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통해 최고의 활동과 운동을 배워보자

07 2월, 2018

감정을 통해 최고의 활동과 운동을 배워보자. 감정은, 인간 경험의 발전의 근본적인 부분이다. 감정은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우리들 자신만의 방식이며, 때로는 말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적절한 감정으로 소통을 하지 않으면, 상대방은 아마 우리들을 믿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감정을 가지고 무언가를 표현할 때, 우리는 보통 얼굴 표정, 이미지, 은유 및 음색을 활용하기도 한다.

우리의 감정이 우리의 단어와 일치할 때에만, 우리가 스스로 단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의 감정을 다루는 한 가지 이유이다.

수만번의 세대를 넘어서, 우리의 감정적 스펙트럼을 관리하고 지휘하는 생물학적 개념이 존재한다. 그것은 생물의 한 종으로서, 우리의 생존에 기여했다.

우리 모두는 자동 반응이나, 그 행동의 생물학적 소인으로 프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인생에서 추구하는 것들은, 정서적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가 감정적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해야할 일들이다.

우리의 감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잠깐 생각해 보면, 우리는 감정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금방 깨달을 수 있다. 우리가 그것을 깨닫지 못한 채 많은 시간을 보냈다는 점도.

우리의 마음의 상태가 우리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기술과 약점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얼마나 잘 모르고 있는지, 깨닫게 될 수도 있다.

“인생의 모든 것이 아름답기 때문에, 그리고 우리의 삶의 모든 순간이, 강한 감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 Rafael Lasso de la Vega

우리의 감정은 우리를 통제하는 걸까?

우리가 감정적으로 지적인 사람이라면, 우리는 우리의 일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주지만, 통제하지는 못하게 할 수 있다. 감정적인 자기 통제는 우리가 감정이나 기분만으로 섣불리 결정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우리가 우리의 연인, 친구, 가족 또는 동료와 싸우는 것만으로는 이상한 점이 없다. 그러나 우리가 감정의 노예가 되어버린다면, 우리는 끊임없이 무책임하게, 충동적으로 행동해버릴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감정이 어디에서 왔는지, 왜 우리가 그것을 경험하는지 알 수 없다면,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감정을 통해 최고의 활동과 운동을 배워보자

어떤 사람들은, 감정만큼 우리들을 인간으로서 느끼게 만드는 것이 없다고 말한다. 그만큼 감정은 매우 인간적이며, 매우 의존적인 것이다. 강력한 느낌이 우리를 범람시킬 때, 그것은 우리의 온 마음을 휘어잡을 수도 있다.

그 느낌이 바람직하지 않다면, 우리의 마음에서 그것을 제거하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또 다른 감정, 또 다른 강력한 감정.. 이 모든 것이 우리가 대체하려는 감정과 대치된다면, 배제할 수밖에 없다.

우리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은 이성적인 승리나 강요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억압이나 감정 자체에 대한 통제로 구성되지도 않는다.

우리의 감정과 우리의 추론의 일치 또는 합일로 구성되는 것이다. 즉, 여러가지 다른 정신적 프로세스의 균형인 것이다.

고도로 감정적으로 지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고 작업하는 것이, 자신들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동시에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다른 사람들이 우리가 표현한 것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염두에 두고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균형은 우리 상호 작용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의 감정은, 우리가 인간의 필요가 음식이나 물 같은 생리적인 것 이상으로, 어떻게 갈 수 있는지에 관해 명확히해야한다는 것을, 온전히는 제어하지 못할  것이다. 감정적인 필요나 욕구 또한 존재하는 법이다.

우리 자신의 심리학적인 이런 측면을 지켜보는 것은, 가능한 잠재적이고 감정적인 갈등에 대한 “진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감성적으로 지성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이 느끼는 것을 반성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자기 반영을 통해, 도달한 결론과 일치하기도 한다. 

“우리는 우리의 삶에서, 결과로서 꽃을 피우는 씨앗을 심는다. 분노, 탐욕,시기와 의심의 잡초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평화와 풍요가 나타날 수 있다.”- 도로시 데이

감정과 함께 하기 위해서는 예술 활동을 해보자

예술은 모든 비언어적 표현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들의 탐구, 표현 및 의사 소통을 장려하고 있다. 미술 치료 통한 감정 작업은, 인간의 감정적인 요인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인간 관계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요소는 모든 인간에게 필수적이다. 그것은 우리가 더 어두운면을 더 잘 인식할 수 있게 해주며, 인간의 발달을 더 쉽게 만든다.

우리 자신을 둘러싼 모든 활동이나 정보를, 합리적으로 또는 선형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우리가 운전할 때, 우리의 관심은 대부분 미리 보고 차를 조종하는 일에 집중되게 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우리는 모터의 소리를 듣고, 기어를 바꾸고, 과거와 미래를 생각하기도 한다.

우리의 의식적 사고를 단순화하기 위해, 우리에게는 정보와 경험을 구성하기 위한 세 가지의 기본적인 창조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그것들은 바로, 필터링, 일반화 및 왜곡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우선 순위 지정, 제외 및 의사 결정을 통해 외부로부터의 정보를 줄여나간다. 그것들은 모든 학습의 기초라 할 수 있다.

