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가능성을 감지하기 위한 간이 정신 상태 검사

2020-07-09
치매의 조기 발견은 향후 치료계획을 위해 필수적이다. 간이 정신 상태 검사는 이 분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평가 도구 중 하나이다.

오늘날 수명의 증가로 인해 알츠하이머병과 관련 질병의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했다. 그만큼 좋은 평가 도구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인지 장애 상태를 빠르고 쉽게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간이 정신 상태 검사는 전문가들이 이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테스트 중 하나이다.

치매의 조기 발견은 향후 치료계획을 수행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1차 진료 의사와 전문가 모두 간이 검사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특히 의사들이 치매를 약 70%를 정확하게 식별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 검사는 필수적이다.

간이 정신 상태 검사

간이 정신 상태 검사

간이 정신 상태 검사(Mini-Mental State Examination, MMSE)는 인지적 변화를 평가한다. 치매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목적의 검사 도구이다. 이는 더 복잡한 과정에서의 초기 검색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그것이 의심의 원인을 끄집어낸다면, 의사는 좀 더 철저한 검사를 통해 치매를 추적해야 한다. 피험자가 획득한 점수에 따라, 정상적인 인지 기능 또는 경증, 중등도 또는 중증 치매로 인지 기능을 구별할 수 있다.

인지 기능 저하가 양성이고 정상적인 현상이 될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나이와 관련된 가벼운 인지 기능 감퇴는 정상이다. 하지만 이것과 치매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가벼운 인지력 감퇴는 기억력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반면에 치매의 상태는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일상생활을 지속하는 능력을 손상한다.

이러한 상황을 발견하기 위해, 간이 정신 상태 검사는 질문을 통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인지 영역을 평가한다.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하는 사람은 실험 대상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러고 나서, 그들에게 몇 가지 일을 해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말한다. 환자가 감각적 결함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안경과 헤드폰을 착용하고 있는지 확인한 후 검사를 시작한다.

간이 정신 상태 검사가 평가하는 인지 영역

방향성

시간적 평가를 위해 의사는 대상자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다. 오늘은 무슨 요일인가? 몇 월인가? 오늘이 며칠인가? 몇 년도인가? 지금이 어느 계절인가?

공간적 평가를 위해 의사는 다음과 같이 묻는다. 여기가 몇 층인가? 여긴 어느 도시인가? 여긴 어느 나라인가?

고정력

개인의 유지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사가 그들에게 세 단어를 말할 것이라고 설명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의사는 이 세 단어를 반복할 것이다.

나중에 그들에게 단어에 관해 물어볼 수 있기 때문에 환자는 기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의사는 그들에게 ‘다임’, ‘말’, ‘사과’라는 단어를 반복하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정확한 반복에 대해 1점을 받는다.

집중력 및 계산 능력

  • 이 검사에서 의사는 개인에게 30부터 3의 간격을 두고 카운트다운을 하도록 요구한다.
  • 그 후, 의사는 대상자에게 5-9-2의 순서를 반복하도록 요청한다. 그들은 이것을 배울 때까지 해야 한다. 그 후에는 거꾸로 말해야 한다.

기억력

이 부분의 경우, 의사는 고정력에서 이전에 말한 세 단어를 기억하는지 환자에게 묻는다. 순서에 상관없이 그들이 기억하는 단어마다 1점을 준다.

언어와 건축

언어와 구조

  • 의료 전문가는 대상자에게 시계와 펜을 보여주고 물체를 식별해 달라고 요청한다.
  • 그러고 나서 의사는 그들에게 “옥수수밭에 다섯 마리의 개가 있었다”라는 문구를 반복해 달라고 한다.
  • 그런 다음, 이렇게 묻는다, “사과와 배는 과일이다. 그렇다면 고양이와 개는 무엇일까? 그리고 빨강과 초록은?”
  • 그 후, 환자는 오른손에 종이를 가져가라는 지시를 받는다. 그들은 그것을 접어서 테이블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 의사는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지를 기록한다.
  • 그러면 의사는 환자에게 “눈을 감아라”라고 쓰인 종이를 준다. 환자에게 읽은 내용대로 하라고 요구한다.
  • 그 후, 주어와 술어가 있는 문장을 쓰도록 한다.
  • 이 검사의 또 다른 과제는 의사가 대상자에게 그림을 보여준 다음 다른 종이에 그림을 복사하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간이 정신 상태 검사의 사용

각 검사의 성과에 따라 의사는 환자의 상태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다른 점들은 그 사람이 어느 정도 치매를 앓고 있는지를 말해준다. 이 글에서 본 바와 같이, 이 검사는 비교적 빠르고 사용하기 쉽다.

선별 방법으로는 완벽하며, 항상 진단 과정을 완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욱더 철저한 평가가 필요하지만, 이 검사의 단순함과 문제를 식별하는 능력으로 매우 인기가 있다.

인지기능 측정과 치매를 감지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평가 중 하나이다.

  • Folstein, M. F., Folstein, S. E., & McHugh, P. R. (1975). “Mini-mental state”: a practical method for grading the cognitive state of patients for the clinician.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12(3), 189-198.
  • Allegri, R. F., Ollari, J. A., Mangone, C. A., Arizaga, R. L., De Pascale, A., Pellegrini, M., … & Candal, A. (1999). El “Mini Mental State Examination” en la Argentina: instrucciones para su administración. Revista Neurológica Argentina24(1), 31-35.