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안정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평화롭고 안정적으로 느끼고 싶다면 멀리 볼 필요가 없다. 우리의 신경 전달 물질은 내면의 평화를 위해 많은 일을 한다.
평화와 안정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마지막 업데이트: 24 1월, 2021

이 글에서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평화와 안정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휴식을 취하고 관대함과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상상할 것이다. 또한, 그것은 목가적이고 실제로 도달할 수 없는 미래의 장면처럼 보인다. 그러나 올바른 도구가 있다면 지금 여기에서도 평화를 이룰 수 있다.

평화와 안정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명심해야 할 중요한 점은 실제 생활에서 우리 대부분이 매일 겪는 스트레스로 인해 높은 코르티솔 수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과도한 자극 환경의 혼돈에 적응하려는 시도에서 부신은 아주 열심히 일한다.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침착함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을 분비한다.

중추 신경계와 위장관의 특정 세포가 이 신경 전달 물질을 생성한다. 세로토닌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은 웰빙과 평온과 관련이 있다. 사람들은 종종 세로토닌이 웰빙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를 “행복 호르몬”이라고 부른다.

평화와 안정의 신경 전달 물질

신경 전달 물질 세로토닌: 노벨 평화상

중추 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은 분노를 억제하고 공격성을 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 물질이 수많은 싸움과 논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세로토닌 수치의 증가는 웰빙, 이완, 더 큰 자존감, 집중력 및 동기 부여를 유발한다. 이는 모두 매우 즐겁고 평화롭고 온화한 느낌을 가져다준다.

뇌에서 세로토닌은 불안을 조절하여 기분을 좋게 하고 우리가 행복해지게 만든다. 그리고 이 상태는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더 밝게 보는 데 도움이 된다.

세로토닌의 주요 기능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식욕 조절(포만감을 느끼게 해줌).
  • 성적 욕망의 균형.
  • 체온 조절.
  • 운동 활동.
  • 지각 및 인지 기능.

세로토닌은 또한 도파민 및 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다른 잘 알려진 신경 전달 물질의 영향을 완화한다. 후자는 불안, 두려움, 공격성, 섭식 장애 및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

세로토닌은 위와 장에서 대량으로 발견되며 소화 과정을 돕는다. 그뿐만 아니라 메스꺼움도 조절한다. 세로토닌 수치가 증가면 (예를 들어 설사를 통해) 장에서 독성 물질을 제거하고 메스꺼움을 조절하는 뇌 영역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또한, 세로토닌은 혈관 수축을 일으켜 혈액 응고를 촉진한다. 왜냐하면, 혈액 속의 혈소판이 세로토닌을 방출하여 상처 치유를 돕기 때문이다.

세로토닌과 수면 주기

밤에는 주의력을 유지하게 해주는 물질인 코르티솔 수치가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그리고 이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방출을 위한 문을 여는 세로토닌에 부정적인 피드백을 생성한다. 송과선은 멜라토닌을 생성하고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역할도 한다.

해가 뜨기 시작하면 부신이 슈퍼 연료인 코르티솔을 펌프질하여 우리를 깨우고 하루를 맞이할 준비를 하게 한다. 이 활동은 멜라토닌을 감소시킨다. 즉, 신체가 더는 세로토닌을 멜라토닌으로 변환하지 않고 더 많은 세로토닌을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내부 세로토닌 시계는 수면 주기의 생물학적 기능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 시계는 체온 조절, 코르티솔 펌프질, 멜라토닌 생성 등을 돕는다. 모든 것이 균형을 이루면 깊이 잠을 자고 새로운 하루를 준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휴식을 취하게 된다.

세로토닌 감소가 우리의 평화와 평온을 방해할까?

남성은 여성보다 세로토닌을 최대 50% 더 많이 생산한다. 그리고 여성은 세로토닌 수치의 변화에 더 민감하다.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은 세로토닌과 관련이 있다. 난소에서 더 많은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을 생성하는 여성은 세로토닌이 더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더 강하다.

그러나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낮은 여성은 세로토닌 수치도 낮다. 이는 특히 생리 주기가 시작될 때 적대감, 과민성, 우울증 및 분노를 유발할 수 있다.

스트레스, 혈당 수치 및 호르몬 변화는 모두 세로토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낮은 세로토닌 수치는 기분으로 드러난다. 때로는 공격성, 오전 동안의 나쁜 기분, 불안, 우울증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으면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에 편두통이 유발될 수도 있다.

낮은 세로토닌 수치의 다른 결과

낮은 세로토닌은 우울증 환자에게서 두드러진다. 섬유 근육통 환자도 세로토닌 수치가 낮기 때문에 많은 통증을 경험한다. 세로토닌 수치는 수면 장애에도 영향을 미친다.

학습 장애가 있거나 기억력과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때때로 세로토닌 수치가 낮다. 세로토닌이 충분하지 않으면 성욕과 식욕이 변할 수 있다. 그래서 과자를 먹고 싶거나 자주 먹게 만들 수 있다.

부족한 것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늘 강조하는 부정적인 생각은 파괴적일 뿐만 아니라 세로토닌 결핍의 증거다. 이러한 생각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낮은 세로토닌 수치의 다른 결과

신경 전달 물질 세로토닌: 봄이 왔다!

봄과 여름이 도래하면서 세로토닌은 증가한 햇빛 노출에 적응한다. 그리고 그것은 웰빙, 행복, 성적 욕망의 점진적인 증가로 이어진다.

세로토닌은 또한 성적 욕망과 성관계에 있어서 담당하는 역할로 인해 “쾌락 호르몬”이라고도 불린다. 오르가슴을 얻기 위해 뇌의 위대한 지휘자인 시상 하부는 내분비계(특히 뇌하수체)에 옥시토신(사랑의 호르몬)을 방출하도록 명령한다. 사정 후 그것은 뇌의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 시켜 평온함을 제공한다.

일부 음식은 세로토닌 수치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전구체다. 그것은 신체가 음식(우유 및 유제품, 달걀, 닭고기 또는 칠면조, 콩류, 바나나, 파인애플, 토마토, 파스타, 곡물, 쌀, 치즈, 다크 초콜릿, 살코기)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세로토닌과 운동

신체 활동이 엔도르핀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엔도르핀이 또한 세로토닌의 분비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심장 호흡기 및 근골격계의 이점 외에도 요가, 명상, 밖에서 시간 보내기, 춤, 놀이와 같은 활동은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킨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일상을 바꾸는 것도 세로토닌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행복, 웰빙, 평화는 모두 세로토닌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그 수치를 높이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일을 하는 게 최선이다.

“평화는 세상을 보는 렌즈가 될 수 있다. 그것이 있도록 하자. 살게 하자. 그것을 밖으로 방출하자. 평화는 내면의 일이다.”

-웨인 다이어(Wayne D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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