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는 우리의 방식이 어떻게 발전했나?

· 2018-11-28

기술이 발달하고 과학은 우리의 삶을 더 윤택하게 해준다는 발견을 하면서, 심리학 또한 과거에 머물러있지 않다. 우리의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는 방법 또한 진화했다.

정신건강과 첫 번째 치료

초기 단계에서 심리학은 우리가 첫 번째 치료라고 부르는 것으로 정신 건강 문제를 진료하기 시작했다. 정신 건강 관련 방법은 학습과 비학습 메커니즘, 즉 행동-반응 행동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의미했다.

기본적으로 자극과 이를 경험하는 방법을 배우면 사람들의 반응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의 반응은 더 강해지고 반복할수록 더 강해질 것이다. 어떤 행동이든 보상과 함께 빠르게 배울 수 있고, 이는 행동 반응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간다. 반면 대응은 강화되지 않을 때 사라질 수도 있고, 처벌이 있었다면 훨씬 더 일찍 사라질 수도 있다.

심리학적 치료는 가장 기본적 학습 메커니즘 중 하나인 ‘조건 조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물론 심리학 분야 중 하나는 교육 심리학이었다.

생각에서 보상과 처벌에 근거한 교육 모델을 찾는 것이다. 또한 이는 어떻게 그리고 왜 특정 자극이 강한 연관성을 만드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손안의 뇌구조

두 번째 치료법

세월이 흐르면서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는 방식이 발전했다. 그 다음으로 나온 것이 두 번째 치료였다. 그렇다면 이 치료들은 상황을 어떻게 바꾸었을까?

사람들은 우리가 항상 자극과 반응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실 자극과 반응 사이에 무언가 있지만 그것이 무엇일까?

이는 뇌, 감정, 인식, 욕망이었다. 기본적으로 개인의 근본적 본질이다.

두 번째 치료법에 사고방식이 중요한 이유이다. 이는 우리가 배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배우는 것을 구성하는 것이다. 여기서 나온 아이디어는 우리가 더 이상 수동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역동적이고, 이는 행동에 대한 범위가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식은 어떻게든 세상을 마주하는 것이다. 즉 현실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현실을 인식하고 어떻게 해석하는가이다. 두 번째 치료법이 사람들의 태도, 감정, 편견을 다루기 시작한 이유이다.

우리가 배운 것을 토대로 자신을 보는 것 또한 마음을 연구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우리의 블랙박스에서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려 진지한 노력을 해왔다.

무엇이 우리에게 장애를 일으키고 모순된 감정을 갖게 하는가? 예를 들어 어떻게 약간의 행운이 실제로 누군가를 슬프게 할 수 있을까?

행동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은 우리가 다루고 있는 측정이라는 문제를 밝혀냈다. 그래서 두 곳의 물리적 거리를 알아내기는 정말 쉽지만, 누군가가 얼마나 많은 걱정을 하는지 정확히 파악하는데는 어려움을 겪는다.

세 번째 치료법

두 번째 치료법은 사람들의 자아실현을 도왔다. 하지만 사람들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정신 건강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바로 세 번째 치료법이 탄생한 이유이다. 

이 치료법으로 인해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잘못 이해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단지 문제와 해결책의 관계를 오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고 과정의 일부로 만들기 시작했다.

이 방법이 추구한 모교는 우리가 어떤 해결책도 없는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우리 삶을 이어가거나 해치게 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더 많은 최신 치료법을 볼 수 있다.

어떤 것들은 실제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주의력, 수용 치료 등과 같이 붐을 일으키고 있다.

바닷가의 여자

이 치료법의 문제는 효과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세 번째 치료법을 행하는 진지한 심리학자도 있지만 사기나 무면허 의사들도 있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심리학자들이 이 치료법에 대한 존경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심리학적으로 세 가지 치료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이는 우리의 행동, 생각, 감정을 이해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귀중한 관점을 제시해 주었다.

심리학이 진화한 방법을 살펴보았으니, 우리의 생각, 행동, 감정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갖는 것이 좋은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에 대해 생각해보면 관점의 다양성이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보상이 될 것이다. 각각의 세대들이 심리학자들이 통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시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