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때이다: 스스로를 돌보는 방법

· 2018-06-15

때로 당신은 어떤 일에 몰입한 나머지 당신과 영원히 함께할 유일한 사람, 즉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을 잊기도 한다. 개인의 행복에 대해 생각하고 “해야 할일” 목록에 자신을 제일 우선시 하는 것이 이기적인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지금이 때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투자 중 하나는 자기 자신, 건강, 내가 필요로 하는 것, 자신의 행복에 대한 투자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돌보려면 우선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자신을 돌볼 수 있다면, 더 충만하고 완전한 나로서 다른 사람들을 대할 수 있다.

하루중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데 쓰는 시간은 우리의 깊고, 진정어린 보살핌에서 나온다. 하지만 이것이 계속 지속된다면 자신의 감정에 타격을 입힐 것이다.

누군가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그들은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을 멈추게 될 것이다. 그것이 다른 사람을 실질적으로 돌보는 것이든 정서적으로 돌보는 것이든. 또한 자기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잊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 기사에서는 자기 자신을 돌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볼 것이다. 자신을 돌보는 것은 심리적, 정서적 건강을 갖기 위한 근본적인 능력이기 때문이다.

“몇해가 지나 자신을 돌아봤을 때 자제력, 판단력, 관대함이 커지고 이기심이 줄어든 자신을 발견하는 것에 견줄만한 만족감은 없다”

-엘라 윌콕스-

지금이 때이다: 스스로를 돌보는 방법

자신을 돌보는 일이 왜 그렇게 힘들까?

우리는 대부분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거나, 말하는 것에 따라 행동하고 결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필요를 인식하는 것을 멈추고 심지어는 잊어버린다. 이는 특정 활동을 아예 그만두는것과 같다. 당신의 스킬을 잃게 되고 얼마나 그것을 좋아했는지 조차도 잊어버릴 것이다. 자신 스스로의 마음을 듣는 것, 그리고 스스로 돌보는 것을 멈춘다면, 어떻게 하는지 잊어버리게 될 것이다.  특히 자녀나 가족을 돌보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에게서 이런 상황을 볼 수 있다. 그들이 자신을 돌보는 것을 멈추는 순간, 그들은 우울해지고, 불안하고, 그들에게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혹은 왜 그렇게 느끼는지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스스로를 돌보는 법을 모르는 사람들은 치료를 받으러 가서 길을 잃은 것 같다고 말한다. 그들은 방향이 없는 것 처럼 느낀다. 마치 자신이 갇혀있고, 그곳을 빠져나가는 것을 모르는 것처럼 느낀다. 이제 스스로를 돌봐야 할 때인데 그들은 어떻게 하는지를 모른다. 자신을 돌보는데 익숙하지도 않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도 알지 못한다.

“우주에는 당신이 확실히 개선할 수 있는 단 한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알도스 허슬리-

어떻게 스스로를 돌볼까?

당신이 스스로를 잘 돌볼 수 있다면, 당신 주변의 고난을 극복하는 것이 쉬워질 것이다. 또한 이것은 전적으로 당신 자신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만약 당신에게 파트너, 친구, 가족 혹은 자녀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그들이 당신을 걱정하고 행복을 바래줄 수는 있지만, 그들이 당신을 돌봐주리라 기대해서는 안된다. 이는 당신 스스로 해야할 일이다. 그래서 여기 스스로를 돌보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한다.

1.주변을 정리하라 – 자신의 최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집, 방, 작업실, 주변을 정리하는 것은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내가 존재하는 공간을 자꾸 가고싶은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 지저분함, 어두운 조명 그리고 추운 기운은 당신을 불편하게 만들 것이다. 또 매일을 이렇게 산다면 전반적인 심리적 불편이 점점 더 악화될 것이다.

2. 매일 휴식할 시간을 가져라

우리 모두는 “시간이 없다”는 말을 달고 산다. 물론 그것도 맞다. 하지만 시간이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투입해야 하는 자원이다. 이는 자신을 돌보는데 있어, 단 10분이라도 몸을 편안히 하고 주변과 연결을 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해받지 않고 전화기를 쳐다보거나 커피나 차를 마셔보자. 이런 휴식시간을 갖기만 한다면 아침이든, 오후든, 밤이든, 하루 중 몇시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눈 감고 있는 여자

3. 웃음을 일상으로 만들어라

자신을 웃게 만드는 것을 찾아라. TV,  영화, 라디오, 팟캐스트, 뭐든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이것들이 당신의 유머감각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매일 웃으려 노력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그 효과를 감정에서 느끼게 될 것이다. 더 적극적으로 당신을 웃게 만드는 것을 찾아나서라. 그들이 당신을 찾을 때까지 기다리고 있어서는 안된다.

4. 부정적인 사람, 부정적인 감정과 멀리하라

당신을 아프게 하는 것으로부터 멀리하는 것은 자신을 돌보는데 필요한 단계이다. 주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나 관계가 있다면, 어느정도 경계를 정하고 거리를 두어야 한다. 당신이 행복을 찾으려는 노력을 무시하는 사람들 주변에서는 스스로를 돌보기가 어렵다.

5. 개인적인 관계를 만들어라 – 시간을 투자하고 그것을 가치있게 만들자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나 관계에 선을 긋고나면, 당신을 즐겁게 만드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그들에게 시간을 투자하라. 친구들을 만나거나, 파트너와 데이트를 하거나, 만나고 싶은 가족을 방문하라. 이러한 관계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당신이 정서적으로 지지 받고 있고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끔 할 것이다.

6. 운동을 해라 – 시간이 없다면….시간을 만들어라!

운동은 당신의 정신적 균형을 되찾고 기분을 좋게하는 가장 좋은 도구 중 하나이다. 심리적 혜택 뿐 아니라, 운동은 당신의 자긍심도 향상시킬 것이다. 기분이 나아지고, 더 나은 자아상을 갖게되며, 이 모든 것이 긍정적인 감정을 주입하는데 역할을 할 것이다. 일주일 단위로 운동을 실천하면 그 변화를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운동

7. 개인적으로 필요한 것에 귀를 기울여라

무엇보다도 자신이 필요로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이 말하고 싶거나 하고 싶은 것들이 무엇인지를 듣고, 자신에게 충실해보자. 이는 자신을 돌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미뤄두고 항상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우선시 하는 것이 그 당시에는 더 쉬운 선택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타격이 있을 것이다.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이들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려해야 한다.

지금이 때이다

마지막으로 스스로를 돌보는 일은 어려운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전에 해보지 않았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낙담해서는 안된다. 우리가 21일동안 실천하는 것들은 습관이 된다고 한다. 앞으로 21일동안 자신을 돌보는 습관을 들이는 목표를 세워라.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