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

2019-09-09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 이것은 때로 더 적은 것이 오히려 더 많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현실이 원활하게 흘러 가게 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며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하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은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디팩 초프라(Deepak Chopra)의 저서 성공을 부르는  7가지 영적 법칙(The Seven Spiritual Laws of Success)에 나온  아주 간단한 자료이다.

그의 접근법에 따르면 인간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침착하게 살며 자신과 연결될 수 있는 삶의 길을 따라야 한다.

‘최소 노력의 법칙’은 당신에게 몇 가지 다른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당신은 인생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일만 하는 사람들을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아이디어는 ‘필요한 것만 하는 것’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오늘 살펴볼 접근방식은 영적인 것에 관한 것이라 하더라도 심리학과 많은 관련이 있다.

‘최소 노력의 법칙’은 사람들이 진짜로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쓸모없는 습관을 없애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움직임과 활동 가운데 어디를 가든지 당신 안에 고요함을 지니고 다녀라. 그러면 당신 주변의 혼란스러운 움직임은 결코 당신의 창의성, 순수한 잠재력을 과도하게 가리지 않을 것이다.”

-디팩 초프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 법칙: 연꽃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의 요점

디팩 초프라에 따른 ‘성공을 부르는 7가지 영적 법칙’ 가운데 네 번째 법칙은 ‘최소 노력의 법칙’이다. 그것이 어떻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연 세계를 시각화해야 한다.

그러면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관성에 의해 지배되는 것처럼, 눈에 보이는 노력 없이 일어나는 것처럼 보인다.

모든 것은 자발적이고, 고통은 단지 잔존할 뿐이다. 바람은 낙엽을 움직이고, 꽃은 피고, 강은 바위 사이를 미끄러져 다른 개울에서 갈라진다. 자연은 완전한 균형을 이루며, 리듬과 순환에 따라 흐르는 세계이다.

그러나 인간은 종종 일상적인 것에 갇히게 되고 매우 제한적인 생각에 갇히게 된다.

인간은 오직 자신을 고통으로 이끄는 일상적인 걱정거리에 자신을 보냄으로써 자신의 개인 감옥을 만든다.

밀어내지 말고 가게 두자

자신을 놓아주는 것은 길을 잃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은 당신이 다음과 같은 것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자신의 삶에 아무런 기여도 하지 않는 쓸데없는 목표와 사람들에 너무 큰 노력과 에너지를 투자할지도 모른다. 사실, 그들은 때때로 기분을 좋게 하기도, ‘나’를 걱정시키기도 한다. 시간과 노력을 들일 가치가 있는 일을 하도록 하라.
  • 또한, 당신은 때때로 자신을 피곤하게 만드는 특정한 것들을 당신 삶에 강요하는 것에 집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승진하거나 더 호감이 가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 등이다. 당신은 시간, 동기부여 그리고 건강까지도 항상 자신에게 맞지 않는 목표에 투자하고 있으며 그러한 것은 결국 당신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게 된다. 장기적으로 당신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당신의 현실이 어떻든 간에 최선의 선택은 자신을 놓아주는 것이다. 사실 당신은 미하일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의 작업 흐름으로 이 아이디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최적 경험의 심리학이 바로 그것이다.

기본적으로, 그것은 당신의 삶에 어떤 것도 강요하지 않는 것에 관한 것이다.

고통을 유발하는 것은 제쳐두고 영감을 찾고, 주변의 모든 것을 수용하고, 자기 자신과 접촉하며 또 다른 형태의 생산성에 에너지를 투자하라. 즉, 행복과 만족을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 법칙: 들판의 남성

수용: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 기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의 두 번째 요점은 ‘수용’이다. 압박, 걱정, 긴장, 불안을 줄이는 방법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모든 것이 당신의 통제 속에 있을 수 없다고 가정하고 더 잘 될 수 있는 프로젝트와 더 안정적일 수 있는 균형이 항상 있으리라는 것을 의식하자. 그 조처를 하면 평화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용은 포기하는 것과 같지 않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자. 수용은 사실 당신과 다른 현실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실을 받아들이고 자신에게 계속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당신의 행동, 가치관, 욕망과 포부 사이의 불협화음과 공존하는 법을 배워라.

오직 당신만이 당신의 삶을 책임진다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면서 새로운 계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오직 당신만이 당신의 삶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삶의 길,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하는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면 당신도 그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큰 책임이 필요한 힘이다.

자신의 삶을 원하는 대로 살 권리가 있다. 자신을 정의하지 않는 것, 마음에 들지 않거나 고통스럽게 하는 것들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분리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하는 모든 선택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

사실,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불평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오직 ‘나’만이 자신의 운명을 규정하기 때문이다.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자.

매일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최소 노력의 법칙”을 올바르게 이용하도록 노력하자.

  • Chopra, Deepak (1994) Las siete leyes espirituales del éxito. Edaf
  • Csikszentmihalyi, Mihaly (2011) Fluir (Flow): Una psicología de la felicidad. Kair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