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미주신경이론: 그 정의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

08 3월, 2020
스티븐 포즈 박사는 다중미주신경이론에서 인간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각하는 위험의 징후를 해석하는 잠재의식 스캐닝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당신은 아마도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많은 무의식적인 과정들에 대해 알지 못할 것이다. 다중미주신경이론 (polyvagal theory)은 그러한 직관적인 과정 중 하나를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자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느끼는 순간들을 경험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느낌에 대한 분명한 이유는 없다.

비록 당신이 위협을 느끼지만, 당신 주변의 다른 누구도 특별히 어떤 것에 신경 쓰는 것 같지 않다.

매일, 당신은 모든 종류의 사회적 징후를 읽는다.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할 때 무의식적으로 표정, 몸짓, 목소리 톤을 선택한다.

당신의 몸과 뇌가 이러한 징후들을 해석하고 있는 동안, 그 징후와 주변 또한 당신의 자아의식을 형성하고 있다.

신체가 이러한 신호를 통해 처리하는 정보는 당신이 누구를 믿을 수 있고 믿을 수 없는지를 알려준다. 누가 또는 무엇이 위협이 될 수 있는지 해석한 다음 대응한다.

신경 인식과 다중미주신경이론

신경 인식과 다중미주신경이론

스티븐 포즈 박사는 다중미주신경이론을 개발했는데, 이 이론은 신경 회로가 주변 환경의 위험 신호를 “신경 인식”으로 읽을 수 있는 과정을 설명한다.

신경 인식은 사람들이 안전한지 혹은 그들이 위협적인지 결정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람들과 주변 환경을 탐색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자율신경계에서 일어나는 완전히 무의식적인 과정이다. 자발적인 노력 없이 숨을 쉬듯이 주위의 징후를 자동으로 감지하게 된다.

주변 감지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이 무의식적인 스캔은 태어날 때부터 일어난다. 그것은 당신의 생존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몸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관찰하고, 처리하고,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아기들은 부모의 위험, 안전, 친밀감에 반응한다. 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일어나는 일이고, 이런 위험이나 안전의 징후를 무의식적으로 스캔하고 평가하며 여생을 보낸다.

3단계의 반응 개발

다중미주신경이론 안에서 포즈 박사는 세 가지 진화 단계를 설명한다. 이 이론은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의 상호작용이 단순히 균형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포즈 박사는 반응의 계층 구조가 자율신경계의 일부라고 믿는다. 그는 그 반응이 3단계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 고정화.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단계다. 위험의 징후에 대한 고정반응은 미주신경과 관련이 있다. 둥 쪽 신경 부분은 극도의 위험의 징후에 반응하여 완전히 고정한다. 마치 부교감 신경계가 최고 속도로 활성화되어 몸의 반응이 그 자리에 얼어붙는 것과 같다.
  • 동원. 이런 반응은 위험한 상황에서 동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감신경계에서 나온다. 위협에 맞서 싸우는 방법이다.
  • 사회적 헌신. 이것이 인간이 계층구조에서 전개하는 마지막 단계이자 마지막 반응이다. 그것은 안전과 연결의 감정에 반응하는 신경의 일부인 하부 신경의 복측면에 반응한다. 사회적 헌신은 안전과 평화의 감정에 사로잡혀 있다고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과정이다.
외상이 미치는 영향

외상이 미치는 영향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 특히 고정화가 이 사건의 중요한 부분인 경우, 위험의 징후를 찾기 위해 당신의 환경을 스캔하는 능력은 심각하게 왜곡될 수 있다.

다중미주신경이론에 따르면, 그 시스템의 기능 중 하나는 당신이 다시는 취약한 위치에 있지 않게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신체는 그것을 피하고자 행동한다.

당신은 주변 징후들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고, 위협이 없는 곳에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도 있다.

따라서, 불쾌하거나 양성적인 징후들은 외상을 겪은 누군가에 의해 위협적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얼굴 표정, 목소리 톤 또는 특정 몸짓 언어의 변화는 무의식적인 방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미주신경과 다중미주신경이론

당신의 미주신경은 신체의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굴 표정과 발성을 통해 사회적 헌신을 규제하는 뇌신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전과 신뢰를 갈망한다. 우리는 우리가 안전하지 않다는 신호를 해석하는 것을 빨리 배운다.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건강하고 질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Clarke, Jodi (2019) Polyvagal Theory and How It Relates to Social Cues. How the Body and Brain Are Impacted by Your Environment. Verywell Mind

Porges S. W. (2009). The polyvagal theory: new insights into adaptive reactions of the autonomic nervous system. Cleveland Clinic journal of medicine, 76 Suppl 2(Suppl 2), S86–S90. doi:10.3949/ccjm.76.s2.17

Maercker, A., & Hecker, T. (2016). Broadening perspectives on trauma and recovery: a socio-interpersonal view of PTSD. European journal of psychotraumatology, 7, 29303. doi:10.3402/ejpt.v7.29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