정보를 체계화하는 메커니즘은, 우리의 감정이 어디서 왔는지 이해하는 기초적 개념이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서 부정적인 정보만 필터링한다면, 우리의 메커니즘으로 인해 우리는 불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반면에, 우리가 더 단단히 감정적 필터링을 하고, 개인의 영역에서 일반화를 자제한다면, 우리가 건강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 수월할 것이다. 부정적인 것들은 긍정적인 것들은, 서로 그만큼의 영향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림

우리는 예술을 통해, 우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예술은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술은 우리 자신을 쉽게 반영하고, 우리 자신과 의사소통을 하며, 행동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미술 치료는 예술을 통해, 인간의 심리적 상태를 개선하기위한 치료적 출구로서 사용된다. 특히 인간의 불안과 관련된 것들이 많다. 예술은 이를 위한 멋진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미술의 치료적인 영향력에 더하여,  미술 치료는 개인적인 성장 기술이기도 하다. 미술은 자기 지식과 정서적 표현으로 우리를 도울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종류의 심리적 장애를 가질 필요가 없다. 예술을 통해, 우리 자신을 탐색하고, 감정을 통해 작업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만 하면 충분하다.

미술 치료는 우리에게 다음을 허용함으로써, 우리 자신을 훈련시키고 강화시켜준다:

  • 이야기하기 어려운 느낌을 표현하여, 우리의 의사 소통을위한 출구를 제공할 수 있다.
  • 우리 자신을 언어적으로 표현하여, 우리 자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
  • 우리의 자부심과 자신감을 높여준다.

“교육은 개인의 성질이나 자신감을 잃지 않고, 거의 모든 것을 들을 수 있는 능력이다.” – 로버트 프로스트

우리는 어떻게 감성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감성 지능에 대한 생각들은, 일상을 통해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훈련할 수 있는지를 우리에게 일깨워준다. 감성적 지능은 우리의 감정을 성공적으로 처리하고 작동하도록 하는 능력이며, 우리가 그 방법을 다양하게 한다면, 우리는 이 도전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전체 삶과 거의 동일하게 유지되는 IQ(지능)와 달리, 감성 지능은 시간이 지날수록 키워나갈 수 있다. 우리는 심리학이 제공하는 기술을 통해, 감성 지능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감정을 통해 일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어려운 시기에는 불가능할 정도로 어렵지도 않다. 감성 지능을 향상시키고 감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모든 종류의 감정을 경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어느 한 감정만 억눌러서는 안된다. 우리가 우리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억압한다면, 우리는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보를 놓치게 될 것이다.

감정을 통해 최고의 활동과 운동을 배워보자

감성 지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기술:

  • 하루 종일 우리의 감정적 반응을 관찰해보자.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감정을 쉽게 풀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감정적인 지능을 위해서는, 우리의 일상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을 인지하도록, 시간을 들여야만 한다.
  • 우리의 몸에 주의를 기울여보자. 감정의 신체적 증상을 무시하지 말고, 대신 감정을 들어주자. 우리의 마음과 몸은 별개의 존재가 아니다. 그들은 오히려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당신의 감정에 대해 당신의 몸이 사용하는 신호를 해석함으로서, 당신의 감성 지능을 높일 수 있다.
  • 자신의 감정을 섣불리 판단하지 마라. 우리의 감정은 모두 유효하다. 심지어 부정적인 감정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감정을 섣불리 판단한다면, 우리는 사물을 완전히 느낄 수있는 능력을 스스로 봉인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긍정적 인 방식으로 감정을 이용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결과를 불러온다. 우리의 모든 감정은 우리에게 새로운 유용한 정보이다. 감정이 없으면, 우리는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것이다.
감정을 통해 최고의 활동과 운동을 배워보자

  • 우리의 마음이 열리는 것은, 우리의 감성 지능과 함께 진행된다. 우리의 닫힌 마음은 감정적인 지능의 지표가 될 수 있다. 우리 자신의 내부 이해와 반성을 통해, 마음을 열면, 평온하고 자신감 있는 방식으로, 우리 주변의 갈등을 쉽게 풀 수 있다.
  • 감정이 다른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관찰해보자. 감성 지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반을 차지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 우리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을 이해해야 한다.
  • 우리의 감성 지능을 높여, 스트레스 수준을 낮춰보자. 스트레스는 광범위한 감정으로 인해, 우리가 느끼는 불안을 나타내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스트레스는 엄청난 양의 감정과 사건을 유발하여, 평범한 문제를 큰 문제로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정말로 스트레스를 받아버리면,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이다.
  • 감정 이입과 공감. 보다 적극적인 청취자가 되어, 다른 사람들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면, 우리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정보를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하고, 관계를 개선 할 수 있게 될 때, 우리의 감정적 지성은 건강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감성 지능은 감정을 통제하고, 우리의 감정을 통해 일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우리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내 친구들은 , 영원한 영우들이다. 잔혹한 현실을 대체하는, 달콤한 감정들이니까.”– 미구엘 아부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