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와 건강: 무한한 건강의 원천

· 2018-10-28

바다와 건강은 관련이 있다. 이것은 특히 우리의 뇌가 이런 바다가 있는 환경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그렇다. 바다 옆에서 우리의 뇌는 좀 더 편안해지고, 지각이 향상되고, 창의력이 증가하고, 그리고 더 큰 정신적 예리함에 도달한다. 따뜻한 모래를 발바닥으로 느끼고, 음파를 듣고, 짠 바람의 시원함을 경험하는 것만큼 위안을 주는 곳은 거의 없다.

선원, 서퍼, 생물학자들은 항상 비슷한 말을 한다. “바다는 마법을 가지고 있다. 바다는 태초부터 인간을 끌어당기고, 사로잡고, 그리고 불가사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헤아릴 수 없이 넓은 푸른 물은 우리에게 공간감에 대한 감각을 준다. 때때로, 그것은 재충전을 위해, 우리의 기분을 개선시키는 데에 충분할 수 있다.

“대양은 산보다 더 오래되었고, 시간의 기억과 꿈으로 가득 차 있다.” – 러브크래프트

빅토리아 시대 의사가 환자를 위로하기 위한 관행은 좋은 예시가 된다. 우울, 결핵 또는 단순한 상사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바다 공기를 마시라고 권장되었다. 그러므로, 해변은 태고적부터 돈이 많든 적든, 모두에게 이상적인 치료 수단이었다. 실제로 성공적인 전략이었다. 분위기를 개선시킬 수 있는 힘과 해양과 건강의 특별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바다와 건강: 무한한 건강의 원천

바다와 건강  – 수상 환경의 치료 효과

2011년 스웨덴 대학 위생공학 센터에서 실시한 연구는 수상 환경이 웰빙을 증진시키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즉 바다, 강 그리고 호수는 우리의 정신적 상태, 뇌, 그리고 몸을 변화시킨다.

많은 작가들의 대답에 따르면 푸르스름한 장면들에는 미스터리한 매력이 있다고 한다. 그중 한 명은 유명한 해양 생물학자였던 앨리스터 하디 경이었다. 그는 1925년에 실시된 거의 최초의 남극대륙 탐사원 중 한 명이었다.

인류가 사바나를 떠나 해안가에 도달하여 바다를 발견했을 때, 약간의 변화가 일어났다. 인간은 급작스럽게 뇌의 발달이 이뤄졌고, 건강에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새로운 음식을 접하게 되었다. 또한, 강력한 자극으로 바다의 치료 효과가 일찍 그리고 매우 강력한 연결을 만들게 되었다. 또 이 주제에 대한 연구는 풍부하다.

그중 하나는 에든버러에 있는 헤리오 와트 대학의 제니로 박사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가 바다에 노출되었을 때 일련의 생리학적 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을 밝혀냈다. 우리는 엔도르핀을 방출하고, 코르티솔의 양을 줄이며, 뇌에서는 알파파가 발생된다. 영장류가 바다와 바다 사이에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접촉하는 것은 우리에게 여전히 남아 있는 흔적을 알 수 있다. 바다는 우리에게 이익을 준다. 이는 행복에 부정할 수 없는 영향을 준다.

바다의 치유력

바다와 건강은 깊이 관련이 있다. 바다는 많은 과학자들이 “청색 건강”이라고 부르는 것을 생산하며, 이를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함축한다:

푸른 마음

  • 우리의 뇌는 물을 보는 것에 매우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그것을 반성하고, 냄새를 맡고, 그것을 느끼는 것은 뇌에 절대적인 이완의 상태를 제공한다. 이러한 이상적인 침착성은 행복의 상태를 증가시키는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을 선호한다.
  • 바다는 또한 우리의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걱정을 줄여주며, 기억, 관심과 같은 기본적인 인지 과정을 향상시킨다.

호흡기에 이상적

짠바람은 행복의 선물이다. 해로운 것들을 떼어내고, 폐를 깨끗하게 하고, 호흡을 도와주며, 게다가 항생효과도 가지고 있다. 바다는 천식과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바다와 건강: 무한한 건강의 원천

교감 및 전원

바다의 소리와 움직임, , 광대한 광도에 의해 지배되는 이 장면들의 광경은 우리 뇌 속의 알파파를 자극한다. 우리는 평온한 상태로 들어서고 내적 유대감이 개선된다. 더 나아가, 어느 대체의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바다의 바람은 이완과 내부의 연결 상태에 기여한다.

바다 공기에는 음이온이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부정적인 입자들이 바다, 강, 폭포 등 모든 자연 물 환경에서 생성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효과는 세로토닌의 생산을 촉진시킨다. 그래서 우리가 내부의 균형 상태에 빠져있도록 해 준다. 그것은 에너지, 창조성, 동기부여, 자신과 관련된 용기와 사회화에 대한 관심으로 우리를 채운다.

우리는 결코 중요한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바다는 비타민 D 흡수를 도와준다. 우리가 이미 알다시피, 이 비타민은 생명력에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놀랍게도, 인구의 상당수가 불변의 비타민 D를 결여한다. 그러므로  의심할 여지 없이, 기회가 된다면 우리의 본능적으로 바다가 하루를 보내기에 좋은 장소라는 것을 알고 이해하는 원시적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자. 충분히 가치가 있고 건강상 이점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