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 이해와 치료에 관한 새로운 연구

알코올 중독과 관련된 뇌 현상을 계속 연구 중이다. 이번 글에서는 알코올 중독 이해와 치료에 관한 최신 연구 자료를 살펴보겠다.
알코올 중독 이해와 치료에 관한 새로운 연구

마지막 업데이트: 18 10월, 2022

알코올 중독은 전 세계적으로 1억 명 환자와 극도로 심각한 신체 및 심리사회적 영향을 미친다. 이번 글에서는 알코올 중독 이해와 치료에 관한 최신 연구를 살펴보겠다.

알코올 중독은 근절하기 가장 어려운 중독으로 아직 효과적인 약물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다. 현재 알코올 중독 재발률은 90%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에서 수행한 최신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 중독 치료에 대한 새로운 단서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어떤 중요한 결과가 나왔을까?

청소년기의 과도한 음주는 성인기 알코올 의존과 불안 장애의 위험 요소다.”

-안나 로렌젠-

더 읽어보기: 약물 중독: 내성과 금단 증상

알코올 중독 이해와 뇌 크기
술을 마시면 뇌 크기가 줄어든다.

알코올 중독 이해와 치료에 관한 새로운 연구

일리노이대 판데이가 이끈 연구는 알코올 중독과 관련된 분자 체계를 잘 이해하여 치료 제 개발을 촉진할 가능성이 크다.

연구진은 생후 27일~41일(인간의 10세~18세에 해당) 된 어린 쥐들에게 다량의 알코올을 투여하고 같은 연령대 쥐들과 비교했다.

알코올을 섭취한 쥐들은 불안 조절에 관여하고 중독과 관련된 대뇌 편도체에서 분비하는 아크(Arc) 단백질의 양이 더 적고 DNA에 화학적 변화를 일으켰다.

쥐와 인간 모두 유아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은 발달의 중요한 단계로 알코올 소비에 매우 민감하다.

연구의 두 번째 부분

과학자들은 알코올 섭취로 인한 변화를 되돌릴 수 있는지 궁금했다. ‘유전자 가위’로 알려진 정교한 시스템을 사용하여 알코올 섭취로 인한 DNA 변화가 이른바 ‘제거’됐다.

쥐의 아크 단백질 분비량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쥐는 물과 알코올 중에서 물을 선호했으며 낮은 수준의 불안을 보였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있지만 알코올 중독에서 아크 단백질의 중요한 역할은 분명히 밝혀졌다. 또한 어린 나이에 알코올을 섭취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중독 및 불안 장애를 겪을 가능성도 높아진다.

알코올 중독 이해와 불안 장애
알코올 의존은 내생적 동기와 보상 체계의 생리적 조절 결핍이 특징이다.

호주 퀸즐랜드 기술대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 중독에서 5-HT1A라는세로토닌 수용체가 핵심 역할을 한다. 이 실험에서 쥐는 2시간 동안 알코올에 노출된 후 24시간 동안 금주했다.

12주 동안 주기적으로 반복한 실험에서 쥐의 불안 수준이 더 높았다. 세로토닌 5-HT1A 수용체를 활성화하는 탄도스피론이라는 항불안제를 투여받은 후 쥐의 불안 수준이 낮아지고 술을 덜 마셨다.

탄도스피론은 새로운 뉴런 생산하는 신경발생 과정을 정상화할 수 있었다. 알코올은 특히 해마에서 미성숙 뉴런의 수를 감소시킨다. 불안 완화제는 그 과정을 역전시켜 정상화했다. 따라서 알코올 중독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 발견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트라우마와 중독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트라우마와 중독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와 만성 스트레스가 성인의 중독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트라우마와 중독 병력에 관한 임상 기록도 많은데 심리학자들은 트라우마와 중독을 하나로 보고 접근해야 하는지 궁금해 한다.



  • Belmer, A., Patkar, O. L., Lanoue, V., & Bartlett, S. E. (2018). 5-HT1A receptor-dependent modulation of emotional and neurogenic deficits elicited by prolonged consumption of alcohol. Scientific reports8(1), 1-12.
  • Bohnsack, J. P., Zhang, H., Wandling, G. M., He, D., Kyzar, E. J., Lasek, A. W., & Pandey, S. C. (2022). Targeted epigenomic editing ameliorates adult anxiety and excessive drinking after adolescent alcohol exposure. Science advances8(18), eabn2748.
  • Teague, C. D., & Nestler, E. J. (2022). Teenage drinking and adult neuropsychiatric disorders: An epigenetic connection. Science Advances, 8(18), eabq5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