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타인데이: 진정한 성 발렌타인은 누구였는가?

아무래도 밸런타인데이의 이야기는 현실보다 전설과 더 관련이 있어 보인다. 하지만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2월 14일을 기념하고 거창하게 축하한다.
밸런타인데이: 진정한 성 발렌타인은 누구였는가?

마지막 업데이트: 25 3월, 2021

전 세계인은 모두 2월 14일에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한다. 많은 사람들이 밸런타인데이, 이 특별한 날을 ‘사랑의 날’이며, 동시에 연인이 사랑의 표시로 선물을 교환하는 일 년 중 특별한 날이라고 생각한다.

이날에는 전 세계에서 특별한 행사가 개최된다. 여러 국가에서 혼자인 사람이 연인을 찾으려고 하는 파티가 열린다. 또 다른 국가에서는 사람들이 사랑을 기념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필리핀에서는 몇 년간 ‘키스 오래 하기’ 대회가 개최되기도 했다.

“누군가에게 깊은 사랑을 받으면 힘이 생기지만 누군가를 깊이 사랑하면 용기가 생긴다.”

-노자-

거의 모든 서양권에서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한다.

하지만 그 성인이 누구였는지, 그를 기리기 위해 오늘날에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사실 그 누구도 확실히 알지 못한다.

많은 역사적 기록이 발렌타인데이의 기원은 발렌타인이라는 이름의 로마 시대의 성인에게서 유래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밸런타인데이: 진정한 성 발렌타인은 누구였는가?

밸런타인데이 기념행사의 기원

밸런타인데이 축제의 기원은 루페르쿠스제로 알려진 3일 동안 진행되는 로마 축제인 것으로 보인다. 루페르쿠스제는 풍요의 신을 기리는 축하 행사로, 봄의 공식적인 시작을 기념하기 위해 2월 중순에 열렸다.

축제 기간에는 청년들이 무작위로 젊은 여성의 이름을 선택하는 활동이 있었다. 축제가 진행되는 동안 청년이 선택한 여성은 그의 여자친구였으며, 이러한 관계가 결혼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꽤 자주 있었다.

가톨릭교회의 점진적인 부상과 함께 이러한 이교도 축제를 근절하는 것이 목표 중 하나였다. 하지만 전통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쉽지 않은 일이었다.

따라서 서기 494년 교황 겔라시우스 1세는 이 축제를 성인인 성 발렌타인의 이름과 연관 짓기로 했다. 그는 2월 14일을 공식적인 헌정의 날로 정했다.

하지만 그때까지는 3명의 발렌타인이 있었기에, 어떤 발렌타인을 언급하는지는 정확히 기록되지 않았다. 한 사람은 로마 개종자였고, 다른 한 사람은 주교였으며, 마지막 사람은 북아프리카에서 온 순교자였다.

가장 가능성이 큰 밸런타인데이

아마 교황 겔라시우스는 우리 시대의 2세기에 존재했던 순교자에게 경의를 표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인과 연관 지을 수 있는 두 이야기가 있다. 한 가지 이야기는 그가 로마의 의사였다가 기독교로 개종을 하고 사제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의 이야기는 클라우디우스 2세젊은이의 결혼을 금지했던 시기였던 서기 270년에 시작되었다. 당시 황제는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으면 좋은 군인이 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개종한 사제였던 발렌타인은 이러한 법령이 부당하다고 느꼈다. 그는 황제의 명령을 거역하고 비밀리에 젊은이들의 결혼식을 거행하기로 했다.

클라우디우스 2세의 귀에 소문이 전해지면서 그는 사제가 저지른 ‘위반 행위’를 알게 되었다. 황제는 그를 데려오기 위해 사람을 보냈고 그가 가진 신앙에 대해 말할 기회를 주었다.

황제는 성 발렌타인의 말을 좋게 들은 것 같았지만 로마 총독이 그에게 음모를 꾀하면서 결국 발렌타인에게 참수형을 내렸다.

밸런타인데이: 진정한 성 발렌타인은 누구였는가?

이야기의 또 다른 설

또 다른 설은 비밀리에 결혼식을 거행한 사제가 된 의사에 관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야기의 차이점은 발렌타인이 황제에게 발각되고 나서 비참한 감옥에 갇혔다는 것이다. 그곳에서 그는 어려운 시기에 자신을 돌봐 주고 곁을 지켜주던 간수의 딸을 만났다.

결국 발렌타인은 그 여성과 사랑에 빠졌지만 바로 그때 황제로부터 그를 참수하라는 명이 내려졌다.

발렌타인은 그녀를 향한 쪽지를 쓸 시간이 많지 않았지만, 간신히 자신의 사랑을 표현할 시간을 내 쪽지에 ‘당신의 발렌타인’이라는 이름을 남겼다.

바로 이러한 점이 사람들이 서로에게 연애편지를 쓰는 밸런타인데이 축제를 기념하는 첫 번째 방법의 기원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19세기가 되어서야 밸런타인데이가 현재의 특징과 전통의 대부분을 얻게 되었다.

영국 밸런타인데이 카드에 깊은 인상을 받은 서적상의 딸인 에스더 홀랜드는 이와 많은 관련이 있다.

그녀는 몇 장의 카드를 만들어 오빠에게 미국 전역으로 책을 판매하러 갈 때 카탈로그에 카드를 함께 넣어 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1913년, 현재로서는 잘 알려진 미국 캔자스시티의 홀마크 카드에서 ‘밸런타인 카드’라고 불리는 사랑의 메시지가 담긴 카드를 대량 인쇄하기로 했다.

그 이후로 이러한 축제는 오늘날 우리가 가장 연관 지어 떠올리는 특징을 얻게 되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모든 연인들이 해야 할 3가지 어색한 대화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모든 연인들이 해야 할 3가지 어색한 대화

언젠가는, 우리 모두 해야 한다. 일상적이거나, 의미없는 대화가, 당신을 인도하기 때문에, 혹은 그것이 당신이 직접 정리해야 하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형적인 어색한 대화 및 상황을 잘 처리하지 못하면, 마치 절벽 위 통나무 다리에 서 있는 듯한, 그런 아슬아슬하고 위험한 관계를 이어나가는 결과를 부르게 된다.



  • Curá, J. M. (2000). San Valentín Country Club. O del equivocado empleo de la forma asociativa mercantil en zaga de una simple historia de amor. Publicado en LA 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