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방법

· 2018-10-27

모든 사별, 작별 인사, 종료는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불확실성과 두려움을 채운다. 특히 지금의 상황과 관련된 사람이나 그 상황에 크게 의존해 온 경우 그렇다. 더 이상은 그들의 지원에 의지할 수 없다. 치료가 끝나면 두려움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어떻게 심리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까?

처음에 수립했던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심리 치료는 종결되어야 한다. 하지만 심리 치료를 중단하는 것으로 인해, 재발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고, 안정감이 사라진다면 미래를, 세상을 제대로 마주하기가 힘들어진다.

이러한 두려움은 매우 일반적이며, 심리 치료 과정을 성공적으로 끝내기 위해서는, 치료가 끝나기 전에 환자가 이 두려움을 마주해야 한다. 심리 치료의 종료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있으며, 이러한 두려움을 다루기 위해 고안된 것들이다.

  • 환자가 치료 과정에서 일어난 변화에 대해, 환자의 공로를 인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가능한 재발이나 위기의 대립을 촉진시킬 수 있는 ‘안전 메커니즘’을 마련한다.
  • 치료가 없는 삶으로의 전환을 촉진시킨다.

겉보기로는 단순해 보일 수도 있지만, 환자마다 과정은 각기 다르다. 각자의 사례를 개별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이번 글에서는 환자가 심리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심리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방법: 미래와 세상을 마주하기

환자는 자기 자신을 위한 최고의 치료사가 될 것이다

환자는 심리학자와 치료 세션을 가질 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존재가 바로 심리학자라는 기대를 갖는다. 이는 일반적인 의료 과정에 익숙하기 때문에 생겨나는 개념이다.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외부적인 해결책을 처방한다. 특정 시간에 약을 먹는 것 이상의 의미는 갖지 않는 경우가 많다.

훌륭한 심리학자는 그런 식의 처방을 내리지 않는다. 심리 치료의 목표는 결국 환자가 자기 자신의 치료사가 된다는 것이다. 심리 치료는 심리학자에 대해 기대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시작되지만, 결국 환자는 심리학자가 제공한 도구를 숙달하고 자기 자신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야만 한다.

그러나 이것은 성공적으로 심리 치료를 받은 사람이 심리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을 돌보거나, 조언을 해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단지 자신과 자신의 문제에 대해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공식적인 심리 치료를 마치면, 계속적으로 심리적 감독이나 반주가 필요 없이, 자신이 배운 모든 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그래야 한다. 

심리학자들이 환자에게 이 메시지를 매우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다. 환자 자신이 그들의 삶에 발생된 변화의 참가자이자, 주인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심리학자는 매우 구체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환자의 능력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해서, 환자의 행복을 달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결국 도구를 실행하고 결과를 얻은 것은 바로 환자 자신이다. 환자 자신이 지금 있는 곳에 스스로 도달할 수 있게 한 사람이다.

어떤 치료법이 끝나면, 환자 자신이 배운 것을 반영하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때로는 이전의 자아에게 편지를 쓰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심리적인 도움을 구하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는 다른 사람에서의 시각을 획득하고 내면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일어날 수 있는 재발에 직면하도록 방법을 준비하도록 해줄 것이다.

치료 후 석방 된 소녀

‘안전 메커니즘’이 필수적이다

‘안전 메커니즘’은 가능한 재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자원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에는 치료 시작 시점의 문제에 대한 설명과 ‘추락’의 정상화가 포함되어 있다.

심리 치료 과정의 시작점에서, 심리학자는 환자에 관련된 모든 문제의 배경과 결과를 탐구해야 한다. 이 분석에는 문제가 나타나는 상황이나 사람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자신의 감정의 원인이 되는 상황이나 그 감정 자체가 포함되어야 한다.

이 정보는 개인화되고, 성공적인 치료를 수행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심리 치료의 종료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래의 재발 가능성과 관련된 중요한 단서를 포함할 수도 있다.

문제의 재발은 항상 중요한 맥락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고려해보자. 문제의 문맥에 대한 열쇠는 행동을 치료하고 예측할 수 있는 개인적인 열쇠만큼이나 중요하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파악하면 더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재발 가능성에 대비하자

이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은 잠재적인 재발을 예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만큼 매우 중요하다. 우리에게 대처할 수있는 단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따라서 문제를 체계적이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분석하여, 언제 발생할 수 있는지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각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심리학자들은 환자가 자신이 겪을 모든 충돌을 극복하는 데에 도움이되는 ‘안전 메커니즘’을 환자에게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이다. 환자에게 문제를 통제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자기 자신을 분명히 해야 한다. 문제가 재발할 가능성이 있다면, 그것을 단순한 추락으로 재정의할 수도 있다.

여자와 빨간 풍선

이 두 가지 표현의 차이는 심리학자가 얼마나 많은 통제를 하는지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또 다른 영향은, 바로 문제가 재현될 때 발생하는 생각 그 자체이다. 더 자세히 설명하는 간단한 예를 살펴보자.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루 건너 뛴다고 해서 그 다이어트에 투자한 노력과 그간의 진전을 한번에 잃지는 않는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오래된 과거의 습관으로 되돌아갈 것인지는 우리 자신에게 달려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문제가 재발하게 되더라도 비슷한 결정을 할 수 있다. 우리가 포기할 것인지, 아니면 길을 따라가면서, 작은 혼란을 겪어낼지를 결정할 수 있다.

연장된 치료 후에, 스스로를 준비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치료 과정의 종결을 방해할 수 있는 다른 것은 바로 치료 기간이다. 치료 과정이 길수록 환자가 느낄 수 있는 불안감, 두려움 및 어려움이 커진다. 이러한 경우, 가능한 재발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것이 아니다. 두려움은 심리적 감독 없이  삶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

진행 상황을 스스로 감독하고 확인하도록 하자. 이것은 심리학자와의 관계, 그리고 발전했을지도 모르는 애정, 우정 또는 의존성 때문일 수 있다. 그리고 치료 과정이 연장될 예정이라면, 심리학자는 환자와의 거리를 어느 정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이들은 친구가 아니며, 항상 자신의 편이 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

이 과정은 환자가 훌륭한 사회적 지원 네트워크를 갖고 있지 않을 때, 상황이 더더욱 복잡해질 수 있다. 때로는 심리학자 때문에 시작되지는 않지만, 자신의 삶에서 심리학자가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한다. 이 경우, 그 환자의 치료 목적 중 하나는 치료 종료를 결정하기 전에, 가능한 한 환자가 소셜 네트워크를 풍성하게 하는 것이다. 적절한 사회적인 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그 문제를 환기시키거나 공유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결국, 심리 치료를 마무리할 때는 심리학자와 환자 간의 합의가 필요하다. 환자와 심리학자 모두, 치료 과정에서 성취한 것에 동의해야 하고, 환자는 치료 이외의 삶을 성공적으로 마주할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