남녀 불문하고 가능하다. 당신 혼자만 그런 것도 아니다. 주변 모든 사람들 역시 비슷할 것이다. 이런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수면 부족: 수면과 수면에서 나오는 휴식은 기초 생활을 위해 필요한 요소다. 충분히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면(보통 7시간) 몸이 먼저 반응하고 감정에도 영향을 준다. 대부분의 경우 근무하는 시간이 수면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
알람시계

  • 성격 문제: 몇몇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향에 따른 차이로 인해 어떤 사람들은 아침에 더 활발하고 어떤 사람들은 밤에 더 활발하다고 한다.
  • 과한 걱정: 가지고 있는 책임감의 무게가 막중할 수록 고민거리가 많은 법이다. 이로 인해 수면 패턴이 망가지고 이후로는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

“사는 편이 낫고, 꿈 꾸는 편이 낫고, 깨어 있는 편이 낫다.”

-안토니오 마차도(Antonio Machado)-

아침에 저지르는 5가지 실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