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할 수 있습니다” 세대

· 2018-11-23

사람들은 “상관 없어” 세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많은 젊은 사람들이 학교, 일, 미래, 그 무엇도 신경 쓰지 않는다. 영원히 끝날 것 같지 않은 평화로운 현실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당장 일할 수 있는 건설 작업들이 널려있고, 많은 돈을 벌겠다고 기대하며 고등학교를 자퇴한다. 그 일이 언젠가 끝날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 채로 말이다.

직업 시장은 활짝 열어 놓았던 문을 갑자기 꼭 닫아버렸다. 거의 습관처럼 아이들은 학교로 되돌아갔다. 그들이 학업을 지속하고 싶었는지 아닌지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직업 시장은 더 이상 인원이 불필요하게 되었고, 경력이 없는 아이들을 원하지 않았다.

에르고포비아(일 공포증): 일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

할 수 있습니다2

많은 기회를 가지지 못하는 세대

이것은 역사상 가장 잘 준비된 세대가 생겨난 이유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가장 학업적 성과가 나쁜 세대이기도 하다.

젊은 세대는 직업을 얻기 위해 회사가 요구하는 다양한 조건들을 만족 시켜야 하는 험난한 앞날을 앞두고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5개 국어가 가능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아는, 또는 양자 물리학 박사 학위를 가진 가게 직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된 이유이다.

또한, 인턴이라는 이름으로 기업에 채용되어 새로운 종류의 수습생이 된다. 이들은 충분한 재능과 열정을 가지고 있음에도 매우 적은 월급으로 일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대부분 자신이 인턴을 하고 있는 회사에 보조금 및 혜택을 안겨주는 수단으로 전락하고 만다.

물론, 예외도 있다. 모든 회사들이 다 이처럼 이 젊은 세대를 쓰고 버리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진지하고 특화된 훈련을 제공하며 정당한 보수를 지급하는, 심지어 인턴 기간이 끝난 이후 채용까지 약속하는 기업은 매우 드물다.

더 많은 기업이 인턴이 회사의 미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기업들은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다. 세상은 우리가 착하게 살고 학업에 충실하다면 밝은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말해 왔다.

우리는 그 말을 믿었고, 현실에 나와 그것이 사실이 아님을 깨달았다. 기회는 모두 기업의 높은 자리를 차지한 사람들과 연줄이 닿은 사람들에게만 주어진다. 따라서 열심히 공부하기보다 열심히 인맥을 만드는데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이 결국 성공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https://wonderfulmind.co.kr/hikikomori-japanese-youth-isolated-in-their-rooms/

할수있습니다3

이 세대의 희망

이 세대의 젊은이들은 좋은 기회를 가질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인생의 가혹한 원칙을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젊은 세대들은 스스로 많은 기회가 없음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장소를 찾아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고됨을 전 세대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원망하지 않는다.

충분히 교육받고, 엄청난 열정을 가진 젊은이들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아침에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저녁에는 학위를 따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충분히 자격을 갖춘 젊은이들 말이다. 역사상 그 어느 세대보다 첨단 기술에 많이 노출된 세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자신의 가정을 꾸며야 비로소 삶이 안정되는 것이라고 배워왔지만, 더 이상 그것이 쉽지 않은 세대를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젊은 세대가 많은 단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일하지 않는다거나 절실하게 기회를 찾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는 이유이다. 또한 그들이 시간, 우정 또는 다양한 인간관계를 포기하기 싫어서 새로운 곳으로 떠나 넘치는 기회를 잡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는 이유이다.

과거에는 훨씬 더 상황이 나았다. 하지만 과거를 그리워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다. 그것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에게 미안한 일일 뿐